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사회 노동

노동에 적대적인 노동운동가 출신…김문수, ‘경사노위 위원장’ 유력?

등록 2022-09-19 15:37수정 2022-09-20 09:56

노동운동가 출신이나 최근까지 ‘극우’ 행보
한국노총 “구시대적 시대착오적 인사”
지난해 10월27일 김문수 전 경기도지사가 노태우 전 대통령 빈소가 마련된 서울대병원 장례식장에 도착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지난해 10월27일 김문수 전 경기도지사가 노태우 전 대통령 빈소가 마련된 서울대병원 장례식장에 도착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윤석열 정부의 노동개혁 과제 발굴과 노사정 사회적 대화를 추진할 경제사회노동위원회 위원장으로 김문수(71) 전 경기도지사가 유력하게 검토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나 김 전 지사가 노동운동가 출신이면서도 사회적 대화의 파트너인 노동조합을 적대시해 온 탓에, 노동계가 반발하고 나섰다.

19일 <한겨레>를 종합하면, 대통령실은 대통령 직속 경사노위 위원장으로 김 전 지사를 유력하게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이날 <한겨레>와의 통화에서 “(위원장 후보로) 3~4명이 거론됐지만 최근에 김 전 지사가 좀 더 많이 얘기가 나오고 있는 상황”이라며 “내부검증을 하는 단계”라고 밝혔다.

노동운동가 출신의 김 전 지사는 국회의원 세 번과 경기도지사 두 번을 역임한 인물이다. 그러나 박근혜 전 대통령의 탄핵·구속에 반대하는 ‘태극기 부대’와 함께했고, 문재인 당시 대통령을 일컬어 “총살감”이라고 말하거나, 더불어민주당을 향해서는 “대한민국의 정통성을 부정하는 종북김일성주의자”라고 말하는 등 ‘극우’ 행보를 보여왔다.

더욱이 최근엔 자신이 운영하는 유튜브 채널을 통해 “불법파업에 손배 폭탄이 특효약”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지난달 22일 하이트진로 화물노동자 파업과 점거농성과 관련해 “노동자들이 손배소를 가장 두려워한다. 민사소송을 오래 끌수록 굉장히 신경이 쓰이고 가정이 파탄 나게 된다”며 “원칙대로 민형사상의 책임을 지도록 해야 노사관계가 안정될 것”이라고 말했다. 쟁의행위를 한 노동자·노동조합에 과도한 손해배상 소송을 제한하는 ‘노란봉투법’에 대해서는 “있을 수가 없는 것”이라고 밝혔다.

지난달 25일 올린 영상에서는 화물연대의 투쟁에 대해 “노동해방이라는 것은 하이트진로를 빼앗아 국유화시키자는 것으로 사유재산 제도를 없애서 노동자들이 해방되도록 하는 사회주의·공산주의자들의 구호”라며 “언론노조가 같은 노조(민주노총)기 때문에 (노동조합의 활동에 대해) 언론이 편파보도를 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김 전 지사 내정설에 노동계는 반발했다. 이지현 한국노총 대변인은 “노동계를 적대시하는 인사를 사회적 대화 기구 수장으로 낙점한 것은, 윤석열 정부가 경사노위를 통해 사회적 합의를 이끌어낼 생각 없이, 이른바 ‘노동개혁’을 밀어붙일 수단으로 활용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낸 것”이라며 “구시대적이고 시대착오적 인사”라고 비판했다.

박태우 기자 ehot@hani.co.kr 배지현 기자 beep@hani.co.kr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사회 많이 보는 기사

이종섭의 ‘자백’, 윤석열 대통령을 향한다 [논썰] 1.

이종섭의 ‘자백’, 윤석열 대통령을 향한다 [논썰]

의대 정원 1000~1700명 줄 듯…결국 물러선 윤 정부 2.

의대 정원 1000~1700명 줄 듯…결국 물러선 윤 정부

봄 맞아 물오른 버드나무 40그루 벤 뒤…5만평 모래톱 쑥대밭으로 3.

봄 맞아 물오른 버드나무 40그루 벤 뒤…5만평 모래톱 쑥대밭으로

김건희 여사에 명품백 건넨 목사, 스토킹 혐의로 입건 4.

김건희 여사에 명품백 건넨 목사, 스토킹 혐의로 입건

자유인 홍세화의 ‘고결함’…외롭고 쓸쓸해 아름다웠다 5.

자유인 홍세화의 ‘고결함’…외롭고 쓸쓸해 아름다웠다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