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정치 국회·정당

당정 “정의연·윤미향, 여가부 지원금 ‘셀프 심사’ 없었다”

등록 2020-06-22 11:36수정 2020-06-22 11:41

22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여성가족위원회 당정청협의회에서 민주당 권인숙 여가위 간사 내정자(앞줄 오른쪽 두번째 부터), 정춘숙 여가위원장 내정자, 이정옥 여성가족부 장관, 김연명 청와대 사회수석 등이 기념촬영하고 있다. 연합뉴스
22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여성가족위원회 당정청협의회에서 민주당 권인숙 여가위 간사 내정자(앞줄 오른쪽 두번째 부터), 정춘숙 여가위원장 내정자, 이정옥 여성가족부 장관, 김연명 청와대 사회수석 등이 기념촬영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과 정부는 22일 여성가족위원회 당·정·청협의회를 열고 정의기억연대(정의연)가 ‘셀프 심사’로 여성가족부 지원금을 받아갔다는 의혹에 대해 점검했다. 당정은 정의연 이사들이 지원금 지급을 결정할 수 있는 자리에 참여한 적이 없다고 밝혔다.

이날 오전 9시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당·정·청협의회는 여성가족부의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지원·기념사업, 3차 추가경정예산안 등이 논의됐다. 특히 윤미향 민주당 의원을 비롯해 정의연 이사들이 여성가족부의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지원·기념사업 심의위원회에 참가해 ‘셀프 심사’로 16억원의 지원금을 받아갔다는 의혹에 대한 검토도 있었다.

여가위 간사로 내정된 권인숙 민주당 의원은 당·정·청협의회 직후 기자들과 만나 “당시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지원과 관련해 심의위원회와 보조사업자선정위원회가 완전히 분리돼서 진행됐다”며 “정의연 이사들은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지원 관련 보조사업자선정위원회 위원으로 참여한 바 없다는 부분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예산과 관련한 부분은 심의위원회의 소관이었는데 정의연 이사들은 여기에 관여하지 않았다는 설명이다. 권 의원은 “정의연 이사들이 참여했던 심의위원회는 ‘위안부’ 지원사업 등록 신청과 관련해 추후에 적절성을 확인하고 심의하는 기능으로 한정되어 있었다”고 덧붙였다.

이 자리에서는 3차 추경안에 대한 검토로 이뤄졌다. 권 의원은 “디지털 성폭력과 관련해서는 9억원 가량 증액됐지만, 청소년 방과 후 활동 지원, 다문화 가족 지원, 글로벌 양성평등 문화 확산, 청소년 쉼터 운영 지원 등 코로나19 상황에 꼭 필요한 지원사업이 감액됐다”며 “여가위원들은 감액을 막아야 한다는 의견을 제시했다”고 밝혔다.

이 자리에는 정춘숙·권인숙·신동근·양경숙 의원 등 민주당 여성가족위원회 소속 의원들이 참석했다. 정부와 청와대 쪽에서는 여성가족부 이정옥 장관, 김희경 차관과 김연명 청와대 사회수석, 김유임 여성가족비서관이 자리했다.

이지혜 기자 godot@hani.co.kr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정치 많이 보는 기사

‘전국구’ 나경원-‘반윤 선봉’ 류삼영 맞대결…“아직 마음이 반반” 1.

‘전국구’ 나경원-‘반윤 선봉’ 류삼영 맞대결…“아직 마음이 반반”

유승민, 한동훈 ‘정치 개같이…’ 발언에 “보수는 품격” 2.

유승민, 한동훈 ‘정치 개같이…’ 발언에 “보수는 품격”

거칠어진 한동훈 “범죄자들 치워버릴 것…이-조 심판이 민생” 3.

거칠어진 한동훈 “범죄자들 치워버릴 것…이-조 심판이 민생”

조국, ‘응징 유세’ 예고…“윤 정권에 책임있는 사람들 찾아가겠다” 4.

조국, ‘응징 유세’ 예고…“윤 정권에 책임있는 사람들 찾아가겠다”

윤석열 ‘대파’ 이어 한동훈 “정치 개같이”…설화 휩싸인 여당 [공덕포차] 5.

윤석열 ‘대파’ 이어 한동훈 “정치 개같이”…설화 휩싸인 여당 [공덕포차]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