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사회 사회일반

‘돈봉투’ 윤관석·이성만 영장심사…“어느 장관과 달리 비번 공개”

등록 2023-08-04 10:16수정 2023-08-04 11:53

서울중앙지법 구속 전 피의자심문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돈봉투 의혹’의 핵심 피의자인 무소속 윤관석 의원이 4일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을 받기 위해 서울중앙지법으로 출석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돈봉투 의혹’의 핵심 피의자인 무소속 윤관석 의원이 4일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을 받기 위해 서울중앙지법으로 출석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돈봉투 살포’ 의혹의 핵심 피의자인 윤관석(62) 무소속 의원과 이성만(61) 무소속 의원이 4일 오전 구속 전 피의자심문(영장실질심사)을 위해 서울중앙지법에 출석했다. 윤 의원은 취재진 앞에서 말을 아꼈지만, 이 의원은 “현직에 계시는 모 장관께서는 (휴대폰) 비밀번호 안 가르쳐줬지만 저는 성실히 다 가르쳐줬다”며 적극적으로 반박했다.

윤 의원은 이날 서울중앙지검에 출석하며 ‘영장실질심사를 앞둔 심경’을 묻는 취재진 질문에 “법원 심사에 성실하게 임하고 적극적으로 소명하겠다”고 말했다. 그 외에 ‘국회의원들에게 6천만원을 살포한 혐의를 인정하나’, ‘송영길 전 민주당 대표와 논의한 적 있나’ 등의 질문에는 대답하지 않았다.

이 의원은 이날 9시께 기자회견을 열고 “증거인멸은 없었다”고 적극 소명했다. 이 의원은 “저와 관련된 진술을 했던 사람들은 이미 다 구속돼 있다. 지난해 10월에 휴대폰 액정이 깨져서 바꾼 건데 그걸 증거인멸이라고 하면 사람들이 무서워서 (휴대폰) 바꾸겠냐”며 “검찰이 냉정을 찾고 합리적으로 판단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이 의원은 한동훈 법무부 장관을 직접 겨냥하기도 했다. 그는 “지금 현직에 계시는 모 장관께서는 피의사실을 받으니까 (휴대폰) 비밀번호 안 가르쳐줬지만, 저는 압수수색 당시에 이미 핸드폰 제출했고 비밀번호도 성실히 다 가르쳐줬다”고 말했다. 한 장관이 채널에이(A) 기자 강요미수 의혹 사건에 연루돼 수사받는 동안 휴대전화 비밀번호를 알려주지 않아 결국 지난해 4월 무혐의 처분을 받은 일을 언급한 것이다.

이 의원은 1천만원을 전달한 혐의를 부인하기도 했다. 이 의원은 “검찰은 (제가) 단순 전달자라고 주장을 하고 있다. 나는 (단순 전달자도) 아니지만 (그렇다고) 가정한다면 법리적으로도 단순 전달자는 무죄”라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돈봉투 의혹’의 핵심 피의자인 이성만 무소속 의원이 4일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을 받기 위해 서울중앙지법으로 출석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돈봉투 의혹’의 핵심 피의자인 이성만 무소속 의원이 4일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을 받기 위해 서울중앙지법으로 출석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 의원은 민주당 전당대회를 앞둔 2021년 4월 송 전 대표의 당선을 위해 한국수자원공사 전 상임감사위원 강래구씨 등에게서 6천만원을 받아 300만원짜리 돈 봉투 20개로 나눠 민주당 의원들에게 건넨 혐의를 받고 있다. 이 의원은 윤 의원으로부터 300만원을 받은 혐의와 경선캠프 관계자들에게 1천만원을 제공한 혐의를 받는다.

앞서 검찰은 지난 5월24일 두 의원에 대한 구속영장을 청구했지만 회기 중인 국회에서 체포동의안이 부결되며 영장이 자동 기각됐다. 이번에는 검찰이 8월 임시국회가 열리기 전 비회기에 영장을 청구해, 체포동의안 표결을 거치지 않고 곧바로 영장실질심사를 받게 됐다. 이날 윤 의원에 대한 영장실질심사는 윤재남 영장전담 부장판사가, 이 의원에 대한 심사는 유창훈 영장전담 부장판사가 각각 맡는다.

이지혜 기자 godot@hani.co.kr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사회 많이 보는 기사

전국 곳곳 ‘물폭탄’ 침수·산사태 피해 속출…500명 긴급 대피도 1.

전국 곳곳 ‘물폭탄’ 침수·산사태 피해 속출…500명 긴급 대피도

이문세 ‘사랑이 지나가면’·아이유가 왜…이재명 공판에 등장한 이유는 2.

이문세 ‘사랑이 지나가면’·아이유가 왜…이재명 공판에 등장한 이유는

강남역서 실신한 배우 “끝까지 돌봐주신 시민 두 분께…” 3.

강남역서 실신한 배우 “끝까지 돌봐주신 시민 두 분께…”

태풍 ‘풀라산’ 접근에 전국 폭우…중대본 2단계 격상 4.

태풍 ‘풀라산’ 접근에 전국 폭우…중대본 2단계 격상

“윤 정권, 남은 임기 죽음처럼 길어”…원로 시국선언 5.

“윤 정권, 남은 임기 죽음처럼 길어”…원로 시국선언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