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정치 대통령실

윤 대통령, 스가 전 총리 만나 “한일 관계, 완전한 복원” 자찬

등록 2023-05-31 19:52수정 2023-05-31 21:23

윤석열 대통령이 31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에서 스가 요시히데 전 일본 총리와 악수하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윤석열 대통령이 31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에서 스가 요시히데 전 일본 총리와 악수하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윤석열 대통령이 31일 스가 요시히데 전 일본 총리와 접견하고 “지난 두달간 세 차례의 한-일 정상회담을 통해 양국 관계의 완전한 복원을 이뤘다”고 자평했다. 윤 대통령은 “가치와 이익을 공유하는 양국이 안보, 경제, 기술 분야 협력을 구체화하면서 국제사회의 다양한 어젠다를 함께 대응해 나가야 한다”며 관계 개선 의지를 거듭 드러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서울 용산 대통령실에서 일한의원연맹 회장 자격으로 방한한 스가 전 총리와 만나 이렇게 말했다고 이도운 대변인이 서면 브리핑을 통해 밝혔다. 윤 대통령은 “선언이나 말뿐이 아닌 실제 이행을 통해 한-일 관계 개선 혜택을 양국 국민이 체감하도록 함께 노력하자”고 당부했고, 스가 전 총리는 “지난 1년간 일어난 한-일 관계 변화는 대통령의 강력한 리더십과 결단이 없었다면 일어날 수 없었을 것”이라고 윤 대통령을 추어올렸다.

윤 대통령과 스가 전 총리는 이날 오전 북한의 군사정찰위성 발사에 대한 메시지도 내놨다. 스가 전 총리가 “오전 북한의 정찰위성을 빙자한 탄도미사일 발사에서 보듯, 한-일, 한·미·일 안보협력의 중요성은 커지고 있다”고 강조하자, 윤 대통령은 “한·미·일 3국이 안보와 경제 협력을 통해 궁극적으로 전세계 시민의 평화와 번영에 기여하는 것이 세계사 흐름에 순응하는 것”이라고 호응했다고 한다. 접견에는 다케다 료타 일한의원연맹 간사장도 함께했다고 대통령실은 밝혔다.

윤 대통령은 지난 3월과 5월 도쿄와 서울에서 열린 두 차례의 한-일 정상회담을 계기로 일본 주요 정치인들과 긴밀히 소통하고 있다. 아소 다로 전 총리는 지난 11일 방한해 한남동 관저에서 윤 대통령과 만찬을 함께 하기도 했다.

김미나 기자 mina@hani.co.kr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정치 많이 보는 기사

이재명 “채상병 특검 수용” 공개 압박…‘윤-이 회담’ 최대 화두 됐다 1.

이재명 “채상병 특검 수용” 공개 압박…‘윤-이 회담’ 최대 화두 됐다

윤 대통령 “남은 임기 3년 도와달라”…낙선 의원들 격려 오찬 2.

윤 대통령 “남은 임기 3년 도와달라”…낙선 의원들 격려 오찬

회담 앞 ‘국정 사과’ 꺼낸 민주…“국정 옳다” 용산 불쾌감 3.

회담 앞 ‘국정 사과’ 꺼낸 민주…“국정 옳다” 용산 불쾌감

‘도로 친윤’ 국민의힘…이철규 원내대표 밀며 “욕 먹어도 단일대오” 4.

‘도로 친윤’ 국민의힘…이철규 원내대표 밀며 “욕 먹어도 단일대오”

윤 ‘정진석 비서실장’ 임명에 야당 “악수하자며 따귀 때려” 5.

윤 ‘정진석 비서실장’ 임명에 야당 “악수하자며 따귀 때려”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