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국제 일본

일본인 73% “일 정부 코로나 경제 지원 느리다”

등록 2020-06-08 15:26수정 2020-06-08 15:34

닛케이 여론조사 “아베 지지율 11%p 급락”
7일 일본 도쿄에서 남성 한 명이 농구 코트에서 연습을 하고 있다. 지난달 코로나19 관련 긴급사태가 일본 전역에서 모두 해제된 이후 일상생활은 서서히 회복되고 있다. 도쿄/AP 연합뉴스
7일 일본 도쿄에서 남성 한 명이 농구 코트에서 연습을 하고 있다. 지난달 코로나19 관련 긴급사태가 일본 전역에서 모두 해제된 이후 일상생활은 서서히 회복되고 있다. 도쿄/AP 연합뉴스

일본인 10명 중 7명은 정부의 코로나19 관련 경제지원책 실행이 느리다고 평가한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나왔다.

<니혼게이자이신문>은 5~7일 전국 유권자 1108명(응답자 기준)을 대상으로 전화 여론조사를 해보니, 응답자 73%가 국민 1인당 현금 10만엔(113만원) 지급을 포함한 일본 정부 경제지원책 실행이 “느리다고 생각한다”고 답했다고 8일 보도했다. “빠르다”고 답한 이는 18%에 지나지 않았다.

실제로 7일 <도쿄신문>에 따르면 도쿄도 23개구(도쿄도는 23개 특별구와 시로 구성)와 간토(관동) 지방 주요 기초 지방자치단체 중 34곳을 대상으로 현금 지급이 완료된 가구는 지난달 31일 기준으로 2.7%였다. 일본은 한국과 달리 통합된 주민 전산망이 없어 지급이 느리다는 분석이 나왔다. 현금 지급 시행 주체인 기초 지자체 직원들이 현금 지급에 앞서 가구 구성원과 계좌번호 등을 일일이 확인해야 한다. 국민 1인당 10만엔을 지급하기로 한 추경 예산안이 국회에서 통과된 것은 지난 4월30일로 비교적 빨랐지만, 지급 절차가 매우 오래 걸리고 있다.

일본 정부가 지난달 25일 코로나19 긴급사태를 일본 전 지역에서 해제한 것에 대해서는 <니혼게이자이신문> 여론조사에서 50%는 “타당하다”고 답했다. 그러나 “너무 이르다”고 답한 이도 35%에 달했다. “너무 느렸다”고 답한 이는 7%에 지나지 않았다.

일본 지자체 발표를 종합해보면, 7일 기준 일본 내 코로나19 감염자 숫자는 38명이다. 하루 720명까지 신규 감염자가 보고됐던 지난 4월에 비하면 감염 확산은 잦아들고 있다. 그러나 감염이 또다시 확산될 수 있다는 두려움은 크다. 이 신문 여론조사에서 93%가 감염 재확대가 “걱정된다”고 답했다.

아베 신조 내각 지지율은 38%로 지난달 조사에 비해서 11%포인트 급락했으며, <니혼게이자이신문> 여론조사 기준으로는 2012년 말 아베 신조 정부 집권 이후 최저치다. 집단적 자위권 행사를 위한 안보법제 제·개정으로 아베 정부 비판이 분출했던 2015년 7월 기록한 최저치 지지율과 같다.

아베 내각 지지율은 코로나19 방역 실패로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 <아사히신문>과 <마이니치신문> 지난달 여론조사에서는 각각 29%와 27%를 기록한 바 있다. 도쿄/조기원 특파원 garden@hani.co.kr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국제 많이 보는 기사

트럼프 ‘호주 관세 예외’에 일본 “우리 철강·알루미늄도” 기대감 1.

트럼프 ‘호주 관세 예외’에 일본 “우리 철강·알루미늄도” 기대감

‘누가 뭐래도 내가 실세’...트럼프 앉혀두고 오벌오피스에서 브리핑 2.

‘누가 뭐래도 내가 실세’...트럼프 앉혀두고 오벌오피스에서 브리핑

트럼프, 요르단 국왕에 대놓고 “미국이 가자지구 가지겠다” 3.

트럼프, 요르단 국왕에 대놓고 “미국이 가자지구 가지겠다”

D-30, 트럼프 철강 관세 실행 …BBC “한국도 영향 불가피” 4.

D-30, 트럼프 철강 관세 실행 …BBC “한국도 영향 불가피”

“이혼해도 가족”…데미 무어, 치매 브루스 윌리스 매주 찾아가 5.

“이혼해도 가족”…데미 무어, 치매 브루스 윌리스 매주 찾아가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