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사회 사회일반

곳곳에 퍼져 있는 유사 JMS? …목사, 또 성비위·배임·횡령 의혹

등록 2023-05-22 20:14수정 2023-05-22 22:17

22일 오후 경기 성남 분당구 월드행복비전교회에서 열린 천 목사를 고발하는 기자회견에 발언자들이 나와있다. 왼쪽부터 김혜진 월드행복비전교회 간사, 이헌주 교회개혁실천연대, 강문대 법무법인 서교 변호사, 박신원 기독교반성폭력센터 실장, 오광석 월드행복비전교회 비대위원장. 윤연정 기자
22일 오후 경기 성남 분당구 월드행복비전교회에서 열린 천 목사를 고발하는 기자회견에 발언자들이 나와있다. 왼쪽부터 김혜진 월드행복비전교회 간사, 이헌주 교회개혁실천연대, 강문대 법무법인 서교 변호사, 박신원 기독교반성폭력센터 실장, 오광석 월드행복비전교회 비대위원장. 윤연정 기자

기독교복음선교회(JMS) 성비위 사건으로 시끄러운 가운데, 대한예수교 장로회의 한 교회에서 이와 유사한 성비위, 배임·횡령 사건이 또 발생했다.

22일 경기 성남 분당구 월드행복비전교회에서 열린 ‘성폭력과 부흥인센티브, 음모론에 눈 먼 천 목사의 실태를 고발합니다’란 제목의 기자회견에서 월드행복비전교회 비상대책위원회와 교회개혁실천연대, 기독교반성폭력센터는 성비위 사건, 배임·횡령 등의 문제를 일으켜 온 해당 교회의 천아무개(53) 목사에 대해 대한예수교 장로회 합동 평남노회에서 제대로된 진상조사와 처벌을 진행할 것을 촉구했다.

먼저 비대위는 천 목사가 수년에 걸쳐 수십명의 여성 신도들을 대상으로 성폭력과 성희롱을 일삼았다고 밝혔다. 박신원 기독교반성폭력센터 실장은 “피해자들이 오랜 시간 피해에 노출된 이유는 천 목사의 목회자로서의 권위와 여러 박사 학위를 가진 전문가로서의 권력이 있었다”며 “자신의 말을 듣지 않으면 인생을 실패할 것이라는 불안감을 조장했다”고 설명했다. 해당 교회를 3년 이상 다닌 한 40대 평신도는 <한겨레>에 “문제제기를 하면 ‘불평불만이 많은 사람’이라고 몰고가거나, ‘너가 그 성격을 못 고쳤기 때문에 그렇게 사는 것’이라고 했다”며 “저희가 가스라이팅 당한 것 같다”고 말했다.

박 실장은 “피해자 대부분은 20~30대, 40대 초반의 기혼여성”이라며 “천 목사는 잘못을 회개하고, 천 목사가 속한 대한예수교 장로회 합동 총회와 평남노회는 본 사건에 대해 정당하고 적법한 조사를 실시해 재발하지 않도록 대책을 세울 것을 요구한다”고 말했다.

경기 성남 분당구 월드행복비전교회 전경. 윤연정 기자
경기 성남 분당구 월드행복비전교회 전경. 윤연정 기자

월드행복비전교회 비상대책위원회 등은 천 목사가 횡령·배임도 저질렀다고 주장했다. 비대위는 “지난 2월 감사가 시작되자 천 목사가 10억원을 내놓으면서 교회 건축 등에 투자하기 위해 모아놓은 것이라고 말했지만, 이후 다시 돌려달라고 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비대위 쪽 대리인인 강문대(법무법인 서교) 변호사는 “천 목사는 비상식적으로 사례비를 과다 수령했고, 부정 지출한 액수가 10억원이 넘는다”고 주장했다.

윤연정 기자 yj2gaze@hani.co.kr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사회 많이 보는 기사

이재명 1심 ‘의원직 상실형’…법원 “민의 왜곡 위험성, 죄책 무겁다” 1.

이재명 1심 ‘의원직 상실형’…법원 “민의 왜곡 위험성, 죄책 무겁다”

이재명 선고 나오자 지지자 기절하기도…구급대도 출동 2.

이재명 선고 나오자 지지자 기절하기도…구급대도 출동

[영상] 윤 ‘부적절 골프 의혹’ 골프장 직원 신상, 경찰 ‘영장 없이 사찰’ 논란 3.

[영상] 윤 ‘부적절 골프 의혹’ 골프장 직원 신상, 경찰 ‘영장 없이 사찰’ 논란

이재명 ‘선거법 위반’ 1심 징역 1년에 집유 2년...의원직 상실형 4.

이재명 ‘선거법 위반’ 1심 징역 1년에 집유 2년...의원직 상실형

‘윤 퇴진 집회’에 경찰 이례적 ‘완전진압복’…“과잉진압 준비” 비판 5.

‘윤 퇴진 집회’에 경찰 이례적 ‘완전진압복’…“과잉진압 준비” 비판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