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사회 사회일반

안미현 검사 “문무일 총장, 강원랜드 채용비리 수사 외압 행사”

등록 2018-05-15 11:58수정 2018-05-15 22:37

“문무일, 권성동 소환하려는 춘천지검장 질책”
“대검 반부패부 압수수색 저지당했다”
지난 2월12일 오후 서울 도봉구 서울북부지검에 강원랜드 채용비리 수사외압 의혹을 제기한 안미현 의정부지검 검사가 참고인으로 출석해 기자들의 물음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지난 2월12일 오후 서울 도봉구 서울북부지검에 강원랜드 채용비리 수사외압 의혹을 제기한 안미현 의정부지검 검사가 참고인으로 출석해 기자들의 물음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강원랜드 채용비리 수사 당시 윗선의 수사 종결 압력을 받았다고 폭로한 안미현 의정부지검 검사가 지난 3월 대검찰청 반부패부에 대한 압수수색이 제대로 집행되지 못했다고 주장했다. 또 지난해 말 문무일 검찰총장 역시 외압을 행사했다는 의혹도 제기했다.

안 검사는 15일 서울 서초구 변호사교육문화회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 3월15일 대검 반부패부에 대한 압수수색을 했다는 언론보도와 달리 그날 압수수색은 저지돼 집행되지 못했다”고 주장했다. 강원랜드 채용비리 수사단(단장 양부남 광주지검장)은 ‘강원랜드 채용비리 수사외압 의혹’과 관련해 수사지휘 부서인 대검 반부패부와 인사관련 부서인 법무부 검찰국, 서울중앙지검 검사 사무실 등을 압수수색했다고 지난 3월15일 밝힌 바 있다. 안 검사는 “3월15일 목요일 (수사단에서) 압수수색 영장을 들고 집행하러 갔지만 대검 반부패부에서 다른 날로 잡아달라고 한 것으로 알고 있다”며 “증거를 소실시키지 않겠다는 서약서만 받고 철수한 뒤 실제 토요일(3월17일) 압수수색 절차를 진행했다고 들었다”고 했다.

안 검사는 또 지난해 12월8일 문무일 총장이 권성동 자유한국당 의원을 소환하려는 이영주 춘천지검장을 질책했다고도 주장했다. 안 검사는 “당시 문 총장은 ‘국회의원의 경우에는 다른 일반 사건과 달리 조사가 없이 충분히 기소될 수 있을 정도가 아니면 소환조사를 못한다’라며 다소 이해할 수 없는 지적을 했다고 한다”고 말했다. 안 검사는 “(며칠 뒤) 수사관이 권 의원 보좌관 소환조사를 위해 보좌관과 통화를 했다”며 “직후 대검 반부패부 전화와 대검에 먼저 보고하지 않고 권 의원 보좌관을 소환하려 한 이유를 추궁했다”고도 했다. 이어 “참고인 조사과정에서 알게 된 사실에 따르면, 수사단은 이미 이 무렵 권성동 의원, 김우현 반부패부장 등 사이에 다수 전화통화가 있다는 증거를 확보했다”고도 했다.

안 검사는 “검찰 최고위직, 현직 국회의원 등을 불문하고 외압에서 자유로운 수사가 이뤄지기를 촉구한다”고 했다.

안미현 검사는 지난해 4월 당시 최종원 춘천지검장이 강원랜드 채용비리를 조기 종결하라고 부당한 지시를 내렸다고 폭로했다. 또 지난해 말 재수사 과정에서도 두 국회의원과 전직 고검장의 이름이 기재된 증거목록을 삭제하라는 압력이 지속적으로 있었다고 주장했다.

현소은 기자 soni@hani.co.kr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사회 많이 보는 기사

엄마, 왜 병원 밖에서 울어…취직 8개월 만에 죽음으로 끝난 한국살이 1.

엄마, 왜 병원 밖에서 울어…취직 8개월 만에 죽음으로 끝난 한국살이

[단독] 명태균 “김 여사 돈 받아”...강혜경 “5백만원” 2.

[단독] 명태균 “김 여사 돈 받아”...강혜경 “5백만원”

아이돌이 올린 ‘빼빼로 콘돔’…제조사는 왜 “죗값 받겠다” 했을까 3.

아이돌이 올린 ‘빼빼로 콘돔’…제조사는 왜 “죗값 받겠다” 했을까

동덕여대 ‘과잠’ 반납 시위…“남녀공학 전환 반대” 4.

동덕여대 ‘과잠’ 반납 시위…“남녀공학 전환 반대”

윤 훈장 거부한 교수 “대통령과 그 사은품, 다 유통기한 지난 불량품” 5.

윤 훈장 거부한 교수 “대통령과 그 사은품, 다 유통기한 지난 불량품”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