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애니멀피플 반려동물

6개월 된 우리 냥이, 사람으로 치면 몇살일까?

등록 2019-12-05 10:32수정 2019-12-05 10:38

[애니멀피플] 조홍섭의 멍냥이 사이언스
6개월까지 유아기, 11살부터는 노년…3∼6살이 황금기
새끼 고양이의 성장 속도는 매우 빨라 1살이면 사람으로 15살, 2살이면 24살에 해당한다. 게티이미지뱅크
새끼 고양이의 성장 속도는 매우 빨라 1살이면 사람으로 15살, 2살이면 24살에 해당한다. 게티이미지뱅크

반려동물의 생일을 챙겨줄 때마다 ‘사람으로 치면 몇 살일까’가 궁금하다. 흔히 사람과 개·고양이의 평균수명을 고려해 단순히 ‘곱하기 7’로 계산하지만 맞지 않는 경우가 많다. 반려동물이 어떤 생애 단계에 와 있는지 아는 것은 행동을 이해하고 건강을 관리하는 데 꼭 필요한 일이다.

미국 고양이 수의사협회(AAFP)와 미국 동물병원협회(AAHA)가 공동으로 작성한 ‘고양이 생애 단계 지침’을 보면, 고양이의 일생은 크게 6단계로 나뉜다.

태어나 6개월이 될 때까지가 유년기다. 고양이는 어릴 때 빨리 성장하기 때문에 6달 된 새끼 고양이가 사람의 10살에 해당한다. 이 시기에 사회성을 비롯한 성격이 형성된다. 처음엔 다른 고양이와 잘 놀지만, 차츰 장난감으로 사냥 놀이를 즐긴다. 호기심에 차 주변을 탐색하고 물건을 물어뜯는 사고를 치기도 하는 나이다. 유년기가 끝날 즈음 중성화 수술을 한다.

7개월부터 2살까지는 청소년기이다. 사람으로 치면 12∼24살이다. 고양이는 한 살이 되면 성체 크기에 도달한다. 성적으로 성숙하기 때문에 중성화 수술을 하지 않은 고양이는 가구나 벽에 오줌으로 영역표시를 하기도 한다.

고양이의 전성기는 3살∼6살로 황금기라고 할 수 있다. 사람 나이로 28∼40살이다. 고양이 5살은 사람의 30대 중반에 해당한다. 신체적으로 가장 왕성한 시기이지만, 차츰 놀이가 시들해지기 때문에 비만에 신경 써야 하는 시기이기도 하다. 하루 10∼15분씩 세 번 놀아주면 자유급식을 해도 한달에 체중의 1%가 준다는 연구결과가 있다.

고양이는 7살부터 10살까지 장년기를 맞는다. 사람의 44∼56살에 해당하는 시기이다. 반려인이라면 아직도 점프를 매끄럽게 하는지 눈여겨볼 때이기도 하다.

사람의 60살로 환산되는 11살부터 고양이는 노년에 접어든다. 숨어있던 건강상의 문제가 드러나 병원 갈 일이 잦아진다. 몸이 필요로하는 영양분이 달라지기 때문에 먹던 먹이를 바꿔야 할 수도 있다. 76살에 해당하는 15살부터 고양이는 돌봄이 필요한 노인 단계에 접어든다. 청각과 시각 능력이 감퇴하고 잠을 많이 잔다. 밤중에 깨 울거나 인지능력 저하, 배설 문제 등이 불거지기도 한다. 이별을 준비할 때가 된 것이다.

ecothink@hani.co.k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애니멀피플] 핫클릭

폭행당한 건국대 거위 ‘피눈물’…사람 좋아 다가왔을 텐데 1.

폭행당한 건국대 거위 ‘피눈물’…사람 좋아 다가왔을 텐데

뱀은 냄새로 자신을 인식한다…거울 속 비친 모습 못 봐도 2.

뱀은 냄새로 자신을 인식한다…거울 속 비친 모습 못 봐도

원인 불명 고양이 신경·근육병증 확산…‘이 증상’ 땐 바로 병원으로 3.

원인 불명 고양이 신경·근육병증 확산…‘이 증상’ 땐 바로 병원으로

안내견 323마리 낳은 ‘아빠’ 은퇴…번식 임무, 아들이 대 이어 4.

안내견 323마리 낳은 ‘아빠’ 은퇴…번식 임무, 아들이 대 이어

자이언트 판다 쌍둥이 루이·후이는 진짜 ‘자매’일까요? 5.

자이언트 판다 쌍둥이 루이·후이는 진짜 ‘자매’일까요?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