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3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김경호 선임기자 jijae@hani.co.kr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한국판 뉴딜’ 정책의 하나로 교육시설 집중투자를 제안했다. 코로나로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한 비대면 산업이 주목받는 가운데, 노후 시설 개선과 스마트러닝을 위한 디지털 인프라 구축 사업을 동시에 추진하자는 취지다.
김 원내대표는 13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코로나19 확산 직후 케이(K)방역의 핵심 중의 하나는 세계 최고 수준의 디지털 인프라에 기반한 통합 실시간 정보 제공 시스템이었는데, 안타깝게도 우리 학교 현장에서는 온라인 등 디지털 인프라가 아주 완벽하게 갖춰지지 않았다는 평가가 있었다. 이런 환경에서 빅데이터·인공지능 등 디지털 신기술 접목 교육을 하기엔 매우 어려운 상황”이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문제가 생길 때마다 땜질하듯이 해선 안 된다. 한국판 뉴딜의 하나로 교육환경을 획기적으로 개선해야 한다. 열악한 교육시설에 대한 집중적 투자와 학교의 스마트교실을 전면적으로 구축할 것을 제안한다”고 밝혔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교육시설 투자와 관련해 디지털 교과서 활용, 인터넷 원격수업 등을 언급했다.
이날 김 원내대표가 언급한 ‘스마트학교 전환’은 지난 총선에서 민주당이 내건 공약 가운데 하나다. 민주당은 당시 “학교시설을 미래형 스마트학교로 탈바꿈시키겠다. 정보통신기술, 증강현실(AR), 가상현실(VR) 등 4차 산업혁명 기술 기반 교육이 가능하도록 민간기업과 협력하여 교실을 비롯한 학교 내 공간에 교육콘텐츠와 정보통신환경을 제공하겠다”고 약속했다. 노후 시설 개선과 관련해서는 “2023년까지 1250개 학교는 일부 시설을, 500개 학교는 전체 시설물을 개선하겠다”고 밝혔다.
김 원내대표가 교육시설 투자를 언급한 것은 한국판 뉴딜의 실체가 모호한 상황에서 구체적 사례를 제시해 정책 추진력을 높이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최근 개학 연기로 교육현장의 혼란이 가중되고 있는 상황에서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한 ‘스마트러닝’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는 점도 교육시설 집중투자를 강조한 이유로 꼽힌다.
정환봉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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