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사회 사회일반

검찰, ‘위례신도시 특혜 의혹’ 관련 유동규·남욱 등 추가 기소

등록 2022-09-26 19:43수정 2022-09-26 20:33

사업자 선정 과정에 기밀 유출 혐의
서울중앙지검. 연합뉴스.
서울중앙지검. 연합뉴스.

경기 성남 위례신도시 개발 특혜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과 남욱 변호사, 정영학 회계사 등을 부패방지권익위법 위반 혐의로 기소했다. 대장동 사업과 판박이로 불리는 위례신도시 사업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성남시장 시절 진행된 사업이다.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1부(부장 엄희준)는 26일 유 전 본부장과 남 변호사, 정 회계사 및 주아무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개발사업1팀장과 위례자산관리 대주주 정재창씨 등 5명을 부패방지권익위법(부패방지 및 국민권익위원회의 설치와 운영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로 기소했다고 밝혔다. 공직자의 이해충돌방지법 제정 이전 부패방지권익위법에는 공직자가 업무처리 중 알게 된 비밀을 이용해 재산상 이득을 취득하거나 제삼자가 취득해서는 안 된다고 규정했다. 해당 조항은 이해충돌방지법 제정 뒤 사라졌지만, 유 전 본부장 등은 행위시법주의와 경과 규정 등에 따라 옛 부패방지권익위법을 적용받게 됐다.

유 전 본부장 등은 대장동 사업과 판박이로 불리는 위례신도시 사업자 선정 과정에서 공사 내부 비밀을 특정 사업자에게 유출하는 등 특혜를 제공한 혐의를 받는다. 남 변호사와 정 회계사 등의 주도로 만들어진 미래에셋증권컨소시엄은 2013년 11월 위례신도시 ‘A2-8블록’ 민간사업자로 선정됐는데, 이 과정에서 유 전 본부장 등이 사업타당성 평가보고서와 공모지침서 내용 등을 미리 전달해 사업자로 선정될 수 있었다는 것이다. 검찰은 이 사업 시공사로 호반건설이 선정될 당시에도 공사 내부 비밀이 유출된 것으로 보고 있다. 검찰은 위례사업에서 발생한 418억원의 시행이익 중 민간사업자는 42억3천만원, 호반건설은 169억원에 달하는 배당이득을 챙긴 것으로 보고 있다.

검찰은 이 대표의 성남시장 재임 때 진행된 대장동·위례사업을 두고 양 갈래로 수사를 진행중이다. 검찰은 위례사업과 관련해 지난달 말 위례자산관리와 시공사 호반건설 등 20여 곳을 압수수색하고, 서울구치소에 수감 중인 유 전 본부장과 남 변호사를 조사했다. 서울중앙지검 관계자는 “기소된 피고인들 외 다른 피의자들에 대한 부패방지법 위반과 뇌물 혐의는 계속 수사중”이라고 밝혔다.

강재구 기자 j9@hani.co.kr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사회 많이 보는 기사

조민에 이례적 집행유예 구형했던 검찰, 1심 벌금형에 항소 1.

조민에 이례적 집행유예 구형했던 검찰, 1심 벌금형에 항소

정부 “의사 집단에 굴복 않겠다”…‘2천명 증원 철회’ 요구 일축 2.

정부 “의사 집단에 굴복 않겠다”…‘2천명 증원 철회’ 요구 일축

‘윤석열 명예훼손 혐의’ 기자 “재판에 대통령 불러 처벌 의사 묻겠다” 3.

‘윤석열 명예훼손 혐의’ 기자 “재판에 대통령 불러 처벌 의사 묻겠다”

서울 도심서 ‘13중 추돌’ 아수라장…1명 사망·16명 부상 4.

서울 도심서 ‘13중 추돌’ 아수라장…1명 사망·16명 부상

위기의 한동훈, 한꺼번에 꺼낸 6가지 카드 효과 있을까 [3월29일 뉴스뷰리핑] 5.

위기의 한동훈, 한꺼번에 꺼낸 6가지 카드 효과 있을까 [3월29일 뉴스뷰리핑]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