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경제 자동차

테슬라처럼 차체 한방에 찍어낸다…현대차, 공정 전환 ‘깜박이’ 켰다

등록 2023-09-19 15:14수정 2023-09-20 16:02

부품 조립·용접 대신 통채로 차체 찍어내는 공정 도입
2021년 5월 울산시 북구 현대차 울산 3공장 모습. 연합뉴스
2021년 5월 울산시 북구 현대차 울산 3공장 모습. 연합뉴스

현대자동차는 국내 공장을 미래 핵심 제조 기지로 전환하고 전동화 전환과 차체 경량화를 위한 완성차의 알루미늄 바디 확대 적용 추진에 나선다. 이는 노동조합과의 합의에 따른 것이다.

현대자동차 노사는 지난 12일 노사 잠정합의안에 대한 조합원 투표 결과 찬성 58.81%, 반대 41.14%로 잠정합의안이 가결됐다고 19일 밝혔다.

현대차는 “지난해 교섭에서 합의한 국내 공장 미래 투자 관련 합의 사항 구체화와 연계해 국내 공장을 중장기 미래사업 핵심 제조기지로 전환하기 위한 ‘노사 미래 동반 성장을 위한 특별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협약에는 첨단 대형 다이캐스팅 차체 제조공법인 ‘하이퍼 캐스팅’ 기술 내재화 추진이 포함됐다. 하이퍼 캐스팅은 차체 부품을 일일이 용접·조립하지 않고 한꺼번에 차체를 찍어내는 방식으로 테슬라의 ‘기가 프레스’를 본뜬 개념이다. 이는 전동화 전환과 차체 경량화를 위한 알루미늄 바디 확대 적용을 염두에 둔 기술이다. 이를 위해 노사는 기존 엔진, 변속기 공장의 유휴부지 등을 적정 부지로 선정하고 제반 여건이 충족되면 2026년부터 이 기술을 적용하기로 했다.

또 노사는 대량 생산과 판매가 불가능해 기존 양산라인에서 생산할 수 없는 고급 모델이나 한정판 등 일부 차종의 개발과 소량 양산을 위해 다기능, 다목적 생산공장 건설도 추진하기로 했다. 노사는 이 공장에 대한 사업성·생산성 등 제반 여건이 충족될 경우 설비 투자를 진행하기로 했다. 2025년 완공 예정인 울산 전기차 신공장에서 근무하게 될 인원들에 대해 선발·배치 기준을 수립하고 해당 인원들에 대한 특별교육 프로그램도 개발·운영하기로 했다.

생산현장 기술직 신규 채용도 추가로 시행한다. 구체적으로 2024년 500명, 2025년 300명씩 기술직 인원을 채용하기로 했다. 회사는 전동화와 제조기술 혁신에 따른 전문인력을 중심으로 채용하고 채용 시기와 방식은 인력운영, 기술 변화 등 제반 여건 등을 감안해 결정하기로 했다.

저출생 문제 개선을 위해 노사 공동의 ‘저출산·육아지원 태스크포스팀(TFT)’을 구성해 직원들의 임신·출산·육아 등 생애 주기에 기반한 저출산 대책 관련 특별합의서도 작성했다. 난임 유급 휴가를 기존 3일에서 5일(유급)로 확대했고, 난임 시술비도 1회당 100만원 한도로 횟수 제한없이 지원하기로 했다.

출산 지원책으로 출산 축하금도 늘렸다. 첫째 300만원, 둘째 400만원, 셋째 이상 500만원을 지원하고 ‘엄마, 아빠 바우처’ 제도를 신설해 직원이 자녀를 출산할 경우 첫째 50만원, 둘째 100만원, 셋째 이상 150만원의 바우처를 지급하기로 했다.

유아 교육비는 만 4살부터 5살까지 2년 동안 총 240만원을 지원한다. 육아기 근로시간 단축 사용기간을 확대했고 자녀의 생애 첫 등교를 축하하기 위한 바우처도 첫째 50만원, 둘째 100만원, 셋째 이상 150만원 지급할 예정이다.

소외계층과 불우이웃에 대한 사회공헌활동도 강화해 기존 매년 50억원을 출연하는 사회공헌기금을 10억원 증액해 60억원을 출연하기로 했다.

최우리 기자 ecowoori@hani.co.kr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경제 많이 보는 기사

엔씨소프트, 수백명 구조조정·분사 발표…삼성동 사옥도 매각 1.

엔씨소프트, 수백명 구조조정·분사 발표…삼성동 사옥도 매각

연이율 최대 5.5% ‘아이 적금’ 들까…60살 이상 최대 10% 상품도 2.

연이율 최대 5.5% ‘아이 적금’ 들까…60살 이상 최대 10% 상품도

도시락 사면 비트코인 준다…이마트24, 3만개 한정판매 3.

도시락 사면 비트코인 준다…이마트24, 3만개 한정판매

서울시립대 인공지능학과 노영민 교수 연구팀, 세계최고성능(정확도 및 속도)의 이미지 분류 모델 개발 4.

서울시립대 인공지능학과 노영민 교수 연구팀, 세계최고성능(정확도 및 속도)의 이미지 분류 모델 개발

‘비급여’ 무릎줄기세포 주사 등장에…실손보험사 2조 적자 5.

‘비급여’ 무릎줄기세포 주사 등장에…실손보험사 2조 적자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