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는 정 오는 정
초등통합논술 / [난이도 수준-초등 고학년~중1]
6. 언어와 생활
7. 소중한 만남
8. 자유무역협정(FTA) ■ 생각 열기 (가) 여우가 황새에게 넓적한 접시에 음식을 담아 대접했습니다. 하지만 황새는 구경만 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가는 정 오는 정 위 그림의 전개과정을 그에 맞는 낱말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빈칸에 적당한 말을 써넣으세요.
(나) 이번에는 황새가 여우를 초대해 주둥이가 길쭉한 호리병에 음식을 담아 대접했습니다. 하지만 여우는 구경만 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논술 포인트 이솝 우화의 한 장면이다. 여기서는 ‘만남’의 의미나 가치뿐 아니라 배려나 다양성의 가치도 생각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 것이 좋다. 즉 표면적으로 보면 상대방을 골려 주려는 의도로 파악할 수도 있다. 하지만 자신과의 차이를 이해하지 못한다거나, 만남의 방법이 잘못되었을 경우는 만남의 의미가 의도한 바와는 전혀 다르게 나타날 수 있음을 인식하도록 지도한다.
■ 주제 읽기 다음 글을 잘 읽고 물음에 답하세요. “너 혼자 있니?” “응, 우리 엄마 아빠는 직장에 다니시거든. 오늘 두 분 다 늦으신대.” 나와 같은 처지여서인지 그 아이를 오래전부터 알고 지내온 것처럼 여겨졌다. 그 아이라면, 열쇠로 문을 열고 집에 혼자 들어갈 때의 기분, 어둑어둑해진 거실에 불을 밝힐 때의 느낌, 때로는 혼자 저녁을 먹고 혼자 잠자리에 들어야 할 때의 심정 같은 것을 잘 알 것 같았다. 나는 그 아이가 한결 더 가깝게 느껴졌다. “나는 정한주야. 오학년이고. 너는?” “나도 오학년이야. 오늘 대화명은 ‘인기 최고’이고.” ㉠나는 이름을 말하였는데 그 애는 대화명을 말하였다. 아무렇게나 대도 그만인 대화명을 말이다. 왠지 서운하였다. 난 가까이 다가갔는데 그 아이는 제자리에 꼼짝도 하지 않고 서 있는 것 같아 무안하였다. “너, 내 주소 어떻게 알고 편지 보냈니?” 그래. 이 앤 내게 편지를 보냈어. 특별히 날 초대한 거야. 난 무안함을 떨쳐 버리고 그 애에게 한 걸음 더 다가갔다. “너한테만 보낸 게 아냐. 여러 애들에게 다 보냈어.” 나한테만 보낸 게 아니라니. 그 아이는 두 걸음 뒤로 물러섰다. “내가 첫 방문자이던데.” 아무한테나 다 보냈다는데 내가 첫 방문자라는 사실에 은근히 자존심이 상하였다. “상관없어. 나랑 게임할래?” 그래, 게임을 하다 보면 친해질지도 몰라. 우리는 둘이 하는 격투기 게임을 하였다. 조금 오래된 것이긴 하지만, 둘이 함께 할 수 있는 게임이 별로 없어서 어쩔 수 없었다. (…) 나는 인기 최고의 얼굴을 바라보았다. 그 아이의 눈동자엔 모니터 속의 그림만이 가득하였다. 이젠 자꾸 말을 거는 나까지도 성가신 모양이었다. “나, 갈게.” “응.” 그 애는 나를 잡을 생각이 ㉡눈곱만치도 없어 보였다. 나는 할 수 없이 그 집에서 나왔다. 인기 최고의 집에는 다시는 가고 싶지 않았다. 그 애가 나와 너무 닮았다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이다. - <국어 읽기>(5-2) ‘대화명 인기최고’ 1. 밑줄 친 ㉠의 사실을 통해 느낄 수 있는 점은 무엇인가요? 나의 마음자세와 ‘인기 최고’의 마음자세가 어떻게 다른지 설명해 보세요. 2. ‘인기 최고’가 가깝게 느껴진 이유와 멀게 느껴진 이유를 두 가지씩 쓰세요. (1) 가깝게 느껴진 이유 (2) 멀게 느껴진 이유 3. 다음 <보기>의 낱말을 사용해 적합한 문장을 만들어 보세요.
4. 밑줄 친 ㉡과 표현방식이나 의미가 다른 것을 고르세요.
① 쥐뿔도 없으면서 큰소리는….
② 고양이 뿔 나면 돌려준다니 말이 되나?
③ 구렁이 담 넘어가듯 한다.
④ 새발에 피라더니….
■ 주제 넓히기 다음 격언의 뜻을 알아봅시다. 움켜쥔 인연보다 나누는 인연으로 살아야 하고 각박한 인연보다 넉넉한 인연으로 살아야 한다. 기다리는 인연보다 찾아가는 인연으로 살아야 하고 의심하는 인연보다 믿어주는 인연으로 살아야 한다. 눈치 주는 인연보다 감싸주는 인연으로 살아야 하고 슬픔 주는 인연보다 기쁨 주는 인연으로 살아야 한다. 시기하는 인연보다 박수치는 인연으로 살아야 하고 비난받는 인연보다 칭찬하는 인연으로 살아야 한다. 무시하는 인연보다 존중하는 인연으로 살아야 하고 원망하는 인연보다 감사하는 인연으로 살아야 한다. … … 해가 되는 인연보다 복이 되는 인연으로 살아야 하고 짐이 되는 인연보다 힘이 되는 인연으로 살아야 한다. 1. 이 글에서 좋다고 말한 인연과 좋지 않다고 말한 인연은 어떤 것들인가요. 다음 중 좋은 인연이라고 말한 것끼리만 묶은 것을 고르세요. ① 나누는 인연 - 찾아가는 인연 - 짐이 되는 인연 ② 찾아가는 인연 - 믿어주는 인연 - 복이 되는 인연 ③ 믿어주는 인연 - 슬픔 주는 인연 - 힘이 되는 인연 ④ 존중하는 인연 - 복이 되는 인연 - 무시하는 인연 ⑤ 기다리는 인연 - 기쁨 주는 인연 - 존중하는 인연 2. 이 글과 같은 방법으로 다음의 빈칸에 맞는 말을 생각해서 써넣으세요. 흩어지는 인연보다 ( ① ) 인연으로 살아야 하고 변덕스런 인연보다 ( ② ) 인연으로 살아야 한다. 속이는 인연보다 ( ③ ) 인연으로 살아야 하고 부끄러운 인연보다 ( ④ ) 인연으로 살아야 한다. 3. 인연이란 사람과 사람이 만나서 맺는 관계를 말합니다. 좋은 인연은 어떤 것일까요. 자신이 생각하는 좋은 인연과 좋지 않은 인연을 위의 글과 같은 방법으로 서로 대조하여 두 가지만 써보세요. ( ) 인연보다 ( ) 인연으로 살아야 하고 ( ) 인연보다 ( ) 인연으로 살아야 한다.
6. 언어와 생활
7. 소중한 만남
8. 자유무역협정(FTA) ■ 생각 열기 (가) 여우가 황새에게 넓적한 접시에 음식을 담아 대접했습니다. 하지만 황새는 구경만 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가는 정 오는 정 위 그림의 전개과정을 그에 맞는 낱말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빈칸에 적당한 말을 써넣으세요.
■ 주제 읽기 다음 글을 잘 읽고 물음에 답하세요. “너 혼자 있니?” “응, 우리 엄마 아빠는 직장에 다니시거든. 오늘 두 분 다 늦으신대.” 나와 같은 처지여서인지 그 아이를 오래전부터 알고 지내온 것처럼 여겨졌다. 그 아이라면, 열쇠로 문을 열고 집에 혼자 들어갈 때의 기분, 어둑어둑해진 거실에 불을 밝힐 때의 느낌, 때로는 혼자 저녁을 먹고 혼자 잠자리에 들어야 할 때의 심정 같은 것을 잘 알 것 같았다. 나는 그 아이가 한결 더 가깝게 느껴졌다. “나는 정한주야. 오학년이고. 너는?” “나도 오학년이야. 오늘 대화명은 ‘인기 최고’이고.” ㉠나는 이름을 말하였는데 그 애는 대화명을 말하였다. 아무렇게나 대도 그만인 대화명을 말이다. 왠지 서운하였다. 난 가까이 다가갔는데 그 아이는 제자리에 꼼짝도 하지 않고 서 있는 것 같아 무안하였다. “너, 내 주소 어떻게 알고 편지 보냈니?” 그래. 이 앤 내게 편지를 보냈어. 특별히 날 초대한 거야. 난 무안함을 떨쳐 버리고 그 애에게 한 걸음 더 다가갔다. “너한테만 보낸 게 아냐. 여러 애들에게 다 보냈어.” 나한테만 보낸 게 아니라니. 그 아이는 두 걸음 뒤로 물러섰다. “내가 첫 방문자이던데.” 아무한테나 다 보냈다는데 내가 첫 방문자라는 사실에 은근히 자존심이 상하였다. “상관없어. 나랑 게임할래?” 그래, 게임을 하다 보면 친해질지도 몰라. 우리는 둘이 하는 격투기 게임을 하였다. 조금 오래된 것이긴 하지만, 둘이 함께 할 수 있는 게임이 별로 없어서 어쩔 수 없었다. (…) 나는 인기 최고의 얼굴을 바라보았다. 그 아이의 눈동자엔 모니터 속의 그림만이 가득하였다. 이젠 자꾸 말을 거는 나까지도 성가신 모양이었다. “나, 갈게.” “응.” 그 애는 나를 잡을 생각이 ㉡눈곱만치도 없어 보였다. 나는 할 수 없이 그 집에서 나왔다. 인기 최고의 집에는 다시는 가고 싶지 않았다. 그 애가 나와 너무 닮았다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이다. - <국어 읽기>(5-2) ‘대화명 인기최고’ 1. 밑줄 친 ㉠의 사실을 통해 느낄 수 있는 점은 무엇인가요? 나의 마음자세와 ‘인기 최고’의 마음자세가 어떻게 다른지 설명해 보세요. 2. ‘인기 최고’가 가깝게 느껴진 이유와 멀게 느껴진 이유를 두 가지씩 쓰세요. (1) 가깝게 느껴진 이유 (2) 멀게 느껴진 이유 3. 다음 <보기>의 낱말을 사용해 적합한 문장을 만들어 보세요.
■ 주제 넓히기 다음 격언의 뜻을 알아봅시다. 움켜쥔 인연보다 나누는 인연으로 살아야 하고 각박한 인연보다 넉넉한 인연으로 살아야 한다. 기다리는 인연보다 찾아가는 인연으로 살아야 하고 의심하는 인연보다 믿어주는 인연으로 살아야 한다. 눈치 주는 인연보다 감싸주는 인연으로 살아야 하고 슬픔 주는 인연보다 기쁨 주는 인연으로 살아야 한다. 시기하는 인연보다 박수치는 인연으로 살아야 하고 비난받는 인연보다 칭찬하는 인연으로 살아야 한다. 무시하는 인연보다 존중하는 인연으로 살아야 하고 원망하는 인연보다 감사하는 인연으로 살아야 한다. … … 해가 되는 인연보다 복이 되는 인연으로 살아야 하고 짐이 되는 인연보다 힘이 되는 인연으로 살아야 한다. 1. 이 글에서 좋다고 말한 인연과 좋지 않다고 말한 인연은 어떤 것들인가요. 다음 중 좋은 인연이라고 말한 것끼리만 묶은 것을 고르세요. ① 나누는 인연 - 찾아가는 인연 - 짐이 되는 인연 ② 찾아가는 인연 - 믿어주는 인연 - 복이 되는 인연 ③ 믿어주는 인연 - 슬픔 주는 인연 - 힘이 되는 인연 ④ 존중하는 인연 - 복이 되는 인연 - 무시하는 인연 ⑤ 기다리는 인연 - 기쁨 주는 인연 - 존중하는 인연 2. 이 글과 같은 방법으로 다음의 빈칸에 맞는 말을 생각해서 써넣으세요. 흩어지는 인연보다 ( ① ) 인연으로 살아야 하고 변덕스런 인연보다 ( ② ) 인연으로 살아야 한다. 속이는 인연보다 ( ③ ) 인연으로 살아야 하고 부끄러운 인연보다 ( ④ ) 인연으로 살아야 한다. 3. 인연이란 사람과 사람이 만나서 맺는 관계를 말합니다. 좋은 인연은 어떤 것일까요. 자신이 생각하는 좋은 인연과 좋지 않은 인연을 위의 글과 같은 방법으로 서로 대조하여 두 가지만 써보세요. ( ) 인연보다 ( ) 인연으로 살아야 하고 ( ) 인연보다 ( ) 인연으로 살아야 한다.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