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정치 국회·정당

조선일보, 윤관석 구속 직후 ‘검찰발 돈봉투 의원’ 실명 무더기 공개

등록 2023-08-05 18:59수정 2023-08-06 11:08

해당 의원들 “사실 아냐…법적 대응”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돈봉투 의혹'의 핵심 피의자인 무소속 윤관석 의원이 4일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심사)을 받기 위해 서울 서초구 중앙지법으로 출석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돈봉투 의혹'의 핵심 피의자인 무소속 윤관석 의원이 4일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심사)을 받기 위해 서울 서초구 중앙지법으로 출석하고 있다. 연합뉴스

검찰이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돈 봉투’ 사건에 연루된 민주당 의원 명단을 법정에서 공개했다는 언론보도가 나오자 지목된 의원들이 잇따라 반발하며 법적 대응을 예고했다. 지난 4일 밤 윤관석 의원이 돈봉투 살포 혐의(정당법 위반)로 구속되자마자 민주당 의원들 실명이 특정 언론을 통해 무더기로 공개된 것이다.

5일 조선일보 보도를 보면, 검찰은 전날 윤관석·이성만 의원에 대한 영장실질심사에서 돈 봉투를 받은 정황이 있는 더불어민주당 의원 19명의 실명을 공개했다고 한다. 보도에 따르면 검찰은 윤 의원이 두 차례에 걸쳐 이들 의원에게 300만원씩 든 봉투를 건넸다고 주장했다. 민주당 전당대회를 앞둔 2021년 4월28일 송영길 후보 지지 모임에서 10명에게, 이튿날인 2021년 4월29일 의원실 등에서 9명에게 전달했다는 것이다. 해당 보도에서는 검찰이 거론한 의원들의 실명도 일부 공개됐다.

지목당한 의원들은 즉각 의혹을 부인하며 법적 대응을 예고했다. ㄱ의원은 이날 배포한 입장문에서 “조선일보의 돈봉투 수수 의원 명단 보도는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며 “해당 기사는 검찰 주장을 그대로 옮겨쓴 것에 지나지 않는다”고 반박했다. 이어 “사실관계를 확인하지 않고 기사화하여 명예를 심각하게 훼손하는 것에 대해서는 법적 대응을 포함해 모든 조치를 할 것”이라고 했다.

ㄴ의원도 “특정 캠프로부터 돈 봉투를 수수하는 일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이러한 사실관계를 확인하지 않고 기사를 내보낸 행위에는 강력하고 엄중한 법적 대응을 할 것”이라고 했다. ㄷ의원은 “돈 봉투 수수 사실이 없다는 해명에도 불구하고 사실관계를 확인하지 않고 기사화해 명예를 심각하게 훼손했다”며 “엄중한 법적 대응을 포함해 모든 대응 조치를 할 것”이라고 했다. ㄹ의원도 “일부 언론의 돈 봉투 수수 의원 명단 보도는 전혀 사실이 아니고 저 역시 그런 사실이 전혀 없다”고 했다.

이재연 기자 jay@hani.co.kr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정치 많이 보는 기사

한덕수는 왜 헌법재판관 임명을 거부했을까 1.

한덕수는 왜 헌법재판관 임명을 거부했을까

[속보] 국힘 “무안 항공기 추락사고, 인명구조 최우선으로 임해 달라” 2.

[속보] 국힘 “무안 항공기 추락사고, 인명구조 최우선으로 임해 달라”

전광훈 집회서 큰절한 윤상현 “탄핵 못 막아, 사죄…민주당이 내란세력” 3.

전광훈 집회서 큰절한 윤상현 “탄핵 못 막아, 사죄…민주당이 내란세력”

최상목 권한대행 체제…민주, 헌법재판관 임명·쌍특검법 공포가 탄핵 잣대 4.

최상목 권한대행 체제…민주, 헌법재판관 임명·쌍특검법 공포가 탄핵 잣대

조갑제 “윤석열 탄핵 사유, 박근혜의 만배…세상이 만만한가” 5.

조갑제 “윤석열 탄핵 사유, 박근혜의 만배…세상이 만만한가”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