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사회 환경

기후변화당사국총회 , 코로나19에 내년 11월로 다시 연기될 듯

등록 2020-05-27 11:26수정 2022-01-16 11:10

영국 정부 “코로나19로 한차례 더 연기” 요청
내년 4월로 미뤄진 글래스고회의 개최 어려워
갈길 바쁜 기후변화 대응 협상 한해 거르는 셈
지난해 칠레에서 열린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5). 유엔기후변화협약사무국 제공
지난해 칠레에서 열린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5). 유엔기후변화협약사무국 제공

코로나19 대유행으로 내년 4월로 한차례 연기됐던 유엔 기후변화당사국총회(COP26)가 내년 11월로 다시 연기될 것으로 보인다. 사상 처음으로 회의가 한해를 거르는 셈이다.

영국 정부는 오는 28일(현지시각) 유엔과 총회 참가국들을 상대로 코로나19 대유행 때문에 총회를 내년 11월 초로 연기할 것을 요청할 계획이라고 영국 언론 <가디언>이 27일(한국시각) 보도했다.

기후변화당사국총회는 지구 온난화로 인한 장기적 피해를 줄이기 위해 1992년 유엔 환경개발회의에서 체결한 기후변화협약(UNFCCC)의 구체적인 이행방안을 논의하기 위한 국제회의로, 1995년 제1차 총회가 열린 이래 해마다 거르지 않고 개최해왔다.

하지만 코로나19가 유행하면서 세계 각국이 봉쇄 정책을 펼쳐 유엔과 영국 정부는 지난 4월초 올해 회의를 내년 4월초로 미루기로 결정했다.

하지만 영국 정부는 코로나19 사태 장기화로 애초 내년 초쯤에는 가능할 것으로 판단했던 재소집이 어렵다고 보고 한차례 더 연기하기로 방침을 정했다. 이로써 비록 임시회의를 통해 중요한 협상을 진행할 수는 있겠지만 당사국총회가 사실상 한해를 건너뛰게 됐다.

이번 당사국총회에서 각국 정부는 파리협약에 따른 온실가스 배출 감축 세부 계획을 제출해야 했다. 2015년 체결된 파리협약은 산업혁명 이전 대비 3도까지 상승할 것으로 예상되는 21세기말의 세계 평균기온을 2도로 제한하는 것을 목표로 제시하고 있다. 기후변화에 관한 정부간 협의체(IPCC)는 2030년까지 획기적인 변화가 필요하고, 이를 위해서는 각국이 개선된 온실가스 감축 정책을 올해 안에 시급히 마련해야 한다고 경고해왔다.

전문가들은 기후변화당사국총회의 연기로 기후변화 대응에 소극적인 국가들이 온실가스 감축 계획을 적극적으로 세우도록 독려할 계기를 상실하지 않을까 우려하고 있다.

기후변화당사국 총회에는 196개국이 참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영상회의를 여는 방안도 검토됐지만 많은 시민사회단체들은 그들이 총회장 주변에서 벌이는 활동이 각국 정부가 진보적인 판단을 하도록 만든다고 생각해 반대하고 있다.

이번 연기에 고려된 또다른 사안은 내년 상반기로 미뤄진 생물다양성 당사국회의이다. 생물다양성회의는 기후변화당사국총회에 앞서 열리는 것이 효과적이기 때문이다.

이근영 기자 kylee@hani.co.kr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지금 당장 기후 행동”
한겨레와 함께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사회 많이 보는 기사

‘윤석열 직접 진술’ 없이 법정 간다…수사기관 3곳 왜 엉켰나 1.

‘윤석열 직접 진술’ 없이 법정 간다…수사기관 3곳 왜 엉켰나

검찰 ‘내란 우두머리’ 윤석열 기소…“혐의 입증할 증거 충분” 2.

검찰 ‘내란 우두머리’ 윤석열 기소…“혐의 입증할 증거 충분”

검찰, 윤석열 구속기소…헌정사상 첫 현직 대통령 재판행 3.

검찰, 윤석열 구속기소…헌정사상 첫 현직 대통령 재판행

한반도 상공 ‘폭설 소용돌이’…설 연휴 30㎝ 쌓인다 4.

한반도 상공 ‘폭설 소용돌이’…설 연휴 30㎝ 쌓인다

전도사 “빨갱이 잡으러 법원 침투”…‘전광훈 영향’ 광폭 수사 5.

전도사 “빨갱이 잡으러 법원 침투”…‘전광훈 영향’ 광폭 수사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