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정치 정치일반

“SNS에 대통령과 찍은 사진”…‘학폭 무마 의혹’ 비서관 조사 착수

등록 2023-10-20 15:01수정 2023-10-21 00:57

대통령실 “공직기강 조사 착수…사우디 순방 배제”
“부인이 학폭 대응 때 대통령 동반 사진 올려” 주장 나와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7월12일(현지시각) 리투아니아 빌뉴스에서 열린 북대서양조약기구(나토) 정상회의장에 들어가기에 앞서 김승희 의전비서관(오른쪽)과 대화하고 있다. 윤운식 선임기자 yws@hani.co.kr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7월12일(현지시각) 리투아니아 빌뉴스에서 열린 북대서양조약기구(나토) 정상회의장에 들어가기에 앞서 김승희 의전비서관(오른쪽)과 대화하고 있다. 윤운식 선임기자 yws@hani.co.kr

대통령실이 20일 자녀 학교폭력 의혹이 제기된 김승희 의전비서관의 공직기강 조사에 착수했다고 밝혔다. 김 비서관은 21일 시작되는 중동 순방 일정에서도 배제됐다.

이도운 대통령실 대변인은 이날 서울 용산 대통령실에서 브리핑을 열어 “대통령실 의전비서관 자녀의 학교폭력 문제가 오늘 국회 교육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제기됐다”며 “대통령실은 즉각 해당 비서관에 대한 공직기강 조사에 착수했으며, 조사를 위해 내일 대통령의 사우디아라비아·카타르 순방 수행단에서 해당 비서관을 배제 조치했다”고 했다.

앞서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경기도교육청 국정감사에서 김영호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초등학교 3학년인 김 비서관 딸이 같은 학교 2학년 여학생을 화장실로 데려가 리코더, 주먹 등으로 머리와 얼굴, 눈, 팔 등을 때려 전치 9주의 상해를 입혔다는 학교폭력 의혹을 공개 제기했다. 피해 학생의 부모는 강제 전학을 요구했지만 학교폭력 심의에서 실효성이 없는 학급교체 처분 결정이 내려졌고, 이 과정에서 김 비서관의 부인이 윤 대통령과 김 비서관이 함께 찍은 사진을 개인 에스엔에스(SNS) 프로필 사진에 올려 학부모들과 교사들이 부모가 누구인지 인지할 수 있었다는 주장이다.

대통령실은 이와 관련해, 국감 질의를 통해 해당 사건을 인지했고 김 비서관이 직위를 부당하게 남용한 것이 있는지, 처신이 적절하지 않은 부분이 있는지 살펴보겠다는 입장이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기자들과 만나 김 비서관의 소명이 있었느냐는 질문을 받고 “해당 비서관 입장도 있지만, 학교·상대 학생·학부모 입장도 있으니 종합적으로 보고 난 다음에 말씀드리는 게 적절할 것 같다”고 했다.

의전비서관은 대통령 부부의 각종 국내외 행사를 밀착해서 보좌하는 업무를 맡는다. 이 관계자는 순방 일정 진행과 관련해서는 “(외교부) 의전장이 의전비서관을 대신해 순방에서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며 “직원들이 협력해서 공백을 메워야 할 것 같다”고 했다.

김 비서관은 김일범 전 의전비서관 후임으로 지난 4월 임명됐다. 이벤트 대행회사 대표 출신인 그는 김건희 여사와 대학원 최고위 과정을 함께 다닌 인연이 알려져 있다. 대선 경선 캠프, 당 선거대책본부 등을 거쳐 정부 출범부터 의전비서관실에서 일했다.

김미나 기자 mina@hani.co.kr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정치 많이 보는 기사

‘야스쿠니 참배’ 인사 온다는 사도광산 추도식…‘굴욕 외교’ 상징될 판 1.

‘야스쿠니 참배’ 인사 온다는 사도광산 추도식…‘굴욕 외교’ 상징될 판

관저 유령건물 1년8개월 ‘감사 패싱’…“대통령실 감사방해죄 가능성” 2.

관저 유령건물 1년8개월 ‘감사 패싱’…“대통령실 감사방해죄 가능성”

‘1호 헌법연구관’ 이석연, 이재명 판결에 “부관참시…균형 잃어” 3.

‘1호 헌법연구관’ 이석연, 이재명 판결에 “부관참시…균형 잃어”

다 ‘내가 했다’는 명태균, 이번엔 “창원지검장 나 때문에 왔는데…” 4.

다 ‘내가 했다’는 명태균, 이번엔 “창원지검장 나 때문에 왔는데…”

홍준표, 이재명 법카 기소에 “마이 묵었다 아이가? 그저 망신주기” 5.

홍준표, 이재명 법카 기소에 “마이 묵었다 아이가? 그저 망신주기”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