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마트에서 우유 제품을 고르는 소비자의 모습. 연합뉴스
우유 원유 가격 인상 여파로 1일부터 흰우유를 비롯한 유제품 가격이 줄줄이 오른다. 이에 따라 우유를 재료로 쓰는 빵과 아이스크림 등의 가격도 함께 오르는 ‘밀크플레이션’이 발생하는 게 아니냐는 우려도 나온다.
서울우유협동조합은 이날부터 흰우유 제품 ‘나100%우유’(1ℓ) 출고가를 대형 할인점 기준 3% 인상하기로 했다. 이제 대형마트에서 나100%우유 가격은 2900원대로 올라 3천원에 가까워지고, 편의점에선 3050원에서 3200원으로 오를 전망이다. ‘비요뜨’도 편의점 기준 1800원에서 2000원으로 가격이 오른다.
동원에프앤비도 ‘덴마크 대니쉬 더 건강한 우유’(900㎖) 등의 제품을 평균 5% 인상한다. 이날부터 편의점을 시작으로 할인점 등 다른 유통채널도 순차적으로 인상한다.
남양유업도 ‘맛있는우유지티(GT)’(900㎖) 출고가를 4.6% 인상하고, 다른 유제품 출고가도 평균 7% 인상하기로 했다. 매일유업은 국산 원유를 사용하는 제품에 대해 우유 제품은 4~6%, 가공유 제품은 5~6%, 치즈 제품은 6~9% 각각 가격을 올리기로 했다.
빙그레도 소매점과 대형마트 기준으로 오는 6일부터 흰우유 제품 ‘굿모닝 우유’(900㎖) 가격을 5.9% 올린다. 대표적인 가공유 제품인 ‘바나나맛우유’(240㎖)는 5.9%, ‘요플레 오리지널’은 8.6% 인상된다. 편의점에선 11월1일부터 인상된 가격이 적용된다.
잇따른 우유 가격 인상으로 다른 유제품들의 가격 인상이 동반될 가능성도 있다. 지난해에도 원유 가격이 오른 뒤 우유 제품가가 약 10% 오르면서 빵은 6%대, 아이스크림은 20%대까지 값이 올랐다.
앞서 낙농진흥회가 이번달부터 원유 기본가격을 리터(ℓ)당 88원 올리기로 결정하면서, 이번 우유 가격 인상도 이뤄졌다.
장예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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