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사회 의료·건강

전 국민 무료 독감백신, 예산만 배정하면 가능할까

등록 2020-09-18 14:52수정 2020-09-18 16:05

[팩트체크] 정치공방 땔감 된 ‘전 국민 무료 독감백신’
국내 백신 재고, 전체 인구 57%…50%만 접종해도 유행 차단 가능
치료제 없는 코로나와 달리 항 바이러스 독감 치료제 ‘타미플루’ 존재
코로나19가 유행하는 가운데 독감(인플루엔자) 시즌이 코앞으로 다가오면서 독감백신 접종이 무엇보다 중요해졌다. 사진은 지난 16일 서울 한 병원에 붙은 관련 안내문. 연합뉴스
코로나19가 유행하는 가운데 독감(인플루엔자) 시즌이 코앞으로 다가오면서 독감백신 접종이 무엇보다 중요해졌다. 사진은 지난 16일 서울 한 병원에 붙은 관련 안내문. 연합뉴스

방역당국이 현실적으로 불가능하고, 불필요하다고 강조해온 ’전 국민 독감백신 무료 접종’을 둘러싼 정치권 공방이 끊이지 않고 있다. 국민의힘은 코로나19와 독감 유행이 함께 오는 ’트윈데믹’에 대비하는 차원에서, 전 국민 무료 접종을 위한 예산을 4차 추가경정예산안에 반영하자고 요구하고 있다. 지난 17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는 추경예산안을 원안대로 의결하는 대신 무료 접종을 위한 논의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이어가기로 했다. 방역당국도 백신업계도 반대하고 있지만, 야당이 뜻을 굽히지 않고 있는 것이다.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은 같은 날 국회 대정부질문에서 “전 세계에 절반 이상 국민에게 독감백신을 접종한 나라가 없다. 약 60%에 접종할 물량을 확보하면 충분하다는 것이 전문가의 공통 의견”이라고 강조했다. <한겨레>는 독감백신 무료 접종을 둘러싼 궁금증을 정리했다.

―독감 백신, 전 국민이 다 맞아야 할까?

“코로나19와 독감은 완전히 다른 질환이지만, 감염경로와 증상이 비슷하다. 동절기를 앞두고 두 질환이 동시에 유행할 것에 대한 우려가 나오면서 독감백신에 대한 관심이 어느 해보다 높아진 상황이다. 하지만 전 국민이 모두 독감백신을 맞을 필요는 없다. 어떤 감염병이든 국민 전체가 아니라 일정 수준 이상이 면역력을 가지면 유행이 차단된다. 감염병 전문가들은 독감의 전파력 정도면 인구의 50%가 항체를 가지면 유행이 차단되는데 충분하다고 보고 있다. 더욱이 독감은 코로나19와 달리 ‘타미플루’라는 항바이러스제가 있어서 치료도 가능하다. 현재 비축된 타미플루는 1117만명분(전체 인구의 21.6%)이다.”

―그래도 기왕이면 전 국민이 접종하면 좋은 것 아닌가?

“불필요한 데다가 현실적으로 가능하지도 않다. 일단 현재 정부가 확보해놓은 국내 공급용 백신은 2964만 도즈, 전 국민의 57%가 접종할 수 있는 물량이다. 통상 50% 정도를 확보하고 있는 다른 국가들보다 많이 확보해놨다. 질병관리청은 호주의 경우 인구 대비 42.6%, 뉴질랜드는 35.4%의 공급량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원한다고 1∼2달 만에 백신을 추가 생산·조달할 수 있는 것도 아니다.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 본부장은 지난 17일 정례브리핑에서 “백신 생산에는 5∼6개월이 걸린다”며, 생산 과정을 상세히 설명했다. 세계보건기구(WHO)가 2∼3월께 앞으로 유행할 바이러스를 발표하면, 각국은 그에 맞춰 세포나 유정란에 바이러스를 넣고 증식시켜 백신을 만든다. 유정란과 세포배양설비 등을 준비하고 검증한 뒤 배양시키는 전체 과정에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백신 생산계획은 3∼4월에 확정된다는 것이다. 현실적으로 모든 국민이 맞을 물량을 지금 마련하는 것은 어렵다는 얘기다.”

―일부만 접종 가능하다면 누가 맞아야 하나?

“방역당국은 “현재 상황에서는 꼭 접종을 해야 하는 무료 접종 대상자(약 1900만명)가 일정에 따라 안전하게 접종하는 것이 최우선”이라고 강조한다. 민간에 공급되는 유료물량 약 1000만명분도 가급적 만성질환이 있는 등 고위험군에 속한 분들이 우선 맞을 수 있게 배려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질병관리청은 올해 독감 예방접종 철을 앞두고, 무료접종 대상을 지난해보다 500만명 늘려 1900만명(전 국민의 37%)으로 확대해놓은 상태다. 지난해까지는 생후 6개월∼만12살, 임신부, 만 65살 이상이 무료 접종대상이었지만, 올해는 생후 6개월∼만18살, 임신부, 만 62살 이상으로 확대됐다. 집단생활을 하는 13∼18살 청소년과 62∼24살 어르신들도 무료 접종을 받을 수 있게 된 것이다. 지원 백신은 기존 3가 백신에서 4가 백신으로 변경했다. 필요한 예산은 지난 3차 추가경정예산으로 확보한 상태다.”

―무료접종 대상은 언제, 어떻게 가능한가?

“우선 지난 8일 2회 접종해야 면역이 생기는 아동부터 무료접종(국가예방접종 지원사업)이 시동을 걸었다. 이 아동들은 내년 4월말까지 접종이 가능하다. 1회 접종 대상 아동은 오는 22일부터 올해 말까지가 무료접종 가능 기간이다. 다만 질병관리청은 혼잡을 방지하기 위해 7살 이상 아동들에 대한 ‘집중 접종 기간’을 정해 이 기간 중 접종을 권고하고 있다. 7∼12살(초등학생)은 10월19일∼30일, 13∼15살(중학생)은 10월5일∼12일, 16∼18살은 9월22일∼29일 접종이 권장된다. 집중 접종 기간을 놓쳐도 무료접종이 가능은 하다. 이밖에 임신부는 9월22일부터 내년 4월30일까지 무료접종을 받을 수 있다. 62∼69살 어르신은 10월27일부터 연말까지, 70∼74살은 10월20일부터 연말까지, 75살 이상은 10월13일부터 연말까지가 무료접종 기간이다.”

―백신은 어디에서 맞을 수 있나?

“무료접종 대상이나, 그밖에 접종을 희망하는 국민들은 질병관리청이 운영하는 예방접종 도우미 누리집(nip.cdc.go.kr)이나 ‘예방접종도우미’ 앱에서 접종 일정과 지정의료기관 등을 조회할 수 있다. 접종 기관 밀집도를 낮추기 위해 질병관리청은 전화나 누리집, 앱으로 사전예약을 권고하고 있다. 무료접종 대상자는 접종기관 방문 때 신분증을 지참해야 한다. 어린이는 국민건강보험증 등이 필요하고, 임신부는 산모수첩이나 고운맘카드 등을 통해 임신 여부를 확인한다.”

―독감과 코로나19에 동시 감염될 수 있나?

“방역당국과 전문가들은 가능한 것으로 보고 있다. 국내에서도 중복 감염 사례가 보고된 바 있다. 하지만 아직 방역당국이 공식 확인해준 상황은 아니다. 중복감염이 되면 얼마나 더 치명적인지 등은 추가 연구가 필요하다. 코로나19에 감염됐다면, 독감 예방접종은 회복 뒤 격리해제 뒤에 맞아야 한다. 회복 뒤 주치의로부터 충분한 예진을 받은 뒤 예방접종 여부를 결정하면 된다.”

최하얀 기자 chy@hani.co.kr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사회 많이 보는 기사

서울대병원 교수, ‘자필’ 사직 대자보…“5분진료 현실 묵살…2천명만 목매” 1.

서울대병원 교수, ‘자필’ 사직 대자보…“5분진료 현실 묵살…2천명만 목매”

[단독] 한동훈 딸 ‘허위 스펙’ 의혹 불송치 결론 뒤집힐까…수심위 “적정성 검토” 2.

[단독] 한동훈 딸 ‘허위 스펙’ 의혹 불송치 결론 뒤집힐까…수심위 “적정성 검토”

‘채상병 수사외압 의혹’ 유재은, 공수처 출석 3.

‘채상병 수사외압 의혹’ 유재은, 공수처 출석

[속보] 경찰 “어도어 민희진 ‘업무상 배임 혐의’ 고발장 접수” 4.

[속보] 경찰 “어도어 민희진 ‘업무상 배임 혐의’ 고발장 접수”

대법 “일용직 노동자 월 근로일수 산정…20일 초과 안 돼” 5.

대법 “일용직 노동자 월 근로일수 산정…20일 초과 안 돼”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