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정치 국회·정당

[속보] 여야 3당 원내대표, 국회 정상화 합의

등록 2019-06-24 15:39수정 2019-06-24 17:28

여야 3당 교섭단체가 24일 오후 국회 운영위원장실에서 국회 정상화에 합의한 뒤 합의문을 발표하고 있다. 왼쪽부터 자유한국당 나경원·더불어민주당 이인영·바른미래당 오신환 원내대표. 강창광 기자 chang@hani.co.kr
여야 3당 교섭단체가 24일 오후 국회 운영위원장실에서 국회 정상화에 합의한 뒤 합의문을 발표하고 있다. 왼쪽부터 자유한국당 나경원·더불어민주당 이인영·바른미래당 오신환 원내대표. 강창광 기자 chang@hani.co.kr
여야 3당 원내대표가 24일 국회 정상화를 위한 합의문에 서명했다. 각당 의원총회에서 합의문이 추인되면 국회가 정상화 국면으로 접어들게 된다.

이인영 더불어민주당·나경원 자유한국당·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3시30분 국회 운영위원회 위원장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경제원탁회의를 개최하고 추가경정예산은 이번 회기 내에 처리하되 재해추경을 우선 심사하기로 했다”고 발표했다.

여야 3당 원내대표는 합의문에서 △3당 교섭단체는 선거법, 공수처법, 검경수사권 조정법 등 패스트트랙법안은 각 당의 안을 종합하여 논의한 후 합의정신에 따라 처리한다 △추경은 제369회 임시회에서 처리하되 재해 추경을 우선 심사한다 △5·18 민주화운동진상규명을 위한 특별법과 원자력안전위원회 설치 및 운영에 관한 법률은 6월28일(금) 본회의에서 처리한다 등을 명문화했다.

또 국회의장 주관으로 국회 차원의 경제원탁토론회를 개최하되 형식과 내용은 3당 교섭단체가 추후 협의하여 정하기로 합의했다.

이로써 국회는 지난 4월30일 선거법 개정안 등을 패스트트랙(신속처리 대상 안건)에 올린 지 55일 만에, 마지막 본회의 기준으로는 80일만에 정상화의 길을 눈앞에 두게 됐다.

<합의문 전문>

더불어민주당, 자유한국당, 바른미래당은 2019년 추가경정예산안과 시급한 민생법안 처리를 위해 제369회 국회(임시회) 개최를 다음과 같이 합의한다.

1. 회기는 6월 20일(목)부터 7월 19일(금)까지 30일간으로 하며 세부 일정은 다음과 같다.

가. 6. 24(월) 본회의 - 국무총리 시정연설

나. 6. 28(금) 본회의 - 상임위원장, 예산결산특별위원장 선출

다. 6. 28(금) ~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추경 심사

라. 7. 1(월) - 3(수) 교섭단체 대표연설

마. 7. 8(월) - 10(수) 대정부 질문

바. 7. 11(목) 7. 17(목) 본회의 - 추경 및 법안 등 안건 처리

2. 3당 교섭단체는 선거법, 공수처법, 검경수사권 조정법 등 패스트트랙법안은 각 당의 안을 종합하여 논의한 후 합의정신에 따라 처리한다.

3. 추경은 제369회 임시회에서 처리하되 재해 추경을 우선 심사한다.

4. 5.18민주화운동진상규명을 위한 특별법과 원자력안전위원회 설치 및 운영에 관한 법률은 6월 28일(금) 본회의에서 처리한다.

5. 국회의장 주관으로 국회 차원의 경제원탁토론회를 개최하되 형식과 내용은 3당 교섭단체가 추후 협의하여 정한다.

6. 2018년 10월 16일 합의로 구성하기로 한 인사청문제도 개선소위 활동을 본격적으로 실시하며 19년도 정기국회 전까지 개선방안 도출할 수 있도록 한다.

김원철 장나래 이지혜 기자 wonchul@hani.co.kr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정치 많이 보는 기사

[단독] 윤, 휴장한 군 골프장 열어 라운딩…‘안보휴가’ 해명 무색 1.

[단독] 윤, 휴장한 군 골프장 열어 라운딩…‘안보휴가’ 해명 무색

압수수색 국힘, 공천 개입 의혹 자료 상당수 폐기…강제수사 실효성 의문 2.

압수수색 국힘, 공천 개입 의혹 자료 상당수 폐기…강제수사 실효성 의문

유시민 “기본 안 된 한동훈, 팩트 무시”…‘8동훈 논란’ 직격 3.

유시민 “기본 안 된 한동훈, 팩트 무시”…‘8동훈 논란’ 직격

조태열, ‘사도광산 추도식’ 파행에 “세계유산위서 일본에 합의 이행 촉구” 4.

조태열, ‘사도광산 추도식’ 파행에 “세계유산위서 일본에 합의 이행 촉구”

민주 “검찰, 사전 고지 국힘 압수수색 짜고 치는 부실 수사” 5.

민주 “검찰, 사전 고지 국힘 압수수색 짜고 치는 부실 수사”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