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생필품 슈링크플레이션 실태조사를 진행하겠다고 발표한 가운데 19일 오전 서울 시내 한 대형마트에 통조림 등 식료품이 진열돼 있다. 연합뉴스
정부가 소비자단체와 함께 라면·즉석밥 등 가공식품 209개를 대상으로 ‘슈링크플레이션’ 실태조사에 나선다. 특정 제품을 대상으로 가격을 유지한 채 용량만 줄이는 ‘꼼수 가격 인상’ 여부를 들여다보겠다는 것이다.
공정거래위원회는 22일 기획재정부, 농림축산식품부 등 정부부처와 소비자단체, 한국소비자원과 함께 개최한 슈링크플레이션 간담회에서 209개 가공식품을 대상으로 실태조사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올해 2%대까지 내려갔던 물가상승률이 다시 3%대 후반(10월 기준 3.8%)으로 오르며 발등에 불이 떨어진 정부가 슈링크플레이션 논란이 불거지자 적극적으로 대응하는 모양새다.
‘슈링크플레이션’은 줄어든다는 뜻의 ‘슈링크’(shrink)와 물가 상승을 의미하는 ‘인플레이션’(inflation)의 합성어다. 최근 식품 기업들이 제품 가격은 그대로 둔 채 용량만 줄이는 식으로 제품을 내놓자 꼼수 가격 인상이라는 논란이 인 바 있다.
우선 소비자원이 슈링크플레이션과 관련된 73개 품목에 해당하는 209개 가공식품 조사를 진행해 12월 초에 결과를 발표하기로 했다. 이미 가공식품의 용량당 가격을 공개하고 있는 ‘참가격 누리집’(price.go.kr)에 등록된 데이터를 분석하는 것으로, 라면·빵·과자·국수·즉석밥, 냉동식품 등 조사 대상이다.
23일부터는 한국소비자원 누리집(kca.go.kr)에 신고센터를 설치해 대국민 제보를 접수한다. 조사대상 외 품목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기 위해서다. 이밖에 사업자 자율협약도 추진해 단위가격·용량·규격 등을 변경할 때 사업자가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도록 유도할 계획이다.
조홍선 공정거래위원회 부위원장은 “슈링크플레이션이 기만적 행위로, 소비자신뢰를 저해할 수 있다는 점에서 그 심각성이 엄중하다”며 “소비자들이 정확한 정보에 기반해 합리적 소비생활을 할 수 있도록 정보제공을 강화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안태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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