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베, 역사왜곡·국가주의 교육 강화에 앞장
아베 신조 관방장관은 ‘역사 되돌리기’에 누구보다 앞장서왔다.
아베가 역사 문제에 본격적으로 눈을 돌린 것은 1997년이다. 그는 그 해 중학교에서 사용되기 시작한 역사교과서 내용 가운데 일본군위안부에 관한 기술을 문제삼았다. 극우성향 2세 의원인 나카가와 쇼이치와 의기투합해 교과서의 내용을 검토하는 연구회를 만들었다. 이어 2월 말 교과서에서 위안부와 강제연행에 관한 기술을 삭제하는 것을 목표로 한 ‘일본의 앞날과 역사교육을 생각하는 젊은 의원의 모임’을 창설했다. 나카가와가 대표, 아베가 사무국장을 맡았다. 이 모임에는 “위안부 기술이 줄어들어 잘 됐다” “주변국을 배려하는 근린제국 조항 때문에 자학사관 교육이 이뤄지고 있다” “도쿄재판은 정당하지 않다” 등의 망언을 일삼아온 정치인들이 대거 포진해 있다.
이 모임이 출범하기 한 달 전에 자민당 우파들의 요구에 따라 ‘자학사관 척결’을 목표로 내걸고 결성된 민간 학자들의 단체가 ‘새로운 역사교과서를 만드는 모임’(새역모)다. 이 두 모임이 역사교과서 왜곡의 ‘쌍두마차’다.
일본군위안부는 “언론이 만들어낸 허구”라는 게 아베의 지론이다. 그는 “위안부는 있었지만, 군이 강제로 끌고간 적이 없으며 관리만 했을 뿐”이라고 강변한다. 현재 교과서에서 위안부에 관한 기술이 사라진 것을 자신들의 ‘혁혁한 전과’라고 자부한다.
더욱이 침략전쟁을 정당화하는 왜곡 투성이로 지탄받아온 새역모의 후소사판 교과서의 채택을 조직적으로 지원해온 사람이 아베다. 지난해 자민당 간사장 대리였던 그는, 자민당 청년국과 여성국을 중심으로 후소사판 교과서가 채택될 수 있도록 지방 교육위에 압박을 가했다.
아베는 이와 함께 ‘교육의 헌법’인 교육기본법 개정에 전력을 기울이겠다고 공언했다. 애국심 강요에 대한 평화세력의 거센 반발에도 아랑곳않고 국가주의 교육을 한층 체계화하겠다는 것이다.
도쿄/박중언 특파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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