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국제 일본

기시다 사퇴론 나왔다…비주류 이시바 “비자금 문제 책임져야”

등록 2023-12-12 13:55수정 2023-12-13 07:31

수사 확대·아베파 불만에
지지율 하락까지 ‘사면초가’
이시바 시게루 전 자민당 간사장. 연합뉴스
이시바 시게루 전 자민당 간사장. 연합뉴스
일본 집권 자민당의 최대 파벌인 ‘아베파’의 비자금 조성 문제가 일파만파 커지면서 기시다 후미오 총리가 사임해야 한다는 목소리까지 나왔다. 이 사태의 여파로 기시다 총리의 지지율이 20% 초반대까지 급락하자, 한동안 웅크려 있던 당내 ‘비주류’가 반기를 들기 시작한 모양새다.

이시바 시게루 전 간사장은 11일 민영방송 ‘비에스(BS)후지’에 나와 자민당의 비자금 조성 의혹과 관련해 “(2024년도) 예산안이 통과되면 (기시다 총리가) 그만두는 것(방법)도 있다”며 “(누군가는) 책임을 져야 한다는 것을 어디선가 보여줄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2021년 10월 기시다 정권이 출범한 뒤, 자민당에서 총리가 사임해야 한다는 공개 언급이 나온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시바 전 간사장은 기시다 총리가 현재 맡고 있는 내각 임명직(장관·부장관·정무관)에서 아베파 인사 15명을 ‘전원 축출’하려는 것에 대해서도 “(의혹이) 다른 파벌에서도 나오면 어떻게 하냐. 자민당 정권이 끝난다”며 부정적 견해를 밝혔다. 기시다 총리의 사임 등 더 근본적인 대응책을 요구한 셈이다.

이시바 전 간사장은 일본 국민을 상대로 한 차기 총리감을 묻는 여론조사에서 항상 1~2위를 달리는 등 대중적 인기가 높은 인물이다. 막강한 권력을 자랑하던 아베 신조 전 총리에게 홀로 정면으로 맞서는 등 ‘아베 저격수’로 불려왔다. 그는 2008년 이후 네 차례나 자민당 총재직에 도전했지만, 당내 기반이 취약해 번번이 고배를 마셔왔다. 그러자 2015년 독자 파벌인 ‘이시바파’를 만들어 총리직을 노렸지만, 2018년 8월, 2020년 8월 총재 선거에서 잇따라 패배한 뒤 이를 스스로 해체했다.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 총리 관저 누리집 갈무리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 총리 관저 누리집 갈무리
‘사임론’까지 나오는 기시다 총리는 실제 사면초가 상태다. 검찰의 비자금 수사가 ‘기시다파’로 확대되는데다 내각 지지율은 계속 떨어지고 아베파의 불만도 커지고 있기 때문이다.

엔에이치케이(NHK) 방송은 12일 “(아베파뿐 아니라) 기시다파도 모금 행사를 통해 얻은 수익보다 적게 정치자금 수지 보고서에 기재한 것이 새롭게 밝혀졌다”고 전했다. 도쿄지검 특수부도 이런 경위를 파악하고 기시다파 담당자를 불러 조사한 것으로 전해졌다. 기시다 총리가 지난 7일 ‘기시다파’를 탈퇴하긴 했지만, 비자금 혐의가 구체적으로 드러나면 큰 타격을 받을 수밖에 없다.

전원 축출 대상으로 몰린 아베파의 반발도 큰 부담이다. 아사히신문은 “기시다 총리가 아베파를 모두 내보내면 당내 최대 파벌인 이들이 거센 정권 비판 (세력)으로 돌아설 수 있다”며 그렇게 되면 “정권 운영이 극도로 불안정해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렇다고 아베파를 끌어안으면, 20%대 지지율마저 붕괴될 가능성이 있다. 아사히신문은 “아베파가 최근 5년(2018~2022) 동안 조성한 비자금 총액이 약 5억엔(약 45억원)에 달한다”며 “소속 의원(99명) 대부분이 연루된 것으로 알려졌다”고 전했다. 이어 “비자금 규모와 조직성, 고의성을 볼 때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입건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도쿄/김소연 특파원 dandy@hani.co.kr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국제 많이 보는 기사

미, ‘북한 파병 정보’에 계속 “확인 안 돼…사실이라면 우려” 1.

미, ‘북한 파병 정보’에 계속 “확인 안 돼…사실이라면 우려”

[영상] 절규하는 젊음...우크라 강제 징집에 몸부림 치는 청년들 2.

[영상] 절규하는 젊음...우크라 강제 징집에 몸부림 치는 청년들

네타냐후 자택에 드론 공격…“사상자 없어” 3.

네타냐후 자택에 드론 공격…“사상자 없어”

우크라, ‘파병 북한군’ 영상 공개…“넘어가지 마라” “야” 육성 담겨 4.

우크라, ‘파병 북한군’ 영상 공개…“넘어가지 마라” “야” 육성 담겨

이스라엘군은 ‘두문불출’ 신와르를 어떻게 죽였나 5.

이스라엘군은 ‘두문불출’ 신와르를 어떻게 죽였나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