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랑의 진로 Q&A
진로·진학
이랑의 진로 Q&A /
Q 불꽃놀이 관련 직업은
새해맞이 행사들을 보면서 “불꽃놀이와 관련된 직업도 있을까?”하는 의문이 생겼습니다. 어떤 일이 있는지 알려주세요.
A ‘불꽃연출가’…화약 관련 자격증 필수
2009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지난 2008년에는 본인의 꿈에 조금 더 다가가기 위해 어떤 구체적인 노력을 하셨나요? 중간고사, 기말고사, 수능시험 등을 준비하면서 단기적인 성적관리와 진학계획에 초점을 맞춰왔던 학생들도 이제는 새해를 맞아 좀더 장기적인 진로 탐색의 시간을 가졌으면 합니다.
새해맞이 불꽃놀이가 장관을 이루는 모습을 보면서 이와 관련된 직업에 대한 관심이 생겼다구요? 불꽃놀이는 고려시대부터 화산희, 화포회 등 국가적인 궁중행사로 기획할 만큼 그 역사가 깊다고 합니다.
단순히 불꽃을 피우는 놀이가 아니라, 요즘은 축제문화에서 빼놓을 수 없는 소재로 주목을 받고 있어요. 또 놀이 자체가 하나의 축제이고 공연이기 때문에 불꽃놀이를 전문적으로 기획하고 연출하는 ‘불꽃연출가’라는 직업도 생겨났습니다. 불꽃연출가는 ‘연화사’, ‘불꽃디자이너’라고도 하는데, 이들은 축제가 열릴 현장을 답사하여 발사 장소를 정하고 어떤 형태로 불꽃을 배치할 것인지 등을 정하는 일을 합니다.
또한 축제가 시작되기 전에는 화재예방을 위한 안전을 확인하는 일을 합니다. 화약을 다루기 때문에 어떤 직업보다도 안전에 대한 철저한 준비가 필요하거든요. 불꽃축제에 사용되는 폭죽은 공중에서 터지면 아름다운 불꽃이 되지만, 실수로 땅에서 터지거나 사람들에게 날아가면 폭탄과 같이 돌이킬 수 없는 큰 사고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불꽃연출가가 되기 위해서는 화약 관련 자격증 취득이 필수적입니다.
앞으로 문화관광산업 및 축제 관련 산업이 발전하면서 불꽃연출가들이 활약할 무대가 점차 확대될 것으로 보이는데요. 밤하늘을 순식간에 화려한 불꽃으로 수놓아 사람들의 마음을 설레게 하는 불꽃놀이에도 이를 연출한 전문가들의 노고가 숨어 있다는 의미를 되새기면서 새해에는 꿈을 위해 어떤 노력을 할지 계획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이랑 한국고용정보원 직업연구센터 책임연구원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