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정치 정치일반

당내 만류 뿌리친 이재명 “검찰 조사 당당하게 임할 것”

등록 2022-12-26 20:08수정 2023-09-21 16:37

검찰과 조사 방식 신경전 예고
‘원샷 방식’ 조사 요구 가능성
'성남FC 후원금 사건'과 관련해 검찰의 소환 통보를 받은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26일 오후 국회 당대표회의실 앞에서 입장을 밝히고 있다. 연합뉴스
'성남FC 후원금 사건'과 관련해 검찰의 소환 통보를 받은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26일 오후 국회 당대표회의실 앞에서 입장을 밝히고 있다. 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성남에프시(FC) 후원금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의 조사를 받겠다고 밝혔다. 검찰의 출석 요구에 격하게 반발하던 이 대표가 ‘정면돌파’를 선언한 모양새지만, 출석 여부를 명확히 밝히지는 않아 조사 방식을 둘러싼 신경전도 예고했다.

이 대표는 26일 오후 국회 당대표실 앞에서 기자들과 만나 “(성남에프시 사건은) 이미 잘 아시는 것처럼 (경찰이) 무혐의 종결한 사건”이라면서도 “검찰의 행태가 도저히 납득하기 어렵지만 (조사에) 당당하게 임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조사 시기와 방식에 대해서는 “(검찰이 출석일로 지정한) 28일 이미 정해진 일정이 있고 본회의도 예정돼 있어서 당장 (검찰에) 가긴 어려울 것”이라며 “그 후에 가능한 날짜와 조사 방식을 협의해서 결정하겠다”고 말했다.

민주당 안에서는 이 대표의 발언을 사실상 검찰에 나가 조사를 받겠다는 ‘결단’으로 받아들이고 있다. 이날 오전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도 대부분의 최고위원들은 검찰의 일방적인 소환조사 통보 방식 등을 문제 삼으며 이 대표의 검찰 출석을 만류했다고 한다. 정청래 최고위원은 이날 최고위원회 공개회의에서 “검찰의 야당 탄압, 정적 죽이기용 무리한 출석 통보는 응할 필요가 없다”고 말했다. 비공개회의에서도 “당대표 개인의 문제가 아니고 검찰이 제1야당을 무시하는 것이기 때문에 소환에 응해서는 안 된다” “28일뿐만 아니라 그 이후에도 검찰에 안 가는 게 맞다”는 의견이 나왔다. 이 대표는 지도부 의견을 경청했지만 ‘검찰 수사를 피하지 않겠다’는 뜻이 강했다고 한다. 이 대표 쪽 관계자는 “검찰의 부당한 소환이란 점을 강조했고 그럼에도 아무런 거리낌이 없기 때문에 당당하게 임하겠다는 자신감을 내비친 거다. 이 대표 본인은 출석해서 당당하게 임하겠다는 의중도 강하다”고 전했다.

다만 이 대표 쪽은 “서면조사할 것인지 출석할 것인지 여부는 검찰과 협의하겠다”(안호영 수석대변인)며 서면조사 가능성도 열어뒀다. 이 대표 본인도 ‘서면조사에 응한다는 건가, 검찰과 협의해서 출석하겠다는 계획인가’라는 기자들의 질문에 “아까 드린 말씀으로 (갈음해달라)”라며 즉답을 피했다. 조사 시기와 방식 등을 두고 검찰과의 신경전을 예고한 것이다.

이 대표 쪽이 검찰에 이 대표 관련 사건을 모아 한번에 조사하는 ‘원샷 방식’을 요구할 가능성도 있다. 각종 수사가 동시다발적으로 진행되는 상황에서 제1야당 대표가 검찰의 출석 요구에 번번이 응할 수는 없다는 것이다. 친명계 중진 의원은 <한겨레>에 “이 대표가 성남에프시, 대장동, 위례신도시, 쌍방울 사건 등으로 동시에 수사받는 상황에서 검찰은 건건이 불러서 포토라인에 세우겠다는 것 아닌가”라며 “망신 주려는 의도가 아니라면 이 사건을 한번에 모아서 조사하는 게 국회 다수당 대표에 대한 최소한의 예의”라고 말했다.

임재우 abbado@hani.co.kr 조윤영 기자 jyy@hani.co.kr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정치 많이 보는 기사

궤변의 29분…윤석열의 ‘12·12 담화 쿠데타’ 1.

궤변의 29분…윤석열의 ‘12·12 담화 쿠데타’

‘계엄 해제’ 4일 새벽 윤 ‘결심실 회의’에 대통령실 참모들도 참석 2.

‘계엄 해제’ 4일 새벽 윤 ‘결심실 회의’에 대통령실 참모들도 참석

‘윤석열 2차 탄핵안’ 발의…야 6당 “내란 혐의에 집중” 3.

‘윤석열 2차 탄핵안’ 발의…야 6당 “내란 혐의에 집중”

국힘 “이재명 불출마 선언하면 윤 대통령 하야할 수도” 4.

국힘 “이재명 불출마 선언하면 윤 대통령 하야할 수도”

윤석열의 ‘격노 스위치’…국무회의 중 불쑥 나가선 “계엄 선포” 5.

윤석열의 ‘격노 스위치’…국무회의 중 불쑥 나가선 “계엄 선포”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