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공공기관이 운영하는 전기차 급속충전기를 매각해 전기차 충전시장을 민간 중심으로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한국은 2030년까지 전기차 420만대를 보급하는 목표를 갖고 있다. 전기차 충전기도 123만기 이상 보급할 계획도 세워뒀다. 이렇게 해야 2018년 9800만t인 수송부문 온실가스 배출량을 2030년 목표 6100만t(37.8% 감소)으로 줄일 수 있다.
하지만, 지난 5월말 기준 전국의 전기차는 47만대, 전기차 충전기는 24만기뿐이다. 그나마 급속충전기는 2만5000기로, 90% 가까이가 완속충전기다.
환경부는 29일 열린 제25회 국정현안관계장관회의에서 ‘전기차 충전 기반시설(인프라) 확충 및 안전 강화 방안’을 확정했다고 밝혔다.
전기차 충전기 확충 방안을 보면 주거지와 직장 등 생활 거점에는 완속충전기를, 고속도로 휴게소와 국도변 주유소 등은 급속충전기를 집중적으로 설치하기로 했다.
전기설비 용량이 부족해서 충전기 설치가 어려운 오래된 아파트 등에는 전력분배형 충전기가 설치된다. 전력분배형 충전기란 별도의 전력설비 증설 없이도 해당 건물의 전력 사용량이 적은 시간대에 충전기 스스로 충전에 필요한 전력량을 조절하는 기기다.
환경부는 “충전기 보급을 어렵게 하는 일부 규제도 개선하겠다”고 밝혔다. 충전시설 전기설비를 원격으로 감시할 경우, 전기안전 관리자 선임기준을 충전시설 60곳당 1명에서 120곳당 1명으로 완화하겠다는 것이다.
또한, 전기차 충전기 불편민원신고센터를 운영하고 특별점검을 통해 충전기 고장을 최소화하겠다고 밝혔다. 공공기관이 운영하는 급속충전기 7천기를 민간에 단계적으로 매각해 전기차 충전시장을 민간 중심으로 전환하겠다는 뜻도 밝혔다. 환경부는 “충전시설 설치∙관리 전문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매년 100명 이상의 전문가를 배출하겠다”고 덧붙였다.
남종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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