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사회 의료·건강

수도권, 젊은 층, 빠르게…1·2차보다 위태로운 3차 유행

등록 2020-11-26 20:12수정 2020-11-27 02:41

35% 젊은층…감염원 넓고 다양
장소 가리지 않고 번지는 양상
수도권 중심 확산 정점 가늠 안돼

서울·경기 환자 급증 병상 부족 우려
경기도 생활치료센터 사실상 포화
서울 노원구청에서 신확진자가 16명 발생한 가운데 26일 구청과 인접한 서울 노원구보건소 코로나19 선별진료소에 검사를 받으려는 시민들이 대기하고 있다. 연합뉴스
서울 노원구청에서 신확진자가 16명 발생한 가운데 26일 구청과 인접한 서울 노원구보건소 코로나19 선별진료소에 검사를 받으려는 시민들이 대기하고 있다. 연합뉴스

수도권을 중심으로 번지는 코로나19 3차 유행은 1, 2차 유행보다 확산세가 더 커질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26일 신규 확진자 수가 8개월 만에 최다 규모를 나타냈고, 방역당국은 12월 초까지 하루 평균 400~600명대의 환자가 나올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1차 유행 때 확산지였던 대구·경북보다 인구가 5배가량 많은 수도권을 중심으로 유행이 빠르게 번지고 있어 대규모 확산의 정점을 가늠하기 어려운 위태로운 상황이다.

방역당국은 이날 신규 확진자 규모(583명)가 전날보다 200명 가까이 급증한 원인으로 에어로빅 학원, 군부대 등에서 중규모 집단감염이 다수 발생한 점을 꼽았다. 경기 연천의 군부대에서 68명(이하 낮 12시 기준)이 나왔고, 서울 마포구 소재 교회 관련 누적 환자는 119명으로 늘었다. 서울 강서구 에어로빅 학원에서는 66명의 누적 확진자가 나왔는데, 확진자 가운데 요양병원 종사자가 포함돼 있어 추가 전파를 일으켰다. 서울 노원구청에서도 최소 15명 규모의 집단감염이 확인됐다. 이상원 중앙방역대책본부 역학조사분석단장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전국적으로 다수의 감염원이 동시에 나타나고 있는 상황이며 음식점, 학교, 사우나, 교회, 군부대 등 전파원도 다양하다”고 했다. 방역 차원에서 관리할 범위가 그만큼 넓어졌다는 의미다.

이번 유행은 인구가 밀집한 수도권에서 이동이 많은 젊은층을 중심으로, 장소를 가리지 않고 번지는 양상을 띠고 있다. 이날 신규 확진자 583명 가운데 402명이 수도권에 집중됐다. 1차 유행 때만 해도 대구·경북 지역은 인구가 512만명이었고 신천지예수교 신도를 중심으로 확산해 추적이 비교적 용이했다. 하지만 수도권에는 인구 2600만명이 밀집해 있어 인구와 이동량이 훨씬 더 많다.

이날 신규 확진자 가운데 20~30대 감염자 비중은 35.7%에 달했다. 젊은층은 무증상 감염자가 많은 편이어서, 지역사회에서 ‘조용한 전파’를 일으킬 우려가 큰 연령대다. 박유미 서울시 시민건강국장은 “확진자가 예측하기 어려울 만큼 급속도로 증가하고 있다”고 했다. 앞서 1·2차 유행 때의 일일 최대 신규 확진자 수는 각각 909명(2월29일)과 441명(8월27일)이었다.

기모란 국립암센터 교수(예방의학)는 “환자가 한명 나와서 주변을 검사해보면, 한꺼번에 수십명씩 환자가 더 발견된다”며 “그간 전국에 감염자가 상당히 많았다는 점을 보여주는 것이며, 8월 수도권 중심의 2차 유행 때보다도 이번 유행의 규모가 더 클 것”이라고 전망했다. 최영준 한림대 의대 교수(사회의학)는 “국내에서 지역사회 감염이 끊이지 않아왔기 때문에, 그동안 잘 드러나지 않고 있던 감염고리들이 겨울철로 접어들면서 번지고 있는 상황”이라고 분석했다.

이처럼 수도권 지역의 환자가 급증함에 따라 병상 부족에 대한 우려도 커지고 있다. 방역당국은 이날 “현재 병상 부족 문제로 인해 (확진자가) 자택에서 대기하는 사례는 없는 것으로 파악된다”고 밝혔지만, 이러한 확산세가 계속된다면, 수일 내 수도권 생활치료센터가 포화 상태에 이를 가능성이 높다. 지난 25일 기준 수도권 지역의 생활치료센터는 10곳(정원 2153명)으로, 이미 1334명이 입실해 평균 가동률 62%에 이른 상태였다. 특히 도내 군부대에서 60명이 넘는 집단감염이 발생한 경기도 쪽은 “생활치료센터에 하루 40∼100명의 대기자가 발생하고 있어 추가 개소를 협의 중이며, 환자 상태를 고려해 우선순위별로 입소시킬 예정”이라고 밝혔다.

선담은 서혜미 박태우 기자 sun@hani.co.kr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사회 많이 보는 기사

물 빨아올린 버드나무 40그루 벤 뒤…5만평 모래톱까지 초토화 1.

물 빨아올린 버드나무 40그루 벤 뒤…5만평 모래톱까지 초토화

“나는 장발장, 홍세화 선생은 등대였다”…이틀째 조문 행렬 2.

“나는 장발장, 홍세화 선생은 등대였다”…이틀째 조문 행렬

“엄마 나 살고 싶어”…112에 365번 전화 건 지적장애인 극적 구조 3.

“엄마 나 살고 싶어”…112에 365번 전화 건 지적장애인 극적 구조

‘똘레랑스’ 일깨운 홍세화 별세…마지막 당부 ‘성장에서 성숙으로’ 4.

‘똘레랑스’ 일깨운 홍세화 별세…마지막 당부 ‘성장에서 성숙으로’

“물 위 걸은 예수, 믿느냐”…신앙 검증해 교수징계 밟는 대학 5.

“물 위 걸은 예수, 믿느냐”…신앙 검증해 교수징계 밟는 대학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