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사회 사회일반

정영학 “곽상도 아들 50억 퇴직금, 컨소시엄 유지 대가라고 들었다”

등록 2022-04-27 18:51수정 2022-04-27 19:28

정영학 회계사가 25일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대장동 개발 로비·특혜 의혹 사건 1심 속행 공판에서 휴정 시간을 맞아 법정을 나서고 있다. 연합뉴스
정영학 회계사가 25일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대장동 개발 로비·특혜 의혹 사건 1심 속행 공판에서 휴정 시간을 맞아 법정을 나서고 있다. 연합뉴스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의 핵심 인물인 정영학 회계사가 곽상도 전 국민의힘 의원 아들이 화천대유자산관리(화천대유)를 퇴직하면서 받은 ‘퇴직금 50억’은 곽 전 의원이 ‘하나은행-성남의뜰 컨소시엄’이 무산되는 것을 막아준 대가라는 취지의 증언을 법정에서 했다.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2부(재판장 이준철)는 27일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의 뇌물 등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곽 전 의원의 2차 공판기일을 진행했다.

정 회계사는 이날 증인으로 출석해 화천대유에서 함께 근무했던 양아무개 전무와의 대화를 바탕으로, 하나은행이 성남의뜰 컨소시엄에 잔류하게 된 경위 등을 증언했다.

검찰이 “곽 전 의원의 아들에게 퇴직금 명목으로 50억원을 주는 것에 양 전무가 동의하지 않자, 김만배씨가 양 전무를 달래는 과정에서 ‘(50억원은) 성남의뜰 컨소시엄이 깨지지 않게 도와준 대가’라는 요지로 말했다는 사실을 양 전무로부터 들었다는 것이냐”라고 묻자, 정 회계사는 “네 맞습니다”라고 답했다.

곽 전 의원을 포함해 박영수 전 특검과 권순일 전 대법관 등이 연루된 ‘50억원 클럽’ 의혹과 관련한 진술도 나왔다. 정 회계사는 “김만배로부터 ‘A12 블럭에서 나온 이익 420억원은 고위 법조인 6명에게 50억원씩 주고, 시 의원들에게 20억원씩 주는 등 용도가 따로 있다’는 말을 들었다”고 증언했다. 검찰이 “6명이 김만배의 약속클럽인가” “언론에서 50억원 클럽이라고 하는 사람과 일치하는가”라고 묻자, 정 회계사는 “맞다”고 답했다. 이어 정 회계사는 “420억원은 김만배 개인 수익”이라고도 덧붙였다.

김만배씨와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이 화천대유 대표부터 말단 직원까지 총 16명에게 ‘입막음용 성과금’으로 280억원을 지급하려 했다는 진술도 나왔다. 정 회계사는 “(김씨와 유 전 본부장과의 대화 내용은) 김만배와 유동규가 유착이 돼 화천대유 쪽이 선정됐다는 사실을 입막음하려면 280억원 정도가 들어가야 한다는 것으로 이해했다”고 말했다.

곽 전 의원은 이날 재판에서 정 회계사를 향해 “왜 이렇게 거짓말을 해”라고 소리치며 강하게 항의하기도 했다. 이에 재판부가 곽 전 의원에게 주의를 주자, 그는 “답답해서 그랬다”고 말했다.

정 회계사는 김씨 등 대장동 일당과의 대화 내용을 녹음한 이유에 대해서는 “잘못하면 제가 하지도 않은 일로 크게 책임을 질 수 있다고 해서 녹음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또 녹음파일을 검찰에 제출한 것에 대해서는 “지난해 9월부터 제가 대장동 사업의 설계자가 되는 상황을 보면서 두려움을 느꼈다. 김만배 회장 주변에는 정치인과 고위 법조인 등 높은 분들이 많아 두려워서 제출했다”고 했다.

한편 정 회계사는 지난 25일 유 전 본부장 등 ‘대장동 5인방’ 재판에서 이 사건의 핵심 증거인 녹취파일의 증거능력을 확인하기 위해 첫 증인신문을 할 예정이었다. 하지만 유 전 본부장이 건강 문제를 호소해 재판 일정이 미뤄지면서, 이날 곽 전 의원 재판에서 처음으로 증인신문을 하게 됐다.

최민영 기자 mymy@hani.co.kr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사회 많이 보는 기사

홍세화의 마지막 인사 “쓸쓸했지만 이젠 자유롭습니다” 1.

홍세화의 마지막 인사 “쓸쓸했지만 이젠 자유롭습니다”

봄 맞아 물오른 버드나무 40그루 벤 뒤…5만평 모래톱 쑥대밭으로 2.

봄 맞아 물오른 버드나무 40그루 벤 뒤…5만평 모래톱 쑥대밭으로

일요일, 전국 흐리지만 미세먼지는 없어요 3.

일요일, 전국 흐리지만 미세먼지는 없어요

이종섭의 ‘자백’, 윤석열 대통령을 향한다 [논썰] 4.

이종섭의 ‘자백’, 윤석열 대통령을 향한다 [논썰]

의대 증원 1000~1700명으로 줄 듯…물러선 윤 정부 5.

의대 증원 1000~1700명으로 줄 듯…물러선 윤 정부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