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정치 대통령실

광복절 경축식, 이화여대에서 열린 까닭은

등록 2023-08-15 18:52수정 2023-08-16 10:22

윤석열 대통령과 부인 김건희 여사가 15일 서울 서대문구 이화여대 대강당에서 열린 제78주년 광복절 경축식에 오성규, 김영관 애국지사와 함께 입장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과 부인 김건희 여사가 15일 서울 서대문구 이화여대 대강당에서 열린 제78주년 광복절 경축식에 오성규, 김영관 애국지사와 함께 입장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은 15일 취임 뒤 두번째로 참석한 광복절 경축식에 생존 애국지사와 함께 입장하며 독립운동 정신에 예우를 표했다.

윤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는 이날 제78주년 광복절 경축식이 열린 서울 서대문구 이화여대 대강당에 미리 도착해 오성규·김영관 애국지사를 직접 맞이한 뒤 동시 입장했다. 이 중 오성규 애국지사는 일본에 거주하던 마지막 생존 애국지사로, 지난 13일 영주귀국(외국 국적·영주권을 포기하고 귀국해 국적을 회복하는 것)했다.

이날 행사는 배우 유동근씨가 독립운동가 고 이희승님의 시 ‘영광뿐이다’를 낭독하는 것으로 시작됐다. 이번 광복절을 맞아 독립유공자 100명에게 정부포상이 이뤄졌는데, 윤 대통령은 이 가운데 중국 남경에서 국권 회복에 헌신한 고 김현수 선생의 후손 김용수씨 등 독립유공자 후손 5명에게 직접 건국훈장과 대통령표창 등을 수여했다. 행사는 만세삼창으로 마무리됐는데, 수단 교민 구출 작전 ‘프라미스’에 참여했던 길한빛 공군 대위와 고정환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본부장, 유동근씨가 선도했다.

한편 대통령실은 윤 대통령이 15분가량 낭독한 경축사에 취임 전후의 초심이 담겼다고 설명했다. 이를 상징하듯, 윤 대통령은 취임식 때와 같은 하늘색 넥타이를 착용했다. 분량은 공백 포함 3776자로, 첫 광복절 경축사(공백 포함 3654자)와 비슷했다. 이와 함께 대통령실은 이화여대에서 경축식을 연 배경으로 “수많은 여성 독립운동가를 배출한 이화학당의 후신이자, 광복 이후 우리나라 최초로 종합대학교 인가를 받은 곳”이라고 설명했다. 윤 대통령 어머니인 최성자씨가 이 학교에서 교수로 재직하기도 했다.

기념식에는 애국지사, 독립유공자와 유족, 여야 지도부, 사회 각계 대표, 주한외교단 등 약 2천여명이 모였다. 행사가 끝난 뒤 윤 대통령은 퇴장하면서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등과 악수했다.

배지현 기자 beep@hani.co.kr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정치 많이 보는 기사

[단독] “김건희, 명리학자에 ‘저 감옥 가요?’…첫 만남에 자택서 사주풀이” 1.

[단독] “김건희, 명리학자에 ‘저 감옥 가요?’…첫 만남에 자택서 사주풀이”

낙선한 이재명 ‘민의 왜곡’ 유죄…“그 논리면 당선한 윤석열도 처벌” 2.

낙선한 이재명 ‘민의 왜곡’ 유죄…“그 논리면 당선한 윤석열도 처벌”

홍준표, 오죽하면 ‘민주당 손 잡으시라’…윤, 그 조언 들어야 산다 3.

홍준표, 오죽하면 ‘민주당 손 잡으시라’…윤, 그 조언 들어야 산다

‘이재명 유죄’ 판결 뒤 여야 강경대치…민주 “싸우자” 국힘 “폭주” 4.

‘이재명 유죄’ 판결 뒤 여야 강경대치…민주 “싸우자” 국힘 “폭주”

감사원장 “무속인 관저 개입이 왜 위법? 김 여사 조사 근거 없다” 5.

감사원장 “무속인 관저 개입이 왜 위법? 김 여사 조사 근거 없다”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