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프연습장 이용자 290명 설문조사가
디지털콘텐츠 이용자 설문과 유사”
디지털콘텐츠 이용자 설문과 유사”
김건희 여사의 2009년 디지털 콘텐츠 관련 논문. 2008년 골프 연습장 관련 논문과 유사하다. 서동용 의원실 제공
“본 연구는 골프연습장의 등록 회원을 대상으로 이용만족이 재 구매에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기 위한 목적으로 진행되었다. 이 연구에 사용된 조사도구는 면대면 설문을 통한 질문지였으며, 연구에 활용된 표본은 총 290개다. 골프 연습장 회원 중 남성은 시설에 만족도가 여성은 이용료 및 대인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다. 또한 고수입, 골프에 대한 고지출, 경력(구력)이 높을수록 만족도나 재등록 의향이 높게 나타났다. 골프 연습장 레슨 경험 유무에 따라 만족도와 재등록 의향 간의 경로모형을 통해 분석해 본 결과, 두 모형 모두 적합한 모형으로 평가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레슨 경험자들의 경우는 대인서비스를 통해 만족도에 많은 영향을 받고, 이 만족도는 재 구매로 이어지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반면, 레슨 무경험자들은 골프연습장 만족도에 시설과 대인서비스가 비슷한 영향을 미치고 있어, 레슨 유경험자들과 마찬가지로 만족도는 재 구매를 창출하는데 매우 영향력 있는 요인이라 하겠다.”(‘골프 연습장의 이용만족과 재 구매 요인에 미치는 영향’·2008년 11월)
“본 연구는 디지털 콘텐츠 이용자를 대상으로 고객만족이 재 구매에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기 위한 목적으로 진행되었다. 이 연구에 사용된 조사도구는 면대면 설문을 통한 질문지였으며, 연구에 활용된 표본은 총 290개이다.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고객의 만족의 특성은 남성의 경우 고객서비스 측면에서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여성의 경우 비용적 측면과 고객서비스측면에서 구매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디지털 콘텐츠 구매 경험 유무에 따라 만족도와 재 구매 의향간의 인과관계를 경로 모형을 통해 분석한 결과, 두 모형 모두 적합한 모형으로 평가할 수 있으며, 구매 경험자들의 경우, 고객서비스를 통해 만족도에 많은 영향을 받고 이 만족도는 재 구매로 이어지는 경향을 보이고 있으며, 구매 무경험자들의 경우, 디지털 콘텐츠 구매 만족도에 고객만족과 고객서비스가 비슷한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구매 유경험자들과 마찬가지로 만족도는 재 구매를 창출하는데 매우 영향력 있는 요인이라 하겠다.”(‘디지털 콘텐츠의 이용만족이 재 구매 요인에 미치는 영향’·2009년 2월)
서동용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4일 국회교육위원회 국정감사에서 김건희 여사의 ‘디지털 콘텐츠의 이용만족이 재 구매에 미치는 영향’ 논문이 ‘골프연습장 이용만족도 논문’과 유사하다고 지적했다. 서동용 의원실 제공
서동용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4일 김건희 여사의 논문 2편을 공개하고 표절을 넘어 위조라는 의혹을 제기했다. 서동용 의원실 제공
국회 교육위원회 서동용 의원은 김건희 여사가 작성한 것으로 보이는 「디자인·예술 참여 유인요소로서 광고 영상 매체와 비 영상매체가 참여자 인식에 미치는 영향 – 서울 디자인 올림픽 2008을 중심으로-」 논문이 무용공연 논문을 베꼈고, 이 표절당한 무용공연 논문 역시 2006년에 발표된 부동산 분양 광고 관련 논문과 유사하다고 지적했다. 서동용 의원실 제공
국감 첫날인 4일 국회에서 열린 교육위원회에서 교육부에 관한 국정감사가 열리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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