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정치 국회·정당

문 대통령 “윤석열은 문재인 정부 검찰총장…정치할 생각 않을 것”

등록 2021-01-18 10:35수정 2021-01-21 16:08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청와대 춘추관에서 열린 온·오프 혼합 방식의 새해 기자회견에서 현안에 대한 기자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청와대사진기자단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청와대 춘추관에서 열린 온·오프 혼합 방식의 새해 기자회견에서 현안에 대한 기자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청와대사진기자단

문재인 대통령이 윤석열 검찰총장을 “문재인 정부의 검찰총장”이라고 평가하며 지난해 추미애 법무부 장관과 윤 총장 간 장기간 대립에 대해 사과했다. 윤 총장이 야권 대선주자로 부상하는 것에 대해서는 “정치할 생각을 하면서 총장 역할을 한다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선을 그었다.

문 대통령은 18일 오전 10시 청와대 춘추관에서 온·오프라인 화상 연결 방식으로 진행된 새해 기자회견에서 “검찰개혁이라는 시대적 과제를 놓고 함께 협력해나가야 할 관계인데 그 과정에서 갈등이 부각된 것 같아서 국민께 정말 송구스럽다”며 “지금부터라도 법무부와 검찰이 함께 협력해 검찰개혁이라는 대과제를 잘 마무리하고 또 더 발전시켜나가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그러면서 “윤 총장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평가들이 있지만 저의 평가를 한마디로 말씀 드리면 ‘문재인 정부의 검찰총장’”이라며 “윤 총장이 정치를 염두에 두고 정치할 생각을 하면서 검찰총장 역할을 하고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또 “검찰개혁이 워낙 오랫동안 이어졌던 검찰과 경찰과의 관계, 검찰의 수사 관행 문화 등 이런 것을 바꾸는 일이기 때문에 그 점에서 법무부 장관과 검찰총장 사이의 관점, 견해 차이가 있을 수 있었다고 생각한다. 이제는 서로의 입장을 더 잘 알 수 있게 됐기 때문에 국민들 염려시키는 그런 갈등은 다시 없으리라고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김미나 기자 mina@hani.co.kr

<윤석열 검찰총장 관련 문재인 대통령 답변 전문>

사실 법무부와 검찰은 검찰개혁이라는 시대적 과제를 놓고 함께 협력해가야 될 그런 관계인데 그 과정에서 갈등이 부각이 된 거 같아서 국민들께 정말 송구스럽다. 지금부터라도 법무부와 검찰이 함께 협력해서 검찰개혁이라는 대과제를 잘 마무리하고 또 더 발전시켜나가기를 기대하겠다. 윤석열 총장에 대해서는 여러가지 평가들이 있지만 저는 저의 평가를 한마디로 말씀드리면 문재인 정부의 검찰총장이다, 그렇게 말씀드리고싶다. 윤석열 총장이 정치를 염두에 두고 정치할 생각을 하면서 검찰총장 역할을 하고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다만 검찰의 개혁이라는 것이 워낙 오랫동안 이어졌던 검찰과 경찰과의 여러가지 관계라든지 검찰의 수사 관행문화, 이런 것을 다 이제 바꾸는 일이기 때문에 그 점에서 법무부 장관과 검찰총장 사이의 관점 견해의 차이가 있을 수 있었다고 생각한다. 이제는 서로의 입장을 더 잘 알 수 있게 되었기 때문에 이제는 그것처럼 국민들 염려시키는 그런 갈등은 다시는 없으리라고 기대를 하고 있다.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정치 많이 보는 기사

심판론에 떠밀린 이종섭 면직…윤 대통령, 설명도 사과도 없다 1.

심판론에 떠밀린 이종섭 면직…윤 대통령, 설명도 사과도 없다

양문석 편법 대출 의혹 일파만파…당내 “10석 잃을라” 2.

양문석 편법 대출 의혹 일파만파…당내 “10석 잃을라”

‘전국구’ 나경원-‘반윤 선봉’ 류삼영 맞대결…“아직 마음이 반반” 3.

‘전국구’ 나경원-‘반윤 선봉’ 류삼영 맞대결…“아직 마음이 반반”

조국 “김건희 소환 장면 꼭 보고 싶다…‘표적 유세’ 이틀째 4.

조국 “김건희 소환 장면 꼭 보고 싶다…‘표적 유세’ 이틀째

한동훈, ‘이·조 심판 특별위’ 구성…“저를 믿으시라” 5.

한동훈, ‘이·조 심판 특별위’ 구성…“저를 믿으시라”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