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오피니언 칼럼

5살 취학과 아이스하키 선수들의 생일 격차 [유레카]

등록 2022-08-02 15:20수정 2022-08-03 02:39

캐나다에서 아이스하키는 인기 높은 국민스포츠인데, 청소년 명문구단 선수들의 생일을 분석했더니 이색적인 통계가 나왔다. 전체 선수의 40%가 1~3월에 태어났고, 상반기 출생 선수를 합치면 전체의 70%에 이르렀다. 11~12월에 태어난 선수는 모든 엘리트 하키팀에서 10%에 불과했다. 1990년 영국 프리미어리그 출전 선수들의 생일을 조사했더니 288명이 9~11월에 태어난 반면, 6~8월에 출생한 선수는 절반도 안 되는 136명에 그쳤다.

왜 아이스하키는 1~3월생이, 축구는 9~11월생이 유리한 것일까? 두 나라에서 아이스하키와 축구 선수를 선발하는 나이 기준이 각각 1월과 9월인 게 배경이다. 성장기 아이들에게 몇 달 차이는 무시 못 할 체격과 체력의 격차다. 몇 달 먼저 태어난 게 선수 선발과 훈련 기회에서 절대적으로 유리하고, 선천적 재능이나 노력을 압도하는 결과로 이어진다는 사실이 다양하게 확인됐다.(맬컴 글래드웰, <아웃라이어>)

윤석열 정부가 초등학교 입학 연령을 만 5살로 앞당기겠다고 밝힌 이후, 새삼 주목받는 통계다. 현행 교육법에서도 5살 조기 취학은 가능하다. 그러나 과거 이른 사회 진출과 경제활동 기간 연장 목적에서 조기 취학 풍조가 있었지만 지금은 각종 부작용에 시들해졌다. 교육이 경쟁 위주로 치닫는 현실에서 섣부른 정책은 교육 수요자와 국가 전체에 큰 피해로 이어진다. 교육 현실을 개선하겠다고 입시정책이 바뀔 때마다 악용하는 이들에 의해 변질되어온 게 한국 교육정책의 역사다.

현 정부가 교육부를 경제부처로 간주하며 교육을 저출생 대책과 산업정책 차원에서 접근한다는 점은 특히 우려스럽다. 윤석열 대통령은 후보 시절인 지난해 9월 안동대 학생들을 만나 “인문학은 공학이나 자연과학 분야를 공부하며 병행해도 되는 것”이라며 인문학의 역할과 가치를 한껏 폄하한 바 있다. 2017년 유발 하라리는 한국을 찾아 “현재 학교교육의 80~90%는 아이들이 성인이 되면 쓸모없어질 것”이라며, 급변하는 디지털 환경에서 지식 위주 교육의 한계와 인문학의 가치를 강조했다. 하라리는 “아이들에게 가르쳐줄 가장 중요한 기술은 ‘어떻게 해야 늘 변화하면서 살 수 있을까’ ‘어떻게 해야 내가 모른다는 사실을 직면하며 살 수 있을까’일 것”이라고 말했다.

구본권 사람과디지털연구소장 starry9@hani.co.kr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오피니언 많이 보는 기사

한동훈의 ‘생닭’과 윤석열의 ‘대파’ 1.

한동훈의 ‘생닭’과 윤석열의 ‘대파’

대통령이 위험하다 [세상읽기] 2.

대통령이 위험하다 [세상읽기]

조국이 뒤흔든 선거, 정치 지형까지 바꿀까 [박찬수 칼럼] 3.

조국이 뒤흔든 선거, 정치 지형까지 바꿀까 [박찬수 칼럼]

정권 눈치 보며 ‘명품 백’ 조사 마냥 미루는 권익위 [사설] 4.

정권 눈치 보며 ‘명품 백’ 조사 마냥 미루는 권익위 [사설]

[사설] 총선 앞 막 쏟아낸 감세 공약, 이제 어찌 감당할 건가 5.

[사설] 총선 앞 막 쏟아낸 감세 공약, 이제 어찌 감당할 건가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