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성룡의 진학 상담실
유성룡의 진학 상담실 /
Q 2009학년도 대학입시에서 전공적성검사를 실시하는 대학이 줄었다고 들었습니다. 전공적성검사와 관련해 알아둬야 할 사항도 함께 부탁드립니다.
A 2008학년도까지 전공적성검사를 실시했다가 2009학년도에 하지 않는 대학은 아주대·인하대·한국항공대 등입니다. 전공적성검사 대신 아주대와 인하대는 논술고사를, 한국항공대는 면접고사를 봅니다. 다만, 인하대 수시 2학기 모집의 전문계 고교 출신자 특별 전형과 한국항공대 수시 1학기 모집의 항공조종사 자녀 특별 전형 및 학업 성적 우수자 특별 전형은 학생부 100%로 뽑습니다. 새로 실시하는 대학은 4월 중순 현재 한양대 안산캠퍼스(이하 ‘한양대(안산)’) 단 한 곳입니다. 그런데 한양대(안산)는 새로 실시하는 게 아니라 2007년에 폐지했다가 다시 실시한 경우입니다.
지금까지 집계한 결과 전공적성검사는 가천의과대·가톨릭대·경기대·경성대·경원대·고려대(세종)·광운대·명지대·한성대·한양대(안산) 등 10개 대학에서 실시합니다. 모두 수시 모집에서만 실시하는데, 수시 1학기 모집에서는 가톨릭대뿐이고, 수시 2학기 모집에서는 가톨릭대를 포함한 모든 대학에서 합니다. 광운대·한성대·한양대(안산)는 수시 2-1과 수시 2-2로 구분해 실시합니다. 반영 비율은 경성대 적성 우수자 특별 전형이 90%로 가장 높고, 그 뒤로 고려대(세종) 일반 전형이 80%, 광운대 일반 전형과 수능 특정 영역 우수자 특별 전형이 70%입니다. 경성대·광운대 나머지 전형과 다른 대학들은 30~50% 사이에서 반영합니다.
전공적성검사는 일반적으로 논술이나 심층면접 등에 비해 문제가 어렵지 않고 특별한 준비를 필요로 하지 않아 어느 정도 성적 확보가 가능합니다. 그러나 쉬운 만큼 경쟁이 치열하기 때문에 대학별 출제 경향과 예상 문제 등을 반드시 미리 알고 대비하는 게 좋습니다.
전공적성검사와 관련해 알아둬야 할 사항으로는 ① 어떤 전형 유형에서 실시하는지 ② 해당 모집단위는 ③ 전형 유형별 모집 시기가 수시 2-1학기인지, 수시 2-2학기인지 ④ 반영 비율이 어느 정도인지 ⑤ 평가 영역과 문항수 시험 시간 등 출제 방향은 ⑥ 모의고사 실시 및 예시 문항 발표 시기는 언제인지 등입니다.
유성룡 입시분석가 / SK커뮤니케이션즈 이투스 입시정보실장
유성룡 입시분석가 / SK커뮤니케이션즈 이투스 입시정보실장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