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국제 국제일반

“여성에게 관광은 필수 아냐”…탈레반, 이번엔 국립공원 금지령

등록 2023-08-28 13:08수정 2023-08-29 02:32

26일 아프가니스탄 헤랏에서 탈레반 보안요원 한 명이 공공기관 앞에서 길게 줄을 서 있는 여성들을 단속하고 있다. AFP 연합뉴스
26일 아프가니스탄 헤랏에서 탈레반 보안요원 한 명이 공공기관 앞에서 길게 줄을 서 있는 여성들을 단속하고 있다. AFP 연합뉴스

아프가니스탄 탈레반 정권이 아프간에서 가장 인기 있는 국립공원의 여성 출입을 막는 명령을 내렸다.

27일 영국 비비시 등은 탈레반이 최근 아프간 중부 바미얀주에 있는 반드에아미르 국립공원에 여성이 방문하는 것을 금지했다고 전했다. 이 국립공원은 해마다 수천명의 관광객이 찾는 명소이며 사파이어 빛깔의 푸른 호수와 우뚝 솟은 절벽이 어우러진 아름다운 풍경으로 유명하다. 2009년 아프간 첫 국립공원으로 지정된 이곳은 특히 가족 나들이 장소로 인기가 많은 곳이다. 탈레반 1차 정권 붕괴 뒤 하미드 카르자이 대통령 집권 시절인 2013년 이 국립공원은 처음으로 여성 산악 대원 4명을 채용해 변화의 상징으로 꼽히기도 했다.

이번 금지령은 탈레반이 2021년 아프간을 재장악한 뒤 가장 최근에 추가한 여성 억압 정책이다. 탈레반 권선징악부 장관 대행이 이 국립공원을 방문하는 여성들이 히잡을 올바로 착용하지 않았다고 불만을 나타낸 뒤 이런 조처가 발표됐다. 모하마드 칼레드 하나피 탈레반 권선징악부 장관 대행은 “여성에게 관광은 필수 사항이 아니다”며 해결책을 찾을 때까지 여성들의 출입을 금지할 것을 성직자와 보안기관에 요청했다. 영국 가디언은 이 조처에 대해 “여성을 공적 영역에서 몰아내기 위한 조직적 노력의 가장 최신판”이라고 짚었다.

2021년 8월 미군 철수 뒤 아프간을 재장악한 탈레반은 여성들의 중고교·대학 교육을 차례로 금지했고 국제기구 취업도 막았다. 목욕탕과 체육관 출입금지에 이어 올해엔 미용실 영업과 이용 금지령까지 내렸다.

휴먼라이츠워치의 활동가 헤더 바는 가디언에 “탈레반이 다음에는 숨 쉬는 것조차 허락하지 않을 것이라고 여성들이 말하는 것을 들었다. 과장된 것처럼 들렸지만, 실제로 여성들이 야외에서 자연을 즐기는 것을 막으려는 일까지 일어났다”며 “모든 가정이 감옥이 되면서 여성에게 벽이 점점 더 가까워지고 있다”고 말했다. 유엔(UN) 특별 조사위원인 리처드 베넷은 소셜미디어에 “이슬람 율법 샤리아와 아프간 문화를 따르기 위해 여성들의 반드에아미르 공원 출입을 막는 게 왜 필요한가”라고 말했다.

김미향 기자 aroma@hani.co.kr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국제 많이 보는 기사

우크라이나의 비극, 언제 끝날 수 있을까요 1.

우크라이나의 비극, 언제 끝날 수 있을까요

‘가자전쟁 반대’ 미 대학생 체포 700명 넘어…교수 반발 확산 2.

‘가자전쟁 반대’ 미 대학생 체포 700명 넘어…교수 반발 확산

네이버, 13년 키운 라인 경영권 일본에 뺏기나 3.

네이버, 13년 키운 라인 경영권 일본에 뺏기나

이스라엘-이란 ‘약속 대련’ 이후, 120만명에게 지옥문 열리고 있다 4.

이스라엘-이란 ‘약속 대련’ 이후, 120만명에게 지옥문 열리고 있다

금리 동결하자 달러당 156엔 돌파…엔화 34년 만에 최저 5.

금리 동결하자 달러당 156엔 돌파…엔화 34년 만에 최저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