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정치 정치일반

강서구청장 사전투표율 재보선 최고치…여야 공히 “우리 지지층”

등록 2023-10-08 17:51수정 2023-10-09 02:13

강서구청장 보궐선거에 출마한 진교훈 더불어민주당 후보(왼쪽)와 김태우 국민의힘 후보가 8일 각각 서울 강서구 등촌사거리와 남부시장에서 선거 유세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강서구청장 보궐선거에 출마한 진교훈 더불어민주당 후보(왼쪽)와 김태우 국민의힘 후보가 8일 각각 서울 강서구 등촌사거리와 남부시장에서 선거 유세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서울 강서구청장 보궐선거 사전투표율이 역대 지방선거·재보궐선거 최고치인 22.64%를 기록했다. 여야는 저마다 ‘지지층이 결집한 결과’라고 해석했지만, 내부 표정은 미묘하게 갈리는 모습이다.

8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자료를 보면, 지난 6~7일 치러진 강서구청장 보궐선거 사전투표에 유권자 50만603명 가운데 11만3313명이 참여한 것으로 집계됐다. 사전투표율은 22.64%로 역대 지방선거 가운데 최고 사전투표율을 기록한 지난해 6·1 지방선거 사전투표율(20.62%)보다 2.02%포인트 높았다. 역대 재보궐선거 중 가장 높은 사전투표율을 기록한 2021년 4·7 서울시장 선거 사전투표율(21.95%)보다도 높았다.

이번 보궐선거를 내년 4월 총선의 전초전으로 삼으려는 더불어민주당은 상기된 분위기다. 홍익표 원내대표는 이날 엠비엔(MBN) 인터뷰에서 “단순히 구청장 선거가 아니라 정권 심판론으로 이어지고 있다는 게 선거 (사전)투표율이 높아지는 이유”라며 “(선거 결과가) 6개월 후 총선을 예측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자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국민의힘은 “역대 최고의 재보선 투표율은 강서구민의 재개발 열망과 민심을 반영한 결과”라는 반응을 보였다. 하지만 한편에서는 높은 투표율을 달가워하지 않는 분위기가 감지된다. 지도부 한 의원은 “투표율이 높은 게 여당에 그리 유리하지 않다. 지지 성향별로 투표율이 다를 수 있으니 그걸 기대해봐야 한다”고 말했다.

여야는 11일 본투표 전까지 총력전을 펼칠 계획이다. 8일 강서구 일대를 누비며 막판 지지층 결집을 호소한 김기현 당대표 등 국민의힘 지도부는 9일 유세에 이어 10일에는 당 지도부가 총출동하는 집중유세를 이어갈 계획이다. 민주당은 9일 당 지도부가 총출동하는 집중유세를 펼친다. 당 안에서는 애초 지난 7일 현장 유세에 나서려 했으나, 병원 치료로 일정을 취소한 이재명 당대표가 9일 집중유세에 참여할 가능성도 거론되고 있다.

임재우 기자 abbado@hani.co.kr 서영지 기자 yj@hani.co.kr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정치 많이 보는 기사

‘윤, 민주당 손이라도 잡으라’ 홍준표 조언…수용해야 모두가 산다 1.

‘윤, 민주당 손이라도 잡으라’ 홍준표 조언…수용해야 모두가 산다

무거워서 한강 못 건넌 ‘괴물미사일’…더 큰 북 ICBM, 대동강 건널까? 2.

무거워서 한강 못 건넌 ‘괴물미사일’…더 큰 북 ICBM, 대동강 건널까?

이재명 1심 ‘의원직 상실형’에…여야 ‘사생결단’ 치닫나 3.

이재명 1심 ‘의원직 상실형’에…여야 ‘사생결단’ 치닫나

‘윤 골프 논란’ 기름 부은 대통령실...“정세인식 전혀 없어” [공덕포차] 4.

‘윤 골프 논란’ 기름 부은 대통령실...“정세인식 전혀 없어” [공덕포차]

한일 정상 “러북 군사협력 강한 우려”…셔틀외교 지속 합의 5.

한일 정상 “러북 군사협력 강한 우려”…셔틀외교 지속 합의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