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를 방문 중인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지난 13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회담을 했다고 조선중앙TV가 14일 보도했다. 조선중앙TV 화면. 연합뉴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에게 “당신은 전문가”라고 말하는 영상이 공개됐다.
러시아 국영방송 ‘로시야’의 파벨 자루빈 기자는 지난 15일(현지시각) 텔레그램에 ‘아직 아무도 본 적 없는 대화’라며 푸틴 대통령과 김 위원장의 미공개 영상을 올렸다. 푸틴 대통령과 김 위원장이 지난 13일 러시아 아무르주 보스토치니 우주기지에서 정상회담을 하기 전 주요 시설을 시찰할 때 영상인 것으로 보인다.
김 위원장은 우주기지 관계자에게 통역을 통해 미사일에서 분리된 물체가 어디로 떨어지는지와 관련해 “첫 번째 부분은 땅에, 두 번째 부분은 바다에 떨어지는가”라고 질문했고, 이 관계자는 “맞다”고 답했다. 옆에서 이 모습을 지켜보던 푸틴 대통령은 “당신은 전문가이다”라고 말하며 같이 웃는 모습이 담겼다.
한편 푸틴 대통령과 정상회담 뒤 극동지역 시찰에 나선 김 위원장은 16일 오전 8~9시께(현지시각) 연해주 아르툠 지역에 도착했다. 김 위원장은 이 지역 또는 인근 도시에 있는 군사시설을 방문할 것으로 전해졌다. 김 위원장은 열차에 싣고 온 리무진으로 갈아탔으며, 현재 아르툠-1역 인근 도로에서는 김 위원장 일행의 차량 행렬이 목격된 것으로 알려졌다. 김 위원장 일정에는 세르게이 쇼이구 러시아 국방장관도 동행한다.
서영지 기자 yj@hani.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