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사회 사회일반

남욱, 석방되자마자 ‘말폭탄’…“천화동인1호 이재명 쪽 지분”

등록 2022-11-21 17:52수정 2022-11-22 10:09

불구속 재판 첫날, 안 물은 내용까지 알아서 진술
“작년엔 선거도 있었고 겁도 나서 솔직히 말 못해”
21일 새벽 구속기간 만료로 석방된 남욱 변호사가 이날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 사건 오후 속행 공판에 출석하고 있다.강창광 선임기자 chang@hani.co.kr
21일 새벽 구속기간 만료로 석방된 남욱 변호사가 이날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 사건 오후 속행 공판에 출석하고 있다.강창광 선임기자 chang@hani.co.kr

21일 새벽 0시 석방된 남욱 변호사가 불과 10시간 뒤 열린 자신의 재판에서 미리 준비라도 한 듯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겨냥한 ‘말폭탄’을 쏟아냈다.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이 지난달 석방 직후부터 이 대표와 측근들을 때리는 발언을 법정 안팎에서 쏟아낸 것과 판박이다. 대부분 남으로부터 들은 ‘전언’ 또는 ‘전언의 전언’ 형태여서 사실관계를 둘러싼 진실 공방이 불가피하지만, 이 대표에 대한 검찰 수사가 초읽기에 들어간 상황에서 한마디 한마디가 수사 여론을 키우는 불쏘시개가 되고 있다.

지난해 11월 구속 뒤 1년 만에 불구속 상태로 재판을 받게 된 남 변호사는 이날 오전 10시 서울중앙지법 형사22부(재판장 이준철) 심리로 열린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 재판에서, 검찰 신문이 시작되자마자 “(검찰) 조사에서 사실대로 진술하지 못한 부분이 있다. 사실대로 다 말씀드리겠다”며 묻지 않은 내용까지 알아서 진술하기 시작했다.

그는 우선 “2015년 2월부터 천화동인 1호 지분이 이재명 시장 쪽 지분이라는 것을 알고 있었다. 김만배씨에게서 들어서 (이런 사실을) 알았다”고 포문을 열었다. 검사가 ‘지난해 조사 때는 왜 말하지 않았느냐’고 이유를 묻자, “당시에는 선거도 있었고, 겁도 났고, 입국하자마자 체포돼 조사받는 과정에서 정신도 없어서 솔직하게 말을 못 했다”고 말했다.

남 변호사는 또 “2013년 1~2월 유동규 전 본부장에게 2천만원을 전달했다”며 검찰 공소사실에 포함되지 않은 뒷돈 제공 의혹까지 추가 공개했다. 2013년 유 전 본부장에게 전달했다는 3억5200만원에 대해서도 “(유동규가) 본인이 쓸 돈 아니고 높은 분들에게 드려야 할 돈이라고 했다. (높은 분들은) 정진상, 김용으로 알고 있다. (유동규가) 형님들, 형제들이라고 말했다”고 전했다. 남 변호사 진술은 뇌물수수자를 유동규에서 이 대표 쪽으로 바꾸는 효과가 있다. 유동규 전 본부장 혐의는 덜어주고, 이 대표 최측근인 정진상·김용의 혐의는 무거워 진다.

검찰이 공소장 변경을 하지 않은 상황에서, 기소 내용과 관련 없는 내용을 검사가 묻고 남 변호사가 답하는 상황이 계속되자, 공동 피고인으로 재판을 받고 있는 김만배씨 쪽 변호인은 반발했다. 김씨 쪽 변호인은 재판부에 “이 사건 공소사실과 관련 없는 정진상, 김용, 이재명 이야기가 많이 나온다. 반대신문 준비에 어려움이 있다”고 말했다. 김씨는 줄곧 천화동인 1호 지분(428억원)은 자신의 것이라고 주장해 왔다. 김씨 쪽 변호인은 <한겨레>에 “이미 나왔던 이야기로 별 의미가 없다고 본다. 법정에서 사실관계를 다투겠다”고 했다.

남 변호사의 이날 폭탄 진술은 대부분 ‘전언’이다. 검찰 출신 변호사는 “제3자의 발언을 들었다고 주장하는 것과 실제 그 발언이 있었는지는 별개”라고 했다. 검사장 출신 변호사는 “증거능력을 인정받기 위해서는 남 변호사 진술 근원지인 김만배씨로부터 해당 발언이 있었는지 확인해야 한다”고 했다. 사실관계가 틀린 진술도 있다. 남 변호사는 “2015년 2월부터 천화동인 1호 지분이 이재명 시장 쪽 지분으로 알고 있었다”고 했지만, 천화동인 1호는 2015년 6월에 설립됐다.

정혜민 기자 jhm@hani.co.kr 전광준 기자 light@hani.co.kr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사회 많이 보는 기사

조민에 이례적 집행유예 구형했던 검찰, 1심 벌금형에 항소 1.

조민에 이례적 집행유예 구형했던 검찰, 1심 벌금형에 항소

정부 “의사 집단에 굴복 않겠다”…‘2천명 증원 철회’ 요구 일축 2.

정부 “의사 집단에 굴복 않겠다”…‘2천명 증원 철회’ 요구 일축

‘윤석열 명예훼손 혐의’ 기자 “재판에 대통령 불러 처벌 의사 묻겠다” 3.

‘윤석열 명예훼손 혐의’ 기자 “재판에 대통령 불러 처벌 의사 묻겠다”

서울 도심서 ‘13중 추돌’ 아수라장…1명 사망·16명 부상 4.

서울 도심서 ‘13중 추돌’ 아수라장…1명 사망·16명 부상

검찰의 불법 자백? ‘윤석열 검증’ 압수폰 촬영본 “삭제하겠다” 5.

검찰의 불법 자백? ‘윤석열 검증’ 압수폰 촬영본 “삭제하겠다”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