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정치 외교

북한, 대러 무기 공급 부인 “안보리 의장성명, 어리석어”

등록 2022-12-23 14:33수정 2022-12-23 14:49

지난달 21일 유엔 안전보장이사회가 소집돼,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 발사 문제 등을 논의하고 있다. 유엔 제공
지난달 21일 유엔 안전보장이사회가 소집돼,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 발사 문제 등을 논의하고 있다. 유엔 제공

북한이23일 미국이 초안을 마련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이사국들이 논의하고 있는 신규 대북 의장성명에 대해 강력 반발하며 보복 대응을 예고했다.

북한 외무성은 이날 발표한 대변인 명의 담화에서 “지금 미국은 우리의 자위권 행사를 비난하는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의장성명’을 조작해보려고 기도하고 있다”며 “이미 우리는 미국의 이러한 어리석은 기도가 아주 좋지 못한 후과를 가져올 수 있다는 데 대하여 명백히 경고한 바 있다”고 밝혔다.

외무성은 “그것이 ‘의장성명’이든 또 다른 무엇이든 유엔의 이름을 도용하여 우리의 합법적인 자위권을 걸고드는 문서장을 채택하겠다는것은 결국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의 주권에 대한 무시이며 엄중한 내정간섭 기도”라고 주장했다.

이어 “국가 주권의 중핵인 자위권을 강탈하려드는 것은 우리의 자주권, 주권을 인정하지 않겠다는 것으로서 주권국가에 대한 가장 엄중한 도전이며 우리가 반드시 행동으로 반격하지 않으면 안 될 매우 위험한 행위”라며 “도저히 책임지지 못할 도발을 계속적으로 걸어오는 미국의 경거망동을 우리는 엄정히 지켜보고 있다”고 강조했다.

<로이터> 등 외신들은 지난 21일 “미국이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발사를 규탄하는 유엔 안보리 의장성명 초안을 작성해 이사국과 회람하고 있다”고 전한 바 있다. 초안에는 지난달 18일 북한의 탄도미사일 시험발사를 “가장 강력한 수준으로 규탄한다”는 문구와 함께 북쪽에 핵 실험과 추가 탄도미사일 발사를 중단할 것을 요구하는 내용이 포함된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외무성 쪽은 북한이 러시아 쪽에 무기 등 군수물자를 공급하고 있다는 일본 매체 주장에 대해 이날 <조선중앙통신> 기자의 질문에 답하는 방식으로 적극 반박했다.

외무성 대변인은 “우리나라가 로씨야(러시아)에 군수물자를 제공하였다는 일본 언론의 모략보도는 가장 황당무계한 여론조작으로서 그 어떤 평가나 해석을 달만한 가치조차 없는 것”이라며 “국제사회는 일부 불순 세력들이 각이한 목적으로 조작해 내는 조로(북러) 사이의 사실무근인 ‘무기거래설’에 귀를 기울이기보다는 우크라이나에 각종 살인 무장 장비들을 대대적으로 들이밀어 이 나라에 유혈 참극과 파괴를 몰아오고 있는 미국의 범죄적 행위에 초점을 집중하여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도쿄신문> 등은 “지난달 20일 포탄 등 무기를 실은 열차가 북한 나선시 두만강역과 러시아 연해주 하산역을 잇는 철로로 이동했다”고 보도한 바 있다.

정인환 기자 inhwan@hani.co.kr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정치 많이 보는 기사

윤, G7 정상회의 초청 못 받았다…6월 이탈리아 방문 ‘불발’ 1.

윤, G7 정상회의 초청 못 받았다…6월 이탈리아 방문 ‘불발’

‘윤석열은 생각하지 마’…한동훈 총선 메시지 ‘폭망’ 이유 2.

‘윤석열은 생각하지 마’…한동훈 총선 메시지 ‘폭망’ 이유

대만해협 문제엔 지금만큼…“굳세어라 신원식” 3.

대만해협 문제엔 지금만큼…“굳세어라 신원식”

윤 대통령 지지율 23% ‘최저’…“조기 레임덕, 더 떨어질 수도” 4.

윤 대통령 지지율 23% ‘최저’…“조기 레임덕, 더 떨어질 수도”

윤 대통령-이재명 통화, 다음주 단독 회담…고물가 논의할듯 5.

윤 대통령-이재명 통화, 다음주 단독 회담…고물가 논의할듯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