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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산업·재계

미 보호주의에 현대차·삼성전자 타격…“할 수 있는 게 없다”

등록 2022-09-05 06:00수정 2022-09-05 07:29

미-중 갈등 따른 ‘경제 블록화’ 심화
윤석열 대통령(왼쪽 두번째)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맨 왼쪽)이 5월20일 경기도 평택 삼성전자 반도체 공장에서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안내를 받으며 생산시설을 둘러보고 있다. 대통령실사진기자단
윤석열 대통령(왼쪽 두번째)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맨 왼쪽)이 5월20일 경기도 평택 삼성전자 반도체 공장에서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안내를 받으며 생산시설을 둘러보고 있다. 대통령실사진기자단

미-중 갈등으로 ‘경제의 블록화’가 심화하는 가운데 사실상 미국 산업 보호주의가 강화하면서 반도체·자동차 등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한 한국 주요 기업들이 타격을 받게 됐다. 미국의 ‘반도체 지원법’(CHIPS Act), ‘인플레이션 감축법’(IRA) 등이 가시화되면서 삼성전자와 현대자동차 등 주요 기업들은 새 공급망 전략을 고민하고 있지만 뾰족한 대책 없이 정부만 바라보고 있는 상황이다.

4일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안덕근 통상교섭본부장은 이달 5일 미국을 방문해 캐서린 타이 무역대표부(USTR) 대표 등을 만나 현대차 등 국내 전기차 업계의 우려를 전달할 계획이다. 미국 인플레 감축법은 미국이 아닌 곳에서 제조하거나 중국산 광물·배터리를 쓴 전기차는 세액공제 혜택을 주지 않는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2025년께나 현지에서 전기차를 생산할 수 있는 현대차는 대당 7500달러(약 1천만원) 혜택을 받지 못할 처지다. 정의선 현대차 회장은 지난달 미국으로 넘어가 정관계 인사들을 만난 것으로 알려졌다. 현대자동차 관계자는 “정부에 적극 협조하고 있고 자사 글로벌 판매 전략에 따라 대응하고 있다”고 말했다. 현대차는 인플레이션 감축법에 따라 미국 정부의 전기차 보조금 지급 대상에서 제외되면서 현지 딜러를 통해 고객에게 지급하는 인센티브를 확대하거나 금융을 활용한 프로모션 등 다양한 방법을 검토 중인 것으로 파악된다.

반도체 업계도 고민이 깊다. 미국은 최근 엔비디아와 에이엠디(AMD)에 인공지능(AI) 관련 최첨단 반도체의 중국 수출을 제한했다. 미국은 앞서 첨단 반도체 생산용 전자설계자동화(EDA) 소프트웨어와 장비를 생산하는 자국 기업은 물론 네덜란드(에이에스엠엘·AML)와 일본(니콘) 기업에까지 요청했다. 수출 제한이 점차 확대되면서 중국에 생산기지를 가진 삼성전자와 에스케이(SK)하이닉스 등은 뾰족한 해법을 못 찾고 있다. 한 반도체 업체 관계자는 “기업으로서 현재 할 수 있는 게 별로 없다”며 “당장은 미국 반도체법의 구체 내용을 살펴보고, 미국 반도체협회의 움직임에 주목하고 있다”고 말했다.

기업들은 정부의 체계적인 대책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박철범 삼성전자 상생협력센터 상무는 최근 국회에서 열린 관련 토론회에서 “불확실성을 최소화하기 위해 제도와 정책을 구성해주고 국가 간 이슈들을 큰 차원에서 조정해줄 수 있는 정부 역할이 절실하다”고 말했다.

이정훈 기자 ljh9242@hani.co.kr, 안태호 기자 eco@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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