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사회 사회일반

‘대장동 1억 경선기탁금’ 의혹…검찰 수사, 이재명 향할까

등록 2023-05-18 16:58수정 2023-05-18 19:19

국민의힘 김기현 대표,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 정의당 이정미 대표 등이 18일 광주 북구 국립5·18민주묘지에서 열린 제43주년 5·18민주화운동 기념식에서 애국가를 부르고 있다. 연합뉴스
국민의힘 김기현 대표,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 정의당 이정미 대표 등이 18일 광주 북구 국립5·18민주묘지에서 열린 제43주년 5·18민주화운동 기념식에서 애국가를 부르고 있다. 연합뉴스

대장동 민간사업자에게서 김용 전 더불어민주당 민주연구원 부원장이 받았다는 돈이 이재명 대표 예비경선 기탁금으로 사용됐다는 의혹과 관련해 검찰이 이 대표로 수사가 확장될 가능성을 내비쳤다. 김 전 부원장 쪽은 “(관련 의혹은)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서울중앙지검 관계자는 18일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이 대표가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입건돼 있는가’라는 질문을 받자 “그 부분에 대해 수사를 계속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 전 부원장이 대장동 민간사업자들에게 받았다는 돈이 이 대표 쪽에 흘러갔을 경우, 이 대표에게도 정치자금법 혐의가 적용될 수 있다는 취지다. 서울중앙지검 관계자는 “돈이 흘러갔더라도 정치자금법을 위반하겠다는 ‘고의’ 입증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앞서 검찰은 지난 4일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김 전 부원장에게 “이 대표 기탁금 출처가 무엇인지 아는가. 본인이 받은 4억원 중 1억원을 이 대표에게 전달한 게 아닌가”라고 추궁했다. 당시 김 전 부원장 쪽은 “모르는 일”이라고 부인했다. 김 전 부원장 쪽은 전날 입장문을 내어 “(관련 의혹은) 전혀 사실이 아니다. 검찰은 김 전 부원장이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에게서 6억원을 현금으로 받았다고 주장하지만 그 돈이 어디에 어떻게 쓰였는지 전혀 입증할 수 없자 이 대표 경선기탁금으로 사용된 것처럼 사실을 호도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검찰은 민주당 2021년 전당대회 ‘돈봉투’ 의혹과 관련해 현역 의원 등 금품 수수자를 일부 확인했다고 밝혔다. 검찰은 수수자 부류를 △민주당 의원 △지역본부장 △지역상황실장 등으로 나눈 상태다. 이 가운데 검찰은 지역본부장 쪽 금품 수수자를 가장 많이 특정했다. 검찰 관계자는 “지역본부장 부분은 압수수색 등을 통해 가장 (수수자를) 많이 특정했다”며 “돈봉투를 받은 현역 의원도 특정해나가고 있다”고 말했다. 

돈봉투 의혹 관련자로 지목된 이성만 무소속 의원은 19일 오전 검찰에 나와 조사 받을 예정이다. 이 의원은 2021년 민주당 전당대회 당시 정치자금법에서 정하지 않은 방법으로 정치자금 1000만원을 기부받아 선거운동 관계자들에게 900만원 상당의 금품을 제공한 혐의를 받고 있다. 검찰은 국회의원들에게 갈 금품 조성을 지시한 뒤 6천만원가량을 제공한 혐의를 받는 윤관석 무소속 의원과도 조사 일정을 조율하고 있다고 밝혔다.

전광준 기자 light@hani.co.kr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사회 많이 보는 기사

생존 해병 “임성근, 가슴장화 신고 물에 들어가라 지시했다” 1.

생존 해병 “임성근, 가슴장화 신고 물에 들어가라 지시했다”

‘자두밭 청년’ 향년 29…귀농 7년은 왜 죽음으로 끝났나 2.

‘자두밭 청년’ 향년 29…귀농 7년은 왜 죽음으로 끝났나

“열 사람 살리고 죽는다”던 아버지, 74년 만에 백골로 돌아왔다 3.

“열 사람 살리고 죽는다”던 아버지, 74년 만에 백골로 돌아왔다

해병 녹취엔 “사단장께 건의했는데”…임성근 수색중단 묵살 정황 4.

해병 녹취엔 “사단장께 건의했는데”…임성근 수색중단 묵살 정황

채상병 기록 이첩 직후, 대통령실 ‘등장’…국수본·해병·국방부에 전화 5.

채상병 기록 이첩 직후, 대통령실 ‘등장’…국수본·해병·국방부에 전화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