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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사회일반

“학생들 건전한 국가관 형성 저해 우려”…교육부, 전교조 ‘세월호 교재’ 사용금지

등록 2016-03-25 19:42수정 2016-03-28 11:12

전교조 “취지 무시하고 트집” 반발
전국교직원노동조합이 세월호 2주기를 맞아 제작한 ‘기억과 진실을 향한 4·16 교과서(4·16 교재)’에 대해 교육부가 “학생들의 건전한 국가관 형성을 저해할 우려가 높다”는 이유로 사용 금지 조처를 내렸다.

25일 교육부는 “전교조의 4·16 교재를 전·현직 교사들 및 관련 부처들이 검토한 결과, 교육자료로 부적합하다는 결론을 내렸으며 학교 현장에서 사용을 금지하는 내용의 공문을 시·도 교육청에 보냈다”고 밝혔다. 전교조는 지난 21일 “세월호 참사에 관한 교육적 실천의 첫걸음은 세월호 사건을 기억하는 일”이라며 세월호를 주제로 한 계기교육 참고자료인 4·16 교재를 발간한 바 있다. 계기교육은 교육과정에 제시되지 않은 사회 현안에 대해 학생들의 올바른 이해를 돕기 위해 실시하는 일종의 자유 주제 수업이다.

교육부는 초등용·중등용 4·16 교재를 검토한 결과 △부정적 국가관 조장 우려 △교육자료로서의 부적절성 △사실 왜곡 등 3가지 항목에서 초등용 9곳, 중등용 8곳에서 부적절한 서술이 발견됐다고 밝혔다. 특히 초등용 교재가 지난 2014년 9월 동시·동화·그림 작가 65명이 세월호 사건을 추모한 작품을 모아 펴낸 책 <세월호 이야기>(별숲)에 실린 ‘미소의 여왕’을 인용한 부분에 대해 “동화 속의 여왕을 통해 대통령이 연상되도록 유도함으로써 대통령 및 정부에 대한 부정적 이미지를 조장”한다는 검토 의견을 내놨다. 중등용 교재가 ‘국회 앞에서 진상규명을 호소하는 유가족을 외면하는 박근혜 대통령’이란 문구와 사진을 사용한 것에 대해서도 “사진에 포착된 장면만을 가지고 전체적인 정황을 왜곡하고 있어 학생들에게 정부를 불신하게 하는 의도성이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송재혁 전교조 대변인은 “세월호를 추모하고 기억하려는 취지는 무시하고 지엽적인 것만 트집 잡고 있다”고 비판했다.

진명선 기자 torani@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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