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BS 라디오 “김건희가 관리하나” 질문에
김재원 최고위원 “나중에…” 즉답 피해
“누가 올렸든 우크라 저항 지지 의미”
김재원 최고위원 “나중에…” 즉답 피해
“누가 올렸든 우크라 저항 지지 의미”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의 트위터 계정에 올라온 귤 사진. 현재는 삭제된 상태다. 트위터 갈무리
김재원 국민의힘 최고위원. 한겨레 자료사진
▶ 김어준 : 윤 후보가, 이거 하나 여쭤봐야 되겠는데, 우크라이나 지지한다는 귤을 트윗에 올렸잖아요. 몇 시간 있다 삭제됐으니까. 그런데 저희는 궁금한 게 이거 캠프에서 올린 거 아니잖아요. 캠프에서 이런 짓을 할 리가 없죠.
▷ 김재원 : 그런데 뭐 그걸 누가 올렸든 뭐 그게 어떤 내용이든 어쨌든 우크라이나의 저항, 러시아군의 침략에 대해서 우크라이나의 국민과 또 우크라이나 정부의 그 저항을 지지한다는 의미는 분명한 거잖아요.
▶ 김어준 : 그렇죠. 그런데,
▷ 김재원 : 그에 대해서 이재명 후보는 뭐 초보 대통령이 러시아를 자극해서 전쟁이 일어났다는 식의…
▶ 김어준 : 표현력이 부족했다고 사과까지 했죠.
▷ 김재원 : 사과만 해서 될 일이 아니고요. 거기다가 또 민주당은 이것을 가지고 마치 우크라이나 대통령이 초보이고 잘 모르는 분이 대통령이 되어서 전쟁이 발발됐다는 식으로 이야기하면서 뭐 이재명 후보는 대통령이 사고만 안 치면 전쟁이 일어나지 않는다는 식으로 마치 국내 상황에 빗대어서 한 번 이용해보려는 듯한 그런 자세를 취하기도 했고, 민주당에 많은 의원들도 그와 비슷한 일을 벌였거든요.
▶ 김어준 : 알겠습니다. 그 비판은 알겠고요.
▷ 김재원 : 단순히 그냥 사과만 해서 되겠느냐. 저는 이것을 보면서 어떻게 나라 간의 전쟁도 저렇게 함부로 선거에 이용해서 득표에 도움을 받으려 하는 것도 우습지만 전쟁 같은 큰 국가의 존망이 걸린 이야기를 저렇게 가볍게 할 수 있구나. 그래서 이재명 후보는 역시 대통령이 되면 안 되는구나라고 생각을 했습니다.
▶ 김어준 : 알겠습니다. 그 지적은 잘 들었고요. 외국 전쟁도 그렇게 쉽게 얘기하면 안 되고 선제타격도 쉽게 얘기하면 안 되죠.
▷ 김재원 : 오렌지야 뭐 오렌지혁명을 또 지원하는 의미도 있을 수 있고 한데,
▶ 김어준 : 오렌지혁명이 끝난 지가 언젠데 지금 전쟁 났는데 오렌지를 올립니까. 제가 궁금한 건 그게 아니고요. 이거 윤석열 후보 공식 SNS인데 캠프가 관리하지 않고 여전히 부인이 관리하는 것 아니냐, 이거예요. 보니까 아크로비스타 집에 있는 화이트보드에 써져 있는 그림하고 똑같은 게 그려져 있더라고요, 그 귤에.
▷ 김재원 : 제가 그건,
▶ 김어준 : 부인이 관리하는 거죠?
▷ 김재원 : 그건 뭐 저 알아보고,
▶ 김어준 : 개 사과 때처럼.
▷ 김재원 : 알아보고 제가 다음에.
▶ 김어준 : 그때는 다 지나갔죠. 다음주 나오실 때는.
▷ 김재원 : 뭐 그게 뭐 진실이 중요한 거지, 지나간다고 진실이 달라지나요.
▶ 김어준 : 알겠습니다. 캠프는 아닌 거죠? 적어도.
▷ 김재원 : 그것도 제가 알아보고 나중에 알려드릴게요. 조용히.
▶ 김어준 : 아시면서. 부인 김건희 씨는 결국 등판하지 않고 대선이 끝날 것 같죠?
▷ 김재원 : 아니. 그것도 제가 알아보고 나중에 말씀드릴게요.
▶ 김어준 : 곤란한 건 다 나중에 알아보시는 것으로.
▷ 김재원 : 미리 말씀하셨으면 제가 알아보고 나왔을 텐데.
이슈2022 대선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