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사회 사회일반

정전기 필터 붙인 ‘수제 면 마스크’, 효과 있나요?

등록 2020-03-02 16:39수정 2020-03-03 02:42

[코로나19,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⑪수제 면 마스크
서울보건환경연구원 조사
“보건용 마스크만큼 효과 있다”
서울시 누리집 갈무리. 수제 면 마스크에 필터를 끼우면 보건 마스크(KF80)만큼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서울시 누리집 갈무리. 수제 면 마스크에 필터를 끼우면 보건 마스크(KF80)만큼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마스크 보급을 위한 정부 대책이 하나둘 시행되고 있지만, 여전히 마스크 한장이 아쉽다. 그렇다고 코로나19 예방에 효과가 적다는 면 마스크를 쓸 수도 없다. “수제 면 마스크에 정전기 필터를 달아 써보자.” 때 맞춰 이런 제안이 등장했다. 실제로 면 마스크에 필터를 붙이면 코로나19를 막는 데 효과가 있을까?

결론적으로 ‘정전기 필터’를 붙인 수제 면 마스크는 비말(침방울) 감염을 차단하는 ‘보건용 마스크(KF80)’ 역할을 해낼 수 있다. 서울시 강동구 새마을부녀회는 정전기 필터(KF80용 필터 사용)를 부착해 ‘수제 필터 면 마스크’와 ‘덴탈 마스크’(치과 의사 등 의료진이 쓰는 얇은 일회용 마스크)를 만들었다. 서울보건환경연구원은 이 마스크들이 비말 입자를 차단할 수 있는지 측정했다.

마스크는 ‘분진 포집 효율 시험’으로 효율을 측정한다. 일정한 크기의 미세입자를 얼마나 걸러주느냐를 판단하는 시험이다. 미세입자(평균 입자크기 0.6㎛)를 80%이상 차단하는 기능이 있는 제품이 통상 보건용 마스크(KF80)가 된다. 의료용 마스크(KF94)는 미세입자(평균 입자크기 0.4㎛)를 94%이상 차단한다.

연구 결과, 특히 정전기 필터를 끼운 수제 면 마스크는 보건용 마스크와 비슷한 효과를 보였다. 정전기 필터를 붙인 수제 면 마스크는 두 가지 시험(평균입자크기 0.4㎛와 0.6㎛ 미세입자 차단 시험)에서 미세입자를 평균 80~95%가량 차단했다. 필터가 달린 덴탈 마스크는 미세입자를 평균 66~70% 차단하는 효과를 보였다. 반면 필터가 없는 면 마스크들의 시험 결과는 달랐다. 시중의 일반 면 마스크나, 필터를 끼우지 않은 수제 면 마스크는 미세입자 차단율이 16~22% 수준이었다. 보건용 마스크 보다 성능이 떨어지는 셈이다.

수제 필터 면 마스크는 재활용이 가능하다는 연구결과도 있다. 면 마스크를 세탁해 정전기 필터를 새로 끼웠더니, 비말입자 차단 효과는 유지됐다. 서울보건환경연구원은 “일반 면 마스크도 큰 사이즈(3㎛이상)의 비말을 차단하는 효과는 있다”면서도 “완벽한 차단 효과를 위해서는 정전기 필터를 부착해 사용할 것을 권장한다”고 설명했다.

박준용 기자 juneyong@hani.co.kr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사회 많이 보는 기사

전공의에 “근무시간 단축·수련수당”…정부 ‘회유책’ 꺼냈지만 1.

전공의에 “근무시간 단축·수련수당”…정부 ‘회유책’ 꺼냈지만

국힘 새 ‘간호법’ 발의, 의-정 갈등 돌파구 삼나…1년 전엔 반대 2.

국힘 새 ‘간호법’ 발의, 의-정 갈등 돌파구 삼나…1년 전엔 반대

검찰의 불법 자백? ‘윤석열 검증’ 압수폰 촬영본 “삭제하겠다” 3.

검찰의 불법 자백? ‘윤석열 검증’ 압수폰 촬영본 “삭제하겠다”

‘7억대 금품수수 의혹’ 전 민주연구원 부원장 구속영장 기각 4.

‘7억대 금품수수 의혹’ 전 민주연구원 부원장 구속영장 기각

[단독] 서울아산병원, 남은 의료진에 ‘최대 100일’ 무급휴가 공지 5.

[단독] 서울아산병원, 남은 의료진에 ‘최대 100일’ 무급휴가 공지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