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사회 사회일반

‘검·언유착 의혹’ 채널A 기자 “혐의 모두 부인”

등록 2020-08-26 12:58수정 2020-08-27 02:41

기자 “공익 목적 취재…협박 없었다”
검찰 “가족 협박해 진술 강요” 반박
이른바 ‘검·언 유착 의혹’ 사건에 대한 법원의 첫 심리가 열린 26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서 강요미수 혐의로 기소된 이동재 전 <채널에이> 기자의 후배 백아무개 기자가 법정으로 향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른바 ‘검·언 유착 의혹’ 사건에 대한 법원의 첫 심리가 열린 26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서 강요미수 혐의로 기소된 이동재 전 <채널에이> 기자의 후배 백아무개 기자가 법정으로 향하고 있다. 연합뉴스

‘검·언 유착’ 의혹과 관련된 강요미수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이동재 전 <채널에이(A)> 기자가 첫 재판에서 혐의를 모두 부인했다.

26일 서울중앙지법 형사1단독 박진환 부장판사 심리로 열린 공판에서 이 전 기자 쪽 변호인은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 등 특정 정치인을 겨냥한 게 아니라 공익 목적으로 취재했다”고 주장했다.

앞서 검찰은 이철 전 밸류인베스트코리아 대표에게 접근해 유 이사장 등 여권 인사들의 비위를 제보하지 않으면 가족에게 형사상 불이익이 있을 것처럼 협박성 취재를 한 혐의로 이 전 기자와 후배 백아무개 기자를 지난 5일 강요미수 혐의로 기소했다.

별도의 공판준비 절차 없이 진행된 이날 공판에서 검찰은 이 전 기자가 지난 2~3월 수감 중인 이 전 대표에게 다섯 차례 편지를 보내 “유 이사장 비리를 진술하지 않으면 본인은 물론 가족까지 중한 처벌을 받을 수 있다”고 협박했으나 다른 언론사의 취재로 미수에 그쳤다고 주장했다. 검찰은 이 전 기자가 검찰 고위층과 연결돼 있다는 점을 보여주기 위해 “윤석열 검찰총장의 최측근 한모씨라고 있어요”라며 한동훈 검사장과의 대화 녹음 파일을 들려줬다고 설명했다.

이에 이 전 기자 변호인은 “당시 신라젠 수사팀이 결성돼 추가 수사나 범죄 수익 환수가 이뤄지는 점 등은 누구나 예상할 수 있었다”며 “수사가 예상되는데 <채널에이>에 제보하면 도와줄 수 있다고 했을 뿐 불이익을 가하겠다는 내용은 없다”고 반박했다. 또 이 전 대표의 대리인 지아무개씨와 이 전 대표의 변호인을 거쳐 이 전 대표에게 말이 전달되는 과정에서 내용이 와전 또는 과장됐을 가능성도 제기했다.

백 기자 쪽도 공소사실을 모두 부인했다. 백 기자의 변호인은 “<채널에이> 법조팀 막내 기자로, 신라젠 사건 취재를 맡았는데 신라젠 사건은 <채널에이>뿐 아니라 각 언론사가 티에프를 꾸린 중요한 기삿거리였다. 백 기자가 관여한 것은 맞지만 이 전 기자와 공모해 이 전 대표를 협박해 유 이사장의 비리를 말하게 한 적은 없다”며 무죄를 주장했다.

조윤영 기자 jyy@hani.co.kr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사회 많이 보는 기사

‘의대 증원분 절반 모집’도 허용해달라는 대학들…정부 받아들일까 1.

‘의대 증원분 절반 모집’도 허용해달라는 대학들…정부 받아들일까

‘똘레랑스’ 일깨운 홍세화 별세…마지막 당부 ‘성장에서 성숙으로’ 2.

‘똘레랑스’ 일깨운 홍세화 별세…마지막 당부 ‘성장에서 성숙으로’

검사실서 사기범 통화 6번 방치…징계받은 ‘이화영 수사’ 지휘자 3.

검사실서 사기범 통화 6번 방치…징계받은 ‘이화영 수사’ 지휘자

“물 위 걸은 예수, 믿느냐”…신앙 검증해 교수징계 밟는 대학 4.

“물 위 걸은 예수, 믿느냐”…신앙 검증해 교수징계 밟는 대학

[단독] 특검법 임박하자 이종섭 ‘수사자료 회수, 내 지시 아니다’ 5.

[단독] 특검법 임박하자 이종섭 ‘수사자료 회수, 내 지시 아니다’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