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교 역사 교과서 국정화 확정 이후 현장 교사들의 국정화 반대 여론이 급등한 것으로 나타났다.
15일 개신교 교사 단체인 좋은교사운동이 회원 교사를 상대로 국정화 확정고시 직후(5일~11일) 실시한 ‘역사 교과서 국정화에 대한 교사 인식 조사’ 결과를 보면, 응답자 852명 가운데 국정화에 반대한다는 응답이 90.4%로 찬성한다는 응답(9.5%)의 10배에 달했다. 국정화가 확정되기 이전인 9월11일 좋은교사운동(943명 대상)의 조사 결과에 견주면, 반대는 27.8%p(62.6%→90.4%) 급등한 반면 찬성은 27.2%p(36.7%→9.5%) 크게 줄었다. 사실상 국정화에 찬성했던 현장 교사들이 대거 반대 입장으로 돌아선 것이다. 김진우 좋은교사운동 공동대표는 “정부가 교육계와 학계의 압도적인 반대여론을 무시하는 모습에 대한 반발 심리가 처음에 국정화 필요성에 공감했던 교사들에게도 확산된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특히 응답자의 84.7%가 ‘국정화가 헌법이 보장한 교육의 자주성·전문성·중립성을 침해한다’고 응답하는 등 국정화의 비교육적인 측면에 대한 교사들의 거부감이 보수·진보를 가리지 않고 확산된 것으로 보인다. 실제 응답자 가운데 보수 성향의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에 속한 교사(103명)의 80.6%도 국정화에 반대한다고 답한 것으로 조사됐다.
또한 교사들의 압도적 다수는 ‘현재 검정 교과서는 좌편향되지 않았다’(86.4%), ‘국정화의 목적이 친일·독재 미화에 있다’(75.8%)고 응답하는 등 국정화를 정당화하는 정부의 논리가 현장의 공감을 얻는 데 실패한 것으로 나타났다. 진명선 기자 torani@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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