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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치 정치일반

이명박 ‘내륙운하 대선공약’ 청사진 구체화

등록 2006-08-16 16:52수정 2006-08-17 16:46

경부.호남운하 경유지 잇단 현장답사
한나라당의 유력 대선주자 중 한명인 이명박(李明博) 전 서울시장이 내년 대선후보 경선에서 제1공약으로 내세울 '내륙운하'의 청사진을 구체화하고 있다.

서울 중심부를 꿰뚫는 청계천 복구를 서울시장 공약으로 내세워 성공시킨 것에서 한발짝 더 나아가 전국을 관통하는 내륙운하 건설을 공약으로 제시, '제2의 청계천 신화'로 부각시킨다는 것.

내륙운하는 한강과 낙동강을 잇는 '경부운하'와 금강과 영산강을 연결하는 '호남운하'를 건설하는 초대형 사업으로, 건설업체 최고경영자(CEO) 출신의 이 전 시장이 90년대 국회의원 시절부터 구상해온 '한국판 뉴딜정책'이다.

이 전 시장의 내륙운하 건설 행보는 오는 17일부터 3박4일 일정으로 낙동강과 한강 유역을 답사하는 '물류비전 정책탐사'를 통해 본격화될 전망이다.

부산 을숙도공원을 시작으로 경남(밀양, 창녕, 의령, 합천), 대구, 경북(고령, 구미, 상주), 충북(충주), 경기(여주, 남양주)를 거쳐 서울까지 연결하는 이번 정책탐사의 경유지는 경부운하 건설지와 일치한다.

이 전 시장은 오는 19일에는 기자간담회를 통해 경부운하 건설 계획을 밝히면서 사실상 대선행보를 공식화할 것으로 알려졌다.

경부운하는 문경새재 부근의 해발 140m 지점에 20.5㎞ 연장의 조령터널을 건설, 한강과 낙동강을 연결하는 총 연장 553㎞의 대수로를 만드는 사업이다. 물길의 경부고속도로인 셈이다.

경부운하가 건설되면 5천t급의 바지선이 부산에서 강화도까지 왕래가 가능해 물류비용을 현재의 3분의 1로 줄일 수 있는데다 기존 육로를 통한 물류수송 한계도 극복할 수 있다는 것이 이 시장의 판단이다.


총 15조~20조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는 건설비의 일부를 준설작업에서 나오는 골재를 팔거나 민자유치를 통해 충당, 재정부담을 줄인다는 계산도 세워놓은 상태다.

이 전 시장은 또 다음달 초에는 목포, 나주, 공주 등 금강과 영산강 유역을 찾아 '호남운하' 건설 구상도 구체화할 계획이다.

영산강 하구와 금강을 거쳐 경부운하로 연결되는 총연장 약 200㎞의 호남운하는 한나라당 대선주자로서는 빼놓을 수 없는 '호남껴안기'의 대표 공약으로 물류개혁과 함께 국토균형발전의 복안도 감안됐다.

이 전시장이 경부운하와 호남운하 건설을 사실상 제1 대선공약으로 내놓기로 한 것은 참여정부의 '경제 실정'을 차기 정권에서 단기간에 만회하기 위해서는 경기부양과 일자리창출이 절실하다는 판단에서다.

아울러 상대적으로 낙후돼 있는 내륙지역 개발의 기폭제로 삼는 한편 운하 통과지역의 불모지를 선착장과 물류터미널 등으로 이용함으로써 국토확장의 효과도 거둘 수 있다고 보기 때문이다.

그러나 하천과 산림 등 자연훼손 우려에 따른 시민환경단체의 반발이 불가피한데다 사업타당성을 둘러싼 이견도 만만치 않아 실현가능성 자체에 대한 회의론도 나오고 있다.

이 전 시장의 측근은 "내륙운하에 대한 기본검토계획은 거의 마무리단계에 있다"며 "내륙운하 건설에 따른 인한 경제적 효과에 대한 확신은 있지만 지역여론을 충분히 듣고 신중하게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승관 기자 humane@yna.co.kr (서울=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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