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사회 사회일반

이태원 유족, 11개 도시 순회 ‘진실버스’ 타고 특별법 촉구

등록 2023-03-27 11:02수정 2023-03-29 16:13

27일 서울시청 앞 이태원 참사 희생자 분향소 앞에서 이태원참사 유가족 협의회, 시민대책회의 관계자들이 ‘10.29 이태원 참사 진실버스 출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진실버스는 대전, 전주, 울산, 부산, 창원, 제주 등 전국의 11개 도시를 순회할 예정이다. 연합뉴스
27일 서울시청 앞 이태원 참사 희생자 분향소 앞에서 이태원참사 유가족 협의회, 시민대책회의 관계자들이 ‘10.29 이태원 참사 진실버스 출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진실버스는 대전, 전주, 울산, 부산, 창원, 제주 등 전국의 11개 도시를 순회할 예정이다. 연합뉴스

이태원 참사 유가족들이 참사 진상규명을 촉구하며 열흘간 전국 11개 도시를 찾는다.

10·29 이태원 참사 유가족협의회와 시민대책회의는 27일 서울광장에 설치된 분향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10·29 진실버스를 타고 전국을 순회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들은 전국 각지에서 시민들을 만나 현재 국회 국민동의청원이 진행 중인 ‘이태원 참사 진상규명 특별법’ 제정을 촉구할 계획이다.

유족들은 이날 서울과 인천을 시작으로 청주·전주·정읍·광주·창원·부산·진주·제주·대구·대전·수원 등 버스를 타고 11개 도시를 방문한다. 열흘 동안 출근서명전과 거리서명, 각종 간담회와 기자회견, 시민문화제 등을 통해 시민들과 만날 예정이다. 이후 오는 4월5일 서울로 돌아와 이태원역 1번 출구 앞에서 간단한 추모행사를 연 뒤 서울광장 분향소로 향한다. 이태원 참사 159일째인 5일 저녁에 서울광장에서 추모대회가 열린다.

특별법은 참사 진상규명을 위해 독립적 진상조사위원회를 설치하고, 피해자의 권리 구제와 재발방지 대책을 수립하는 내용을 뼈대로 삼고 있다. 유족과 시민사회단체들은 지난 1월 마무리된 경찰 특별수사본부의 수사가 ‘윗선’인 행정안전부·서울시청·경찰청 등까지 책임을 묻지 못하고 끝났고, 국회 국정조사도 출석기관들의 위증과 자료제출 거부 등으로 참사의 원인과 후속 대처 등 진상을 규명하지 못했다고 보고 있다.

국회 국민동의청원은 지난 21일 누리집에 등록되고 24일부터 시민들의 동의를 받기 시작했다. 이날 오전 10시30분께 청원에 동참한 시민들은 2만2천명에 이른다.

서혜미 기자 ham@hani.co.kr

※ 2차 가해 우려로 이 기사의 댓글창을 닫습니다.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사회 많이 보는 기사

‘자두농사 청년’ 향년 29…귀촌 7년은 왜 죽음으로 끝났나 1.

‘자두농사 청년’ 향년 29…귀촌 7년은 왜 죽음으로 끝났나

서울대병원 교수들 30일 일반진료 중단…“의사 정원 다시 추계” 2.

서울대병원 교수들 30일 일반진료 중단…“의사 정원 다시 추계”

거짓진술 국방부 법무관리관, ‘대통령실 개입’ 덮으려 했나 3.

거짓진술 국방부 법무관리관, ‘대통령실 개입’ 덮으려 했나

이제 와서 2천명 증원 아니라니…의대 수험생들 “정부에 낚인 듯” 4.

이제 와서 2천명 증원 아니라니…의대 수험생들 “정부에 낚인 듯”

[단독] 인턴 ‘주 90시간 노동’ 한영회계법인, 수당 한푼도 안 줬다 5.

[단독] 인턴 ‘주 90시간 노동’ 한영회계법인, 수당 한푼도 안 줬다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