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오피니언 사설

[사설] 이용수 할머니의 분노, 윤미향 당선자가 답해야

등록 2020-05-25 18:52수정 2020-05-26 07:48

공개 석상에서 책임있는 답변을
검찰, 공정하고 신속하게 수사해야
위안부 인권운동 살리는 계기로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이용수 할머니가 25일 대구 수성구 만촌동 인터불고 호텔에서 2차 기자회견을 열고 발언을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이용수 할머니가 25일 대구 수성구 만촌동 인터불고 호텔에서 2차 기자회견을 열고 발언을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이용수 할머니가 25일 두번째 기자회견을 열어 “무슨 권리로 위안부 피해자들을 이용하느냐”고 따져물었다.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당선자와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정대협·정의기억연대의 전신)를 향해서다.

할머니는 1992년 위안부 피해 사실을 신고하면서 시작된 윤미향 당선자와의 30년 인연을 회고하면서, 윤 당선자와 정대협이 피해자들을 “이용했고” 모금한 기부금도 할머니들을 위해 제대로 쓰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정대협이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들을 고생시키고 끌고 다니면서 이용해먹고, 묘지에 가서 눈물을 흘린다. 그것은 가짜 눈물”이라고까지 말했다. 윤 당선자가 “사리사욕을 챙겨서 마음대로 국회의원 비례대표도 나갔다”고 비판하기도 했다.

지난 7일 할머니의 첫 기자회견 이후 이날까지, 윤 당선자와 정의기억연대(정의연) 운영을 둘러싼 수많은 의혹이 제기됐다. 회계처리 부실, 안성 힐링센터 고가 매입, 윤 당선자의 개인계좌로 모금된 기부금 사용 문제 등이 거의 매일 터져나왔다. 위안부 인권운동 30년의 역사가 큰 상처를 입었고 시민들의 신뢰가 흔들렸다. 참으로 안타까운 일이다.

정치권의 공방도 가열되고 있다. 윤 당선자에 대한 국정조사를 언급하며 공세 수위를 높여온 미래통합당은 이날 ‘위안부 할머니 피해 진상규명 태스크포스(TF)’ 첫 회의를 열었다. 반면 더불어민주당은 사실관계 확인이 우선이라는 입장을 견지하면서 “검찰 수사 결과를 지켜보고 향후 입장을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정의연이 외부 회계법인의 검증을 받기로 했지만, 검찰이 본격적으로 수사에 나선 이상 이제 진상 규명의 열쇠는 검찰의 손에 넘어갔다. 검찰은 일체의 정치적 고려 없이 공정하고 신속하게 수사를 진행해야 할 것이다.

하지만 검찰 수사와 별개로 윤 당선자와 정의연은 할머니가 던진 질문에 진솔하게 답을 해야 한다. 격한 감정에서 나온 할머니의 주장 가운데 일방적인 내용이 있더라도, 윤 당선자와 정의연이 침묵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위안부 인권운동 전반에 대한 신뢰가 흔들리고 있고, 이런 상황을 틈타 한국과 일본의 극우세력이 ‘역사 뒤집기’를 시도하는 상황을 계속 방치해서는 안 된다. 특히 윤 당선자는 할머니의 주장에 대해 직접 책임있는 답변을 내놔야 한다.

이번 사태를 30년 위안부 인권운동 과정에서 미흡했던 점을 성찰하고 개선해 더욱 의미있는 운동으로 발전시킬 소중한 계기로 삼아야 한다. 할머니도 이날 기자회견에서 “방식을 바꾼다는 것이지, (운동을) 끝내는 건 아니다”라며 “일본은 천년이 가고 만년이 가도 위안부 문제에 사죄하고 배상해야 하는데 이를 위해서는 한·일 양국 학생들이 올바른 역사를 배워야 한다”고 말했다. 할머니는 별도로 공개한 기자회견문을 통해 “앞으로 운동이 시민 주도 방식, 지난 30년 투쟁의 성과 계승, 과정의 투명성 확보라는 세가지를 지키며 진행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활동가, 피해자, 시민들의 뜻을 모아 새로운 길을 만들어가야 한다.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오피니언 많이 보는 기사

5평 토굴의 스님 “편하다, 불편 오래되니 ‘불’ 자가 떨어져 버렸다” 1.

5평 토굴의 스님 “편하다, 불편 오래되니 ‘불’ 자가 떨어져 버렸다”

윤석열과 박근혜, 그 불길한 도돌이표 2.

윤석열과 박근혜, 그 불길한 도돌이표

[사설] 해병대 수사 외압, 대통령실 언제까지 숨길 순 없다 3.

[사설] 해병대 수사 외압, 대통령실 언제까지 숨길 순 없다

윤석열 대통령은 9수를 했다 [권태호 칼럼] 4.

윤석열 대통령은 9수를 했다 [권태호 칼럼]

[사설] 세수 비상인데, 민생토론회 약속 이행이 우선이라니 5.

[사설] 세수 비상인데, 민생토론회 약속 이행이 우선이라니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