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경제 경제일반

서울~양평 고속도로 재추진…원희룡 “백지화” 17일 만에

등록 2023-07-23 23:57수정 2023-07-24 22:52

국토부 “정상화 최선 다하겠다”
노선검토 비공개 자료 등 공개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지난 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서울-양평 고속도로 실무 당정협의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지난 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서울-양평 고속도로 실무 당정협의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국토교통부는 23일 “서울-양평 고속도로가 하루속히 정쟁의 대상에서 벗어나 정상화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지난 6일 원희룡 국토부 장관의 느닷없는 ‘사업 백지화’ 선언으로 비난 여론이 거세지자 17일 만에 슬그머니 ‘정상화’로 태도를 바꾼 것이다. 국토부는 야당의 거듭된 요구에도 비공개를 고수하던 노선 검토 자료들을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의 현안질의를 사흘 앞둔 이날 온라인에 대거 공개했다.

국토부는 “서울-양평 고속도로는 기술적 분석, 지역 의견 등을 바탕으로 적법한 절차에 따라 가장 좋은 노선을 찾아가는 단계에 있었다”며 “그러나 7월 초 고속도로 사업이 사실무근의 괴담으로 중단됐다”고 밝혔다. 이어 “의혹을 해소하고 국민들께 직접 검증받기 위해 개인 신상 관련 내용을 제외한 그간의 자료를 전례 없이 모두 공개한다”고 했다.

국토부는 ‘윤석열 대통령 처가 특혜 의혹’을 괴담이라고 칭하는 등 대응 방식을 방어에서 공세로 전환하면서도, ‘백지화’ 기조가 달라진 것에 대한 추가 설명이나 해명을 내놓지 않았다. 이름을 밝히기 꺼린 교통분야 전문가는 “원 장관의 무책임한 백지화 선언과 노선 검토 과정에 대한 불충분한 설명이 특혜 의혹 논란을 키운 결정적 배경”이라고 비판했다.

국토부가 공개한 자료는 지난해 3월 타당성 조사 착수 뒤 여러 차례(지난해 6월·7월·9월·11월·12월과 올해 3월) 작성된 노선 검토 자료와 분야별 전문가 자문 결과 등이다. 국토부는 새로 공개한 자료를 바탕으로 24일 정부세종청사에서 기자들의 질문에 답할 예정이다.

최하얀 기자 chy@hani.co.kr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경제 많이 보는 기사

현대차 사장된 전 주한 미국대사는 이 사람 1.

현대차 사장된 전 주한 미국대사는 이 사람

삼성전자 10조원 규모 자사주 매입…“주주가치 제고” 2.

삼성전자 10조원 규모 자사주 매입…“주주가치 제고”

이차전지주 폭락…“바이든 IRA법 이전 주가로 돌아가” 3.

이차전지주 폭락…“바이든 IRA법 이전 주가로 돌아가”

배민·쿠팡이츠, 수수료 2∼7.8%로 인하…배달비는 올렸다 4.

배민·쿠팡이츠, 수수료 2∼7.8%로 인하…배달비는 올렸다

삼성전자, 7년 만에 자사주 매입 카드…‘4만 전자’ 늪 돌파구로 5.

삼성전자, 7년 만에 자사주 매입 카드…‘4만 전자’ 늪 돌파구로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