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사회 사회일반

정의연 이나영 이사장 만난 이용수 할머니 “수요집회 다시 참석”

등록 2020-06-26 21:00수정 2020-06-27 02:05

위안부 역사교육관 설립 등 요청
이용수(92) 할머니가 26일 대구의 한 찻집에서 이나영 정의기억연대(정의연) 이사장을 만났다. 이날 만남에 함께했던 이용수 할머니의 한 지인은 <한겨레>에 “할머니께서 7월 중 이 이사장을 다시 만나 위안부 인권운동의 방향에 대해 논의하기로 하셨다”고 전했다. 이용수 할머니 쪽 제공
이용수(92) 할머니가 26일 대구의 한 찻집에서 이나영 정의기억연대(정의연) 이사장을 만났다. 이날 만남에 함께했던 이용수 할머니의 한 지인은 <한겨레>에 “할머니께서 7월 중 이 이사장을 다시 만나 위안부 인권운동의 방향에 대해 논의하기로 하셨다”고 전했다. 이용수 할머니 쪽 제공
이용수 할머니가 이나영 정의기억연대(정의연) 이사장을 만나 일본군 ‘위안부’ 문제 해결을 위한 정기 수요집회(수요시위)에 다시 참석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26일 <한겨레> 취재 내용을 종합하면, 이 할머니는 이날 대구 남구의 한 찻집에서 이 이사장을 만나 이런 의견을 전했다. 이 이사장은 <한겨레>에 “할머니가 최근 보수단체가 소녀상 근처에서 집회를 하는 것에 대해 불쾌감을 나타내시면서 수요시위에 함께 나가자고 하셨다”며 “하지만 코로나 사태로 당분간 서울에 갈 수 없으니 나에게 내려와 대구 지역 수요시위에 함께 가자고 하셨다”고 말했다.

정의연 쪽은 이날 만남을 먼저 제안한 것은 이 할머니였다고 했다. 이 이사장은 “오전에 할머니 쪽에서 만나자고 연락이 와서 모든 일정을 취소하고 대구로 내려왔다. 만나서 처음엔 아무 말씀도 못 드리고 함께 울었다”고 했다. 이날 만남에서 이 할머니는 최근 세상을 떠난 ‘평화의 우리집’ 손영미 소장에 대해 “너무 착한 사람이 그렇게 죽었다”며 안타까워했다고 한다. 정의연은 이 할머니가 지난 16일 손 소장 부의금으로 100만원을 송금했다고 밝혔다.

이 할머니는 ‘역사교육관 설립’, ‘수요시위 지속’, ‘지역 방문’ 등 세가지를 요구했다고 정의연 쪽은 전했다. 이 이사장은 “청소년을 교육하고 한·일 청소년 교류를 체계적으로 추진하려면 장소가 있어야 한다며 지역 단체들과 함께 ‘위안부 역사교육관’을 만들자고 했다”고 설명했다. 이 이사장은 “할머니가 코로나19 상황이 좋아지면 한달에 한번이라도 지역에서 하는 수요시위에 같이 참석하자고 제안했다. 지역에 피해자 할머니들이 있고, (피해자 지원) 단체들이 있다는 것을 알려야 한다고 강조했다”고 했다.

이재호 기자 ph@hani.co.kr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사회 많이 보는 기사

‘자두농사 청년’ 향년 29…귀촌 7년은 왜 죽음으로 끝났나 1.

‘자두농사 청년’ 향년 29…귀촌 7년은 왜 죽음으로 끝났나

후쿠시마 농어·가자미…오염수 방류 뒤 ‘세슘137’ 껑충 뛰었다 2.

후쿠시마 농어·가자미…오염수 방류 뒤 ‘세슘137’ 껑충 뛰었다

민희진, 1년 전 “어도어는 내 음악·사업 위한 회사” 인터뷰 재조명 3.

민희진, 1년 전 “어도어는 내 음악·사업 위한 회사” 인터뷰 재조명

의대교수 집단휴진에 암환자들 “죽음 선고하나” 절규 4.

의대교수 집단휴진에 암환자들 “죽음 선고하나” 절규

거짓진술 국방부 법무관리관, ‘대통령실 개입’ 덮으려 했나 5.

거짓진술 국방부 법무관리관, ‘대통령실 개입’ 덮으려 했나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