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요판] 뉴스분석 왜?
일본 역사교과서의 역사
일본 역사교과서의 역사
▶ 박근혜 정권이 추진하는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방침에 대해 일본 시민사회가 “우려스럽다”는 의견을 쏟아내고 있다. 이들의 반대 이유를 알기 위해 일본이 1903년부터 시행한 소학교(초등학교) 교과서 국정화의 흐름과 그렇게 만들어진 교과서의 내용을 들여다봤다. 그 속에서 발견할 수 있었던 것은 교과서를 통해 국민의 정신을 지배하고, 무모한 침략전쟁으로 젊은이들을 내몬 일본 정부의 검은 속셈이었다.
이 모든 비극의 시작은 한 건의 우연한 분실 사고였다.
일본이 조선의 지배권 등을 둘러싸고 러시아와 일대 결전을 벌여야 한다는 여론이 높아가던 1902년 11월의 어떤 날이었다. 도쿄 시나가와역 주변을 지나던 한 주민이 논밭에 떨어져 있는 가죽가방을 하나 발견해 경찰에 신고했다. 가방 안에는 수첩 한개와 당시 대형 교과서 출판사였던 ‘보급(후큐)사’의 사장이었던 야마다 데이자부로(1871~1930)의 명함이 들어 있었다. 경찰엔 이미 야마다로부터 가방을 잃어버렸다는 분실 신고가 접수된 상황이었으니, 가방은 틀림없는 야마다의 것이었다.
가방을 받아 든 담당 경찰은 호기심에 수첩을 펼쳐 내용을 들여다보았다. 그 안에는 한국의 광역자치단체장에 해당하는 일본 각 현의 지사, 시학관(장학관), 그 밖의 교육 관계자의 이름, 바로 옆엔 돈의 액수를 적시하고 있는 것 같은 작은 숫자가 빼곡히 적혀 있었다. 이를 보고 뭔가 심상치 않다는 느낌을 받은 담당자는 경시청(도쿄도 경찰)에, 경시청은 도쿄지방재판소 검사국에 이 사실을 통보했다. 한달 정도에 걸친 내사를 진행한 검찰은 그해 12월17일 이번 사건을 교과서 출판사들이 교과서 채택 권한을 가진 교육 관계자들에게 대규모 뇌물을 상납한 것으로 규정하고, 사건을 공개수사로 전환하게 된다. 이후 일본 정·관계를 뒤흔드는 대형 뇌물 스캔들로 발전하게 되는 ‘교과서 의옥(疑獄·뇌물) 사건’의 시작이었다.
수신·역사·국어부터 국정화
이 사건을 계기로 일본 정부는 1887년 5월 ‘교과용 도서 검정규칙’ 제정 이래 16년 동안 유지해 오던 소학교(초등학교) 교과서의 검정제도를 철폐하고 본격적인 국정화의 길로 접어들게 된다. 명분은 물론 ‘국민의 정신을 통제하기 위함’이 아니라, ‘교과서 채택을 둘러싼 업계의 비리를 일소한다’는 것이었다.
지난 12일 한국 정부가 2017년부터 중·고등학교에서 쓰이게 될 한국사 교과서를 유신 시절 도입됐던 국정제로 회귀하겠다고 밝힌 뒤, 이를 우려하는 일본 시민사회의 격렬한 반응이 이어지고 있다. ‘위험한 교과서를 아이들에게 건네지 말자, 오사카 모임’ 등 일본의 24개 교과서·역사 관련 시민단체들은 16일 성명에서 “과거 일본은 러일전쟁 직전인 1903년부터 패전한 1945년까지 42년 동안 국정화 교과서를 사용했고, 그 결과 많은 일본인들이 침략전쟁을 ‘성전’이라고 믿으며 아시아인들을 살육했다”고 지적했다. 일본 <아사히신문>도 19일 사설에서 “민주화 이후 30년 정도가 지난 한국은 다양한 가치관이 존재하는 선진국이다. 왜 역사 교과서만을 국정화해야 하는지 이해하기 어렵다”고 박근혜 정부를 에둘러 비난했다.
일본의 시민사회는 왜 한국의 교과서 제도에 큰 관심과 우려를 밝히고 있을까. 그 배경엔 일본인들이 옛 군국주의 시절에 겪은 쓰라린 경험이 있다.
일본 <엔에이치케이>(NHK) 방송이 1982년 5월 방영한 다큐멘터리 ‘메이지 교과서 의옥 사건, 국정화로 가는 길’을 보면, 일본 정부가 교과서 의옥 사건을 활용해 교과서 국정화를 주도면밀하게 관철해 나가는 과정이 묘사돼 있다.
검찰이 사건을 공개수사로 전환한 지 한달이 못 된 1903년 1월9일 교과서 국정화 안이 각의에 제출되고, 이어 석달 뒤인 4월13일 소학교령이 개정돼 수신·일본역사·지리·국어 등 4과목의 국정화가 입법화됐다. 그야말로 전광석화와 같은 움직임이었다. 당시 일본 국회에서 정부의 이 같은 움직임을 반대한 의원은 네모토 쇼(1851~1933)가 유일했다고 전해진다.
당시 일본의 교과서 국정화를 지휘한 이는 메이지 시기의 군인 고다마 겐타로(1852~1906)였다. 그는 사건 발생 직전인 1902년 9월18일 가쓰라 다로(1848~1913·조선 강제병합 당시의 총리) 총리에게 교과서계에 만연된 뇌물 비리 적발을 서두르라는 편지를 보냈다. 뇌물 사건 적발을 계기로 국정화 방침이 확정되자 그는 1903년 7월 가쓰라 내각의 내무대신과 문부대신을 겸임하며 교과서 국정화를 본격 지휘해 나간다. 이렇게 보면, 일본의 교과서 국정화와 전쟁 수행을 위한 ‘충량한 황국신민의 양성’은 동전의 양면과 같다는 생각이 든다.
이후 일본의 교과서는 국민 정신 개조를 위한 도구로 변해간다. 일본이 가장 먼저 국정화를 추진한 과목이 인간의 사상과 관련되는 수신·역사·국어 등의 과목이라는 사실이 이를 상징적으로 보여준다.
그와 함께 기존 검정제 교과서의 내용이 대폭 수정되기 시작한다. 시가대학 부속도서관이 2006년 11월 펴낸 <근대 일본의 교과서의 발자취-메이지기부터 현재까지>를 보면 “그동안 많은 검정 교과서가 신대(神代: 일본의 역사에서 신화의 시대에 해당되는 시기)를 생략해왔지만, 국정 교과서에선 일부러 신대부터 시작하는 역사교육을 부활시켰다”고 지적하고 있다. 이는 일본의 아이들이 자국의 역사를 석기시대라는 ‘고고학적 사실’이 아니라 “(일본의 창조신인) 아마테라스 오미카미는 우리 천황 폐하의 선조”라는 ‘주관적인 신화’로부터 배우기 시작했음을 뜻하는 것이다. 전쟁 말기 사용된 <초등과 국사> 하권은 일본이 일으킨 만주사변과 대동아전쟁을 “동양평화를 확립하기 위한 것”이라 정당화하며 “우리는 열심히 공부해 훌륭한 신민이 되어 천황 폐하를 위해 진력을 다해야 한다”는 호소로 끝을 맺고 있다. 이 같은 일왕 중심의 역사관은 야스쿠니 사상 등과 결합돼 “일본은 신국(神國)이기 때문에 절대 전쟁에 지지 않는다” “천황을 위해 죽어 야스쿠니에서 만나자”는 맹목적인 국가관으로 이어져 갔다. 당시 일본 정부의 선전전이 얼마나 난폭했는지는 조선총독부가 발행하던 기관지 <매일신보>의 지면을 몇장만 들춰 보면 쉽게 감을 잡을 수 있다.
1902년 교과서 뇌물사건 활용해
1945년까지 국정교과서 사용
석기시대 아닌 건국신화로 시작
맹목적 국가관으로 전쟁 미화
침략전쟁을 ‘성전’으로 믿게 해 일본 점령한 연합군사령부의
첫 조처는 기존 교과서에 있는
전쟁미담 먹물로 지우라는 명령
무늬만 검정제라는 비판 있지만
‘국정화’는 안된다는 합의 있어
날조된 ‘수병의 엄마’
국민의 전쟁 동원을 위해 일본 정부가 가장 심혈을 기울인 것은 ‘전쟁 미담’이었다. 당시 초등학교 5학년용 <국어> 교과서에 수록됐던 미담 ‘수병의 엄마’를 보자.
메이지 27~28년 전쟁(청일전쟁)이 끝나갈 때였다. 어느 날 군함 다카치호의 한 수병이 편지를 읽으면서 울고 있었다. 지나가던 대위가 이를 보고 너무 사내답지 않은 행동이라고 생각해 “이봐 무슨 일이야? 목숨이 아까워졌나. 그 태도는 뭔가”라고 날카롭게 꾸짖었다. 수병은 놀라서 일어나 잠시 동안 대위의 얼굴을 바라 본 뒤 “저도 일본의 남자입니다. 왜 목숨을 아까워하겠습니까”라고 말하며 편지를 내밀었다.
병사의 모친이 보낸 편지였다. “들어 보니 너는 풍도해전(충남 아산 앞바다인 풍도 해안에서 발생한 해전. 청일전쟁의 서전)에도 참가하지 못하고, 8월10일 웨이하이 공격(청일전쟁에서 일본군의 승리가 사실상 결정된 전투)에서도 특별한 활약을 하지 못했구나. 엄마로서 부끄럽게 생각한다. 무엇을 위해 전쟁에 나갔느냐. 천황의 은혜에 보답하기 위해서가 아니냐. 마을 사람들이 (외아들을 군대에 보냈다고) 언제나 따뜻하게 나를 도와주고 있다. 엄마는 마을 사람들의 얼굴을 볼 때마다 너의 칠칠치 못한 모습이 생각나 가슴이 찢어지는 것 같다.”
나카우치 도시오 히토쓰바시대학 명예교수는 저서 <군국미담과 교과서>(1988년)에서 이 일화에 대해 “이름 없는 모자 가정의 노모와 그 아들. 이런 가정의 모친이 외아들을 국가를 위해 기쁘게 내놓고, 천황의 전쟁에 몸을 바치도록 기원하고 있다는 글은 군 지휘부가 볼 때 국민 교육의 절호의 소재가 되었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나 이 모자의 현실은 일본 군부가 원한 모범적 전형과는 상당한 거리가 있었다. 수병의 실제 모델인 아리무라 젠타로는 실제로는 매우 병약한 몸으로 풍도해전이 벌어지기 전에 배에서 내리라는 명령을 받은 바 있고, 일화가 나온 뒤 얼마 지나지 않아 사람들의 눈을 피해 가고시마현의 고향으로 돌아가 3년 만에 병사했기 때문이다.
당시 군국 미담 가운데는 실제 현실을 교묘히 왜곡하거나 날조했다는 혐의가 짙은 내용들이 많다. 가장 대표적인 것이 제1차 상하이 사변이 진행 중이던 1932년 2월22일 상하이 교외의 철조망 진지를 파괴하기 위해 폭약통을 들고 육탄공격을 감행한 에시타 다케지, 기타가와 스스무, 사쿠에 이노스케 등 세명의 공병을 이르는 ‘육탄 3용사’ 미담이다. 당시 일본 언론은 작전 수행을 위해 목숨을 내던진 3용사를 찬양하는 기사를 쏟아내지만, 병사들이 숨진 것은 죽음을 각오한 용맹한 작전의 결과가 아니라 도화선의 길이를 잘못 계산한 ‘실수’였음을 암시하는 관계자의 증언이 나왔다.
이 같은 ‘신화 조작’은 전쟁을 수행하던 일본 대본영의 주특기였다. 대본영은 특수 잠수정을 타고 1941년 12월8일 미국 진주만을 공격한 해군의 ‘9군신’, 일본군 최초로 수비대 전원이 항복하지 않고 결사항전해 전원이 사망한 ‘애투섬의 옥쇄’ 등을 대대적으로 선전하며 전쟁 미화 도구로 사용했다. 그러나 9군신의 잠수정은 아무런 군사적 성과를 거두지 못한 실패한 작전이며, 애투섬의 병사는 전원 옥쇄한 게 아니라 일부는 살아남아 미군의 포로가 됐다는 사실이 이후 연구와 실태 조사를 통해 밝혀진 바 있다. 한국에서 발견할 수 있는 비슷한 예로는 1968년 “나는 공산당이 싫어요”라는 말을 남기고 공비에게 살해됐다는 ‘소년 이승복’의 일화를 꼽을 수 있다. 이 일화는 오랫동안 국민학교 도덕 교과서에 실린 바 있으며, 그 흔적은 지금도 초등학교 교정 한편에 버려진 동상으로 우리 주변에 남아 있다.
일본의 역사 교육이 다시 한번 큰 전환을 하게 된 계기는 1945년 8월 패전이었다. 전쟁이 끝난 뒤 일본을 점령한 연합군 최고사령부(GHQ)는 군국주의적인 교과서가 일본을 전쟁의 길로 이끌었다는 판단 아래, 어떻게 하면 과거와 단절된 새로운 역사 교육을 수립할지를 고민하게 된다. 점령군이 취한 첫번째 조처는 기존 교과서에서 아마테라스 오미카미로부터 시작하는 일본의 건국신화나 전쟁 미담을 먹물로 지우도록 명령한 것이었다. 연합군 최고사령부는 이어 일본 정부의 개입을 배제한 채 민간 학자가 참여한 새로운 교과서 편찬에 나선다.
일본의 역사학자 이에나가 사부로(1913~2002) 등 4명의 학자가 도쿄대 사료편찬소에 집결한 것은 1946년 5월17일이었다. 이들은 연합군 최고사령부 소속의 미군 장교와 함께 △특정한 이데올로기를 선전하지 않는다 △군국주의·초국가주의적 신도 교육을 하지 않는다 △일왕의 업적이 역사의 전부가 아니다 △경제·문화 등 민중의 역사를 다룬다는 원칙에 따라 새로운 초등학교용 역사 교과서인 <국가의 발자취>(國のあゆみ)를 집필한다. 당시 작업의 의미에 대해 이에나가는 1977년 방송된 엔에이치케이 특집 다큐 ‘전후 교육의 시작’에서 “부족한 교과서였지만, 일본 역사가 신의 강림이 아니라 석기시대부터 시작하는 것으로 바뀌었다는 것은 큰 의미가 있는 일이었다”는 증언을 남기고 있다. 이후 일본은 1948년 교과서 검정제를 부활시키며 본격적인 전후 역사 교육에 나서게 된다.
왜곡 교과서 채택률 6.4%까지
그로부터 60여년의 세월이 흐른 지금, 일본의 검정제는 다시 한번 큰 위기에 봉착해 있다. 2012년 12월 등장한 아베 신조 정권이 교과서 집필과 검정의 기준이 되는 학습지도요령 해설서나 교과서 검정기준 등을 상세화해 각 출판사가 교과서에 어떤 내용을 담을지 꼬치꼬치 정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 때문에 일본 시민단체들은 현재 교과서 검정제에 대해 ‘무늬만 검정인 사실상의 국정제’란 비판을 쏟아붓는 중이다. 게다가 아베 정권은 일본의 침략전쟁을 미화하는 이쿠호사 교과서 등 역사왜곡 교과서가 일선 학교에서 더 많이 채택되도록 여러 지원을 아끼지 않는 중이다. 그로 인해 2001년 등장한 역사 왜곡 교과서는 2016년부터 사용되는 중학교 교과서 기준으로 채택률이 6.4%까지 올라선 상태다.
그래도 일본에선 한국의 박근혜 정권처럼 전쟁 전과 같은 국정화 제도로 회귀하려는 움직임은 없다. 지난 역사의 비극을 통해 ‘넘지 말아야 할 선’에 대한 사회적 합의가 존재하기 때문이다. 옛 일본 교과서의 문제점을 지적했지만, 유신 시절 한국의 국정 교과서도 맹목적인 애국심과 반공주의를 강조한다는 점에서 별반 다르지 않았을 것이다. 역사는 박근혜 정권의 이번 조처를 어떻게 기억할까. 시대를 역행하는 한국 정부의 국정화 시도는 성공할 수 있을까.
도쿄/길윤형 특파원 charisma@hani.co.kr
1945년까지 국정교과서 사용
석기시대 아닌 건국신화로 시작
맹목적 국가관으로 전쟁 미화
침략전쟁을 ‘성전’으로 믿게 해 일본 점령한 연합군사령부의
첫 조처는 기존 교과서에 있는
전쟁미담 먹물로 지우라는 명령
무늬만 검정제라는 비판 있지만
‘국정화’는 안된다는 합의 있어
미담 ‘수병의 엄마’가 수록된 옛 초등학교 5학년용 국어 교과서. “천황의 은혜에 보답하라”는 엄마의 편지에 눈물짓는 수병 이야기다. 그러나 실제 수병은 병약한 인물로 이 일화를 남긴 뒤 머잖아 가고시마의 고향으로 돌아갔고 3년 뒤 숨진 것으로 확인된다.
당시 군국 미담은 실제 현실을 교묘히 왜곡하거나 날조한 것이 많았다. 제1차 상하이 사변 때 폭탄을 짊어지고 적의 철조망 진지를 향해 육탄공격을 벌였다고 전해지는 육탄 3용사의 미담이 대표적이다. 일본의 효고현 오케스케산의 한 신사에 남아 있는 육탄 3용사 관련 그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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