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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치 정치일반

김근태 “지방선거전 대통합 희망의 전환기 열어야”

등록 2006-01-18 20:16수정 2006-01-25 02:35

대선 예비 후보 연쇄 인터뷰 ③ 김근태 의원

열린우리당의 2·18 전당대회를 앞두고 뛰고 있는 김근태 의원을 보면 ‘옛날의 김근태’가 아니라는 생각이 든다. 스타일이 확 달라졌기 때문이다. 전에는 “검토해 보겠다”고 말하던 그였다. 그만큼 신중한 사람이었다. 그런데 지금은 “알겠다. 그렇게 하겠다”고 표현하는 경우가 많다. ‘화이팅’을 외칠 때는 고함을 치듯이 한다. 머리도 손질을 하고 옷도 맵시있게 입는다.

본인에게 이유를 물었다. ‘절박함’이라는 답이 되돌아왔다. 지금 당을 살리지 못하면 민주개혁세력이 궤멸할 수 있다는 것이었다. 메시지를 전달하는 데 자신의 스타일이 걸림돌이 된다면 스타일을 고치겠다고 했다.

열린우리당 의장 선거는 애초 정동영 전 통일부 장관의 일방적 우세로 본 사람들이 많았다. 그런데 최근에는 정동영 전 장관 진영에서 ‘예측불허’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김근태 의원의 도전이 그만큼 강력하고 거칠다는 것이다.

인터뷰는 18일 오전 9시부터 1시간 동안 국회 의원회관 328호실에서 했다. 기동민 보좌관이 배석했다. 김 의원은 참모들이 미리 준비해 준 예상질문 및 답변을 가지고 있었지만, 거의 들여다 보지 않았다. 의도적으로 질문을 좀 빠르게 했는데, 별로 당황하는 기색이 없이 답변을 진지하게 또박또박 이어갔다.

# 범민주세력 통합 대상은
고건 전 총리·민주당 포함
박원순·이수호씨 등 가능

# 네거티브 치중 비판 있는데
반성없이 위기극복 안돼
정책과 비전으로 경쟁해야

# 대통령과 당의 관계 어떻게
국정과 정치 역할분담 필요
노대통령 탈당하지 않기를

- 노무현 대통령의 열린우리당 탈당 문제가 마무리되지 않은 것 같습니다. 노 대통령의 탈당 얘기가 자꾸 나오는 이유는 무엇이라고 보십니까?

= 노 대통령 탈당 문제는 현재진행형은 아닙니다. 지금은 일단 멈춘 것입니다. 지난번 (청와대) 만찬에서 제가 건의하고 요청했습니다. 상황을 일단 철회해 달라고 했습니다. 노 대통령이 그것을 받아들여서 당·정·청 관계 발전을 위한 태스크포스를 만들자고 했지요. 종결되고 완료된 것입니다. 제가 이렇게 강하게 이야기하는 이유는, 대통령이 탈당하면 어지러워집니다. 정국도 어지러워지고, 민생경제가 기지개를 펼 조짐이 있는데, 그것도 어려워져서 민심이 흩어집니다. 그런 상황에서 정당정치, 책임정치가 실종돼 정국이 불안정해질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그런 일이 있으면 안 된다고 확고하게 생각하고, 그런 방향으로 나갈 것입니다.

- 2·18 전당대회에서 당의장이 된다면 노무현 대통령과의 관계 설정은 어떤 식으로 할 생각입니까? 공조를 강화하는 쪽으로 갑니까, 아니면 당의 독립성을 강화하는 쪽으로 갑니까?

= 당정분리는 확실히 실현이 됐습니다. 그런 한편 당·청이 어떻게 협력할 것인지 제도화가 안 됐고 통로도 선택적입니다. 그러니까 소통이 잘 이뤄지지 않고, 두번째는 의견 차이가 있을 때 어떻게 조율할 것인지 해결이 되어 있지 않습니다. 제도적으로도 해결되지 않고 문화적으로도 그렇습니다. 대통령은 국정운영의 중심이 돼야 하고, 당은 선거와 정치의 중심이 돼야 한다는 역할 분담에 대한 인식이 있어야 하고, 그것이 제도화돼야 합니다. 지금은 당·청이 협력해야 할 시기이고 그래야 권력의 민주화가 완성됩니다. 더구나 국민은 당·청을 둘로 보지 않습니다. 범여권 내에서는 차이를 볼 수 있지만, 국민들이 볼 때는 조율이 안 되고 여기서 주장하고 저기서 주장하면 혼선과 혼란으로 간주하기 때문에 역할분담과 제도화는 다급하고 절박한 문제입니다.

- 보충질문입니다. 당정분리는 현직 대통령이 제왕적 총재로 당과 국회를 거수기로 만들었을 때 그렇게 하지 말자는 원칙인데요, 지금은 그런 시대가 아니라서, 당정이 오히려 일체감이 부족한 것 아니냐는 반론이 가능합니다. 특히 대통령이 청와대 일에 당은 간섭하지 말라는 태도인 것 같은데, 그런 자세에 대한 평가를 해주시지요.

= 대통령으로서는 그렇게 요구할 수 있습니다. 권력의 핵심은 인사권인데, 인사권에 대해 당이 뭐라고 하면 부담이 옵니다. 그 부분은, 한발짝 더 나아가 기억해야 할 것은 국민의 입장에서 봐야 한다는 것입니다. 국민의 입장에서 보면 댁네 사정이지, 국민 입장에서 그걸 받아들일 수 있는 게 아닙니다. 당·청이 어떻게 협력하고 역할을 분담할 것인지가 현실적 문제가 됐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정당정치를 발전시키지 못하게 될 것이고, 국민의 비판이 불가피할 것입니다.


대통령께서도 이 부분에 대해 유감을 표명했습니다. 정세균 전 의장을 장관으로 임명한 것에 대해 의사소통이 부족했고 소홀했다는 점에 대해서 유감을 표명했습니다. 당원들 입장에선 일정 기간이 지나서 당의장을 그만뒀다면 박탈감이나 거리감이 훨씬 줄었을텐데, 현직 당의장이 장관으로 임명되니까 자존심에 손상이 온 것입니다. 그 부분은 대통령이 유감 표명을 했으므로 앞으로 어떻게 발전시킬 것인가 계기가 만들어졌다고 봅니다.

- 대통령이 당을 좀 아래로 보는 것 아니냐는 의원들의 불만이 있습니다.

= 대통령이 서 있는 자리에서는 불가피하게 국정운영이 제일 중심이 됩니다. 정치와 선거는 국민 전체에서 생각하는 게 아니라 좀 당파적으로 보는 것 아닙니까? 그건 대통령이 취할 바가 아닙니다. 이런 생각이 있을 수 있습니다. 서 있는 자리의 차이인데, 그런데 책임정치란 건 정당정치입니다. 한 정당의 입장에서 불가피하게 특정 철학과 노선에 기초해서 국민한테 어떻게 서비스하고 국민들의 이익을 위해서 발전시킬 것인지가 정당정치 아니겠습니까? 책임정치이고. 거기서 대통령이 수석당원으로서 책임있게 역할을 해야 합니다.

- 김영삼·김대중 대통령도 임기 말에 탈당했는데, 노무현 대통령의 경우 어떻게 보십니까? 2월 전당대회 이후 5월 지방선거가 있고, 이후 개헌국면이 올지 모르겠는데, 어느 시점에 탈당할 것으로 전망합니까?

= 나는 탈당하지 않기를 바랍니다.

- 5월 지방선거 투표율이 굉장히 낮을 것으로 예측들을 합니다. 그렇게 되면 열린우리당이 불리할 것이라는 관측이 많습니다. 투표율을 올릴 수 있다고 보십니까? 지난 지방선거에서는 투표율이 48.8%까지 떨어졌습니다.

= 중앙선관위와 언론이 함께 노력해야 합니다. 투표율이 과반수 이하로 떨어지면 대표성에 문제가 발생합니다. 대의민주주의의 핵심은 최소한 과반수가 찬성하는 것입니다. 법적으로도 투표에 참여하는 사람들한테 인센티브를 주고, 불참하는 사람들한테는 약간의 부담을 주는, 소명하고 석명하면 면제해주되, 그렇지 않으면 과태료를 부과한다든지, 이런 식으로 호주나 유럽에서 하는 법제화도 검토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더 중요한 건, 우리 당이 노력해서 관심을 갖도록 해야 합니다. 지자체 선거는 본격적으로 시행된 지 10년째인데, 제2단계로 발전하는 단계에서 관심을 갖도록 중앙선관위나 언론, 오피니언 리더들이 관심을 촉구할 필요가 있습니다. 더 중요한 것은 열린우리당 입장에선 전당대회가 지방선거로 가는 디딤돌이기 때문에 당원 열기와 국민들의 관심을 높여서 지자체 선거로 가는 전환적 축을 만들어야 합니다.

- 투표율을 정치적 측면에서 질문하겠습니다. 이번 선거에서는 전통적인 의미의 민주·평화·개혁 세력이 투표를 외면할 수 있다고 봅니다. 민주당과 열린우리당의 분열, 또 노 대통령과 열린우리당의 갈등, 이런 것 때문에 정치적 의사표시로 투표를 하지 않겠다는 사람들도 많은 것 같은데요?

= 그 분들한테 우선 죄송합니다. 분발하겠습니다. 그래서 이번 전당대회가 말할 수 없이 중요합니다. 열린우리당이 다시 시작하는구나, 해낼 수 있을 것 같구나, 이런 상황을 만들어야 합니다. 그런 점에서 반성할 것은 반성하고, 열린우리당이 왜 이렇게 됐는지 논쟁도 하고 정쟁도 하는 과정이 철저히 진행돼야 합니다. 그것을 통해서 범민주세력, 범양심세력이 ‘그래, 다시 해보자, 희망을 만들어보자’는 계기가 돼야 합니다.

- 현실적으로 범민주세력 통합이 지방선거 전에 가능하다고 보십니까?

= 이번 전당대회에서 변화의 큰 소용돌이를 만들어 낼 수 있고, 소용돌이 한가운데 김근태가 있다면, 김근태를 선택해 준다면 가능합니다. 지금까지 민주화운동이나 정치운동에서 대연합, 대연대, 이런 쪽을 추진하고 선택해 왔습니다. 김근태가 범민주세력의 대연합, 범양심세력의 대연합에 대해 말하니까, 고건 전 총리도 긍정적으로 답변해 왔습니다. 아직 그 이상의 진전을 만들어내고 있진 않지만, 그 기운과 요구가 광범위하게 흩어져 있고 그걸 꿰면 이뤄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 지방선거 이전과 이후는 정치적으로 국면이 다를텐데요, 지방선거 이전에 과연 범민주세력 통합이 현실적으로 가능하다고 보십니까? 민주당도 반대하고 민주노동당도 반대하고 고건 전 총리도 지방선거 이후에 뭔가를 모색하겠다고 했는데요?

= 그게 아마 상식적이겠죠. 시간도 부족하고. 이해합니다. 그런데 한발짝 물러나 생각하면 지금은 절박한 위기입니다. 위기 타개를 어떻게 해야 할 것인지, 이런 상태로 지자체 선거가 끝나고 오는 상황이 어떤 상황인지 조금만 상식적으로 생각하면 분명합니다. 그 위기에 대해 책임을 모면할 수 있는 사람은 아무도 없습니다. 그걸 생각하는 순간, 결단을 내릴 수 있습니다. 열린우리당의 최대 위기는 ‘이대로 가자, 이대로 가면 기회가 올 수도 있다’고 생각하는, 당내 다수 세력으로 자임하는 분들의 안일할 태도입니다. 한편에선 위기라고 하면서 다른 한편에선 이대로 가자고 하는 것은 논리적으로도 모순될 뿐 아니라 상황을 무너뜨리는 잘못된 선택입니다.

- 범민주세력에 넣을 수 있는 정치세력이나 인물군은 어떻게 됩니까?

= 열린우리당에 입당해 달라고 하면 잘 안되겠죠. 각자의 정치역량으로서 자신들의 응분의 역할과 지분을 존중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열린우리당이 재정비에서 중심을 형성하지 않으면 진전이 안 될 것입니다. 고건 전 총리도 개인이 혼자 있는 게 아니라 주변에 함께 하는 정치세력이 형성될 수 있고, 강금실 전 장관은 합리적 여성세력이 될 수 있고, 박원순 변호사는 훌륭하게 시민사회운동을 끌어온 분인데, 정치영역에서 함께 활동하는 것도 중요하고 필요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수호 전 민주노총 위원장도 함께 대연합에 참여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 민주노동당도 포함됩니까?

= 아닙니다. 정책공조나 선택적인 정책연합을 하면 됩니다. 그분들은 확실한 진보노선을 갖고 있기 때문에 그분들 나름대로 역할을 하면 됩니다. 개혁적인 세력이 주축이 돼야 합니다.

- 민주당은 어떻습니까?

= 포함시켜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 국민중심당은요?

= 상당히 논쟁적인 요소가 있습니다. 본인들은 지역주의를 지향하지 않겠지만, 국민들한테 알려진 것은 특정 지역을 중심으로 한 지역주의 정당적 성격이 있기 때문에, 지역주의를 표방하거나 의도하지 않았지만 결과적으로 그런 정당을 포함시키는 것은 너무 큰 논쟁이 발생할 개연성이 있습니다.

- 포함시키기 곤란하다는 얘기입니까?

= 저는 그렇다고 봅니다.

- 개헌의 내용을 어떻게 상정하고 있습니까?

= 저는 개헌해야 한다는 쪽입니다. 내용은 중임제로 갔으면 좋겠습니다. 국회의원과 대통령 임기를 일치시켜야 합니다. ‘87년 체제’라고들 하는데, 그것은 군사독재 잔존세력과 3김 세력의 정치적 절충·타협인 측면이 있습니다. 전문가들이 의논해서 잘 정리하면 그것을 갖고 현실 정치권이 받아들여서, 정치개혁을 했던 것처럼, 전문가들이 정리할 건 정리하고 쟁점으로 남길 건 남겨서, 현실 정치권으로 넘겨서 최종적으로 정리하는 방식이 됐으면 합니다. 다만, 지자체 선거 이전에는 본격적으로 논의가 안 됐으면 하고, 선거가 끝나더라도 정치권이 바로 논의하는 게 아니라 국민협의회를 만들어서 언론·학계·전문가들이 논의해서 정리된 건 정리된대로 넘기고, 정리 안 된 것은 쟁점을 정치권에 넘겨야 합니다. 그래야 덜 정략적으로 보이고 국민들의 수용성이 높아질 것입니다.

- 권력구조는 어떻습니까?

= 뭐가 더 권력구조로서 더 좋은가는 논의할 수 있지만, 권력구조 자체를 손대는 것은 개헌을 좌절시키는 선택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 그럼 대통령제를 유지하되, 중임제를 도입하고 대통령과 국회의원 임기를 맞추는 정도를 생각하십니까?

= 예.

- 전당대회 과정에서 당권파에 대한 비판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한편에선 김근태가 ‘네거티브 전략’을 쓰고 있다는 비판도 있고, 정동영 전 장관 쪽에서는 분열주의자라고 비판하고, 다른 한편에선 두 사람이 너무 과열되는 과정에서 선거 이후에도 상처만 남을 수 있다는 우려도 합니다.

= 우선 과열되지 않아야 한다는 말씀을 경청하겠습니다. 그런데 지난 시기에 과열이라는 것은 지역주의를 선동하고, 돈을 쓰고, 더티 플레이가 발생해서 과열된 것입니다. 정책과 비전을 둘러싸고, 그리고 우리 당이 왜 이렇게 됐는지 원인을 규명하고 반성하지 않으면 위기가 극복됩니까? 불가능합니다. 그래서 과열 운운하는 것은 지나친 것이고 적절치 않습니다. 유념은 하겠습니다. 당권파 책임론을 제가 제기했습니다. 그런데 아름다운 경선을 주장하다가 금방 당권파 책임론에 발끈해서 (나를) 분열주의자라고 주장하는 것은 일관된 태도가 아닙니다. 확실하게 정책과 비전을 갖고 경쟁을 하든지, 아니면 이대로 가서 당의 위기를 앉아서 맞을 것인지, 둘 중의 하나를 얘기해야지요. 아름다운 경선을 얘기하다가 별안간 분열주의자라고 말하는 것은 설득력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더구나 제가 어떻게 살아온 사람인줄 알면서, 분열에 반대하고 극복하기 위해 노력해온 사람에게 그렇게 얘기하는 건 맞는 건가, 씁쓸합니다.

- 당권파가 책임질 부분은 구체적으로 무엇입니까? 표가 있는 이곳 저곳을 기웃거렸다고 했는데 사례를 들어 주시죠.

= 열린우리당이 오늘날 위기가 아닙니까? 모든 당원과 국민들이 얘기합니다. 그러면 상황이 이렇게 된 원인이 뭔지, 모두의 책임이기도 하지만, 모두의 책임이란 건 아무 책임 안 지겠다, 개선할 수 있는 게 없다는 얘기입니다. 그러면 위기에서 벗어날 수 없습니다. 그게 가장 중요한 정책이 될 수 있습니다. 어떻게 하면 현재의 위기에서 벗어날 수 있는지, 위기에 빠진 원인이 무엇인지, 누가 상대적으로 더 책임이 있는지, 이게 규명되지 않은 채 다시 1위로 끌어올리겠다는 말은 공허한 구호에 지나지 않습니다.

- 스타일이 많이 달라졌다는 말들을 많이 합니다.

= 나도 많이 듣습니다. 절박합니다. 심정이 절박합니다. 80년대 신군부에 의해서 광주사태가 발생했을 때 공포심과 비겁함 때문에 괴로워했습니다. 84년 광주 망월동묘역을 공식적으로 참배했는데, 유가족들이 고맙다고 했습니다. 충격이었습니다. 부끄러움을 갖고 갔는데 그런 말을 듣게 됐습니다. 아무도 참배를 안 한다고 했습니다. 잊을 수가 없습니다. 당이 이렇게 위험한 위기인 것을 알게 되자, 절박했습니다. 절박해서 서두르는 것입니다. 당이 무너지면, 이대로 가서 지방선거에서 어려움에 부닥쳐서 당이 위험하게 되면 정치인 김근태가 없는 것은 물론이고, 열린우리당이 중대한 난관에 부닥칠 것이고, 개혁세력 전체의 운명에 관련된 문제입니다. 그런데 사실은 지금까지 머리 스타일을 어떻게 하라, 넥타이를 어떻게 하라, 이런 말 안 들었습니다. 그런데 같이 일하는 친구들이 그것 때문에 (텔레비전) 채널을 돌려 버리면 어떡하냐고 했습니다. 심각하게 느꼈습니다. 그것 때문에 하고 싶은 메시지가 전달이 안 된다면 곤란하다고 생각했습니다. 내가 부지런해지겠다는 결단을 내렸습니다. 의사소통을 위한 소도구로서 필요하면 합니다. 그런데 그게 중심은 아니라는 생각은 여전히 있습니다.

- 전당대회 출마자들 가운데 연대할 수 있는 세력이 있습니까? 40대 후보자들과의 연대 가능성은요?

= 40대 청년 정치인들이 선전하길 바랍니다. 그래서 정치에 새 기운을 불어넣는 신선한 충격이 되길 바랍니다. 그런데 제일 중요한 것은 지방선거에서 우리가 어떻게 하면 승리할 것인가, 말로 승리할 수 있다는 건 안 됩니다. 당의 위기의 원인이 무엇인지, 어떻게 극복할 수 있는지, 중산층과 서민의 정당으로서 책임을 다하기 위해 지금 어떤 정책을 제시하고 실현해서 그것을 통해 가고자 하는 비전이 뭔지 제시돼야 합니다. 정책과 비전을 통해 경쟁하지 않는 당에 미래가 있을 수 있습니까?

다른 후보자들 모두 이런 얘기를 해야 합니다. 전당대회를 통해 열린우리당이 다시 국민 속으로 접근할 수 있는 유일한 기회입니다. 제일 중요한 게 정책이라고 하면, 왜 당이 위기에 직면해 있는지, 그 과정이 왜 발생할 것인지, 다 반성하자는 것은 도덕적 측면입니다. 나도 반성합니다. 도덕적 반성을 하지 말자는 게 절대 아닙니다. 그런데 그런 얘기를 통해서 당이 이렇게 된 데 대한 정치적 책임도 모면하고자 하는 의도가 있다면 우리 당은 희망이 없습니다. 그것을 드러내놓고 지적도 하고 경쟁도 해서 최종적으로 당원과 국민들의 심판을 받는 전당대회가 아니라면, 그런 전당대회를 왜 합니까? 이게 분열주의라고 한다면 너무 소심한 것입니다. 그럼 어떻게 해야 합니까? 그냥 앉아서 죽자는 얘기입니까? 그것이야말로 패배주의입니다.

- 전당대회를 앞두고 24일 원내대표 경선을 하는데 전당대회와 함수관계는 어떻게 됩니까? 지지하는 사람은 있습니까?

= 상대적으로 마음이 기우는 사람이 있지만, 당의장에 도전하는 사람으로서 공식적·공개적 발언은 적절치 않습니다. 언급을 삼가하겠습니다.

- 2007년 대선 시기에 국민들이 요구하는 명제랄까, 시대정신은 무엇이라고 보십니까?

= 대선까지는 2년이나 남았습니다. 대선 얘기하는 게 다소 한가한 느낌입니다. 특히 열린우리당 입장에선 지금 절박한 위기에 직면해 있습니다. 지방선거에서 해볼만한 상황을 어떻게 만들 것인지에 모든 관심과 에너지가 집중돼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지방선거에서 지금 예상하고 우려하는 결과가 나오면 그 이후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거기에 전력을 다하고, 딛고 일어설 수 있는 전략이 뭔지가 중심이 되어야 하고 선행돼야 합니다.

- 그렇다면 질문을 바꾸겠습니다. 지방선거 이후 대선까지 열린우리당을 중심으로 한 대선전략, 즉 정권 재창출 전략은 있습니까?

= 지금 이대로 가면 희망이 많지 않습니다. 지방선거에서 딛고 일어서 전환을 만들어야 합니다. 그렇게 하기 위해선 할 수 있는 개혁은 하늘이 두 쪽나도 해야 합니다. 사학법 통과 뒤 당원들의 자부심이 모아졌고 국민들도 집권여당이 되나보다 하는 분위기였습니다. 그걸 이어 나갈 수 있는 국면이 왔는데 이른바 입각 파동을 통해 흐트러졌습니다. 전당대회에서 우리가 반성할 게 뭔지, 누구한테 책임이 있는지, 책임져야 할 사람들은 어떻게 책임질 건지, 부차적이거나 2차적 책임있는 사람들은 또 어떻게 책임지고 상황을 극복해갈 것인지 제시해야 합니다. 거기에 토대해서, 거듭 말씀드리지만, 대변화가 있어야 합니다. 그래서 국민들이 열린우리당에 희망을 갖는 분위기가 만들어져야 하고, 그걸 바탕으로 범민주세력 대연합으로 나가야 합니다. 그런 토대에서 21세기 새시대의 시대정신은 새로운 경제발전과 양극화 해소입니다. 개인적으로 뿐만 아니라 국민들이 제일 싫어하는 꽃이 양극화 아닙니까?(웃음)

- 대의원들이 당의장을 선택할 때도 민심과 크게 다르지 않을 것 같습니다. 다음 대선에서 후보가 될 가능성도 염두에 두고 투표할 것으로 예측되는데, 그런 측면에서 왜 김근태냐고 묻는다면 어떻게 설명하시겠습니까?

= 그런 측면이 있습니다. 그런데 중요한 건, 거듭 말하지만, 대선에서 내가 어떻게 하겠다고 말하기가 부끄럽습니다. 정동영 전 장관이나 저나 지지율 합쳐봐도 한나라당 특정 후보자에 못 미치는데, 이런 상황에서 잘하겠다고 말하면 힘있게 전달되지 않습니다. 지금은 열린우리당이 어떻게 살아나서 지방선거에 승부를 걸 수 있느냐입니다. 김근태가 당의장이 되면 대이변의 출발이 될 수 있다고 봅니다. 그래서 바꾸면 이긴다, 바꿔야 이긴다는 주장하고 있습니다. 그게 상당한 공감대를 얻고 있다고 봅니다.

두번째는 박근혜 한나라당 대표가 당을 지휘해서 지방선거를 치를 텐데, 21세기 벽두에도 색깔론을 제기하는 박 대표와 과거 색깔론의 피해를 입은 저와, 더구나 박 대표는 가진 건 아버지 후광 밖에 없는데, 링에 올려놓고 맞수로서 대결할 때, 우리 국민들에게 열린우리당, 김근태가 대표로 있는 열린우리당 지지를 호소할 수 있고, 국민들이 결단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민주대연합을 주장하고, 분열을 반대해 온 사람입니다. 김근태가 적임자입니다.

- 지지율이 왜 낮다고 생각하십니까? 당 지지율이 낮기 때문이라고 설명할 수 있고, 노 대통령에 상당 부분 책임이 있다고 볼 수 있는데, 뒤집어서 보면, 열린우리당이 침체한 이유에는 대선 예비주자들이 부진한 것도 원인이 아닌가요?

= 그 비판은 겸허하게 받아 들일 수밖에 없겠습니다. 당원과 국민한테 죄송하고 분발하겠습니다. 그러나 이 상황에 대해, 왜 이렇게 됐는지, 어떻게 개선할 것인지가 논쟁의 영역에 들어와야 합니다. 이번 전당대회는 대선후보가 되기 위한 과정이 아니라, 다시 강조하지만, 지방선거에서 우리가 해볼 만한 상황으로 만들 수 있는 철학과 비전이 무엇인지, 누가 대표가 되면 더 효율적인지가 기준이 돼야 합니다. 민주대연합을 이뤄서 지방선거에 임하려면 이번 전당대회에서 당선된 사람이 기득권을 고수하는 한 이뤄지지 않습니다. 그럼에도 전당대회가 중요한 것은 앞으로 어떻게 하겠다는 정책과 비전을 제시해야 합니다. 그 과정 속에서는, 이걸 네거티브 전략이라고 하는데 참 이해가 안 됩니다. 지난 시기 당 지지율을 추락시킨 원인과 책임은 그러면 없는 것입니까? 과거의 문제는 원인을 지적해야 치유할 수 있는 대안이 나오는 것 아닙니까? 다시 일어날 계기가 마련돼야 합니다.

- 이 질문은 좀 망설였던 것인데, 과감히 물어 보겠습니다. 옆사람이 부르면 고개를 돌리는 게 아니라 몸도 같이 돌아가는데, 고문 후유증이라고 들었습니다. 그리고 코가 안 좋으신 것도 고문 후유증인지요?

= 조금 후유증이 있습니다. 그런데 사람들이 물으면 후유증이 있다고 말하기 싫습니다.

- 왜 그렇습니까?

= 여러가지로 그렇습니다. 그냥 건성으로 묻는 것에 대해서, 내가 옛날에 고생했다고 답변하기 싫고, 후유증이 있다고 하면 어느 정도냐고 그 다음 질문이 나올 것 같아서 부담스럽습니다. 또 마치 훈장을 얘기하는 것처럼 들릴 것 같아서 싫습니다. 연설을 하다가 콧물을 흘리는 것은 물고문을 받아서 그런 것 같습니다. 수술 한 번 받아서 많이 나았는데도 후유증이 있습니다. 오른쪽 목이 좀 땡기는 것은 전기고문 후유증인 것 같습니다. 그런데 이건 공식적인 인터뷰에서는 말을 안 했던 건데….

그래도 공 차고 노는 것에는 아무 지장이 없습니다. 가끔 눈먼 공이 와서 발에 맞아서 골문으로 들어가기도 합니다.(웃음)

- 허위 당원, 당비 대납 문제가 심각한데, 현실적으로 어떻게 정리해야 합니까?

= 첫번째로, 진실규명이 엄중하게 이뤄져야 합니다. 돈 안드는 정치, 투명한 정치가 새로운 정치라고 약속한 당에서 발생한 일을 적당히 미봉하는 건 있을 수 없습니다. 당의 결의를 무너뜨리는 일입니다. 두번째로, 이걸 어떻게 현실에 맞게 발전시킬 것인가, 여러 견해가 있는데, 기간당원제를 사실상 해체하자는 주장이 당권파 쪽에 있습니다. 그건 길이 아닙니다. 그런데 결국 기간당원이 모든 걸 결정하니까, 종이당원을 모집하는 게 아니냐는 당권파들의 문제제기에 대해 개혁적인 사람들이 경청해야 합니다. 현실 적합성에서 어려움이 분명히 발생하는데, 그것은 엄격한 처벌만으론 민심을 그대로 담아내기 어려운 측면이 있기 때문에 어느 정도 선에서 조정이 있어야 합니다. 이번 선거에서도 일부 조정이 됐는데 그게 최종적인 게 아니고 상황에 맞게 조정하고 절충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 지방선거 전에 손질을 해야 합니까?

= 지방선거가 끝난 다음에 점검해서 그 다음 과정으로 나가야 합니다. 제가 이번 전당대회는 선관위에 위탁해야 한다고 제안했는데, 대통령도 제안하셨는데, 그걸 당이 받아들여서 정치발전에 상당한 기여가 될 것 같습니다.

- 당권파를 비판하는데, 노선상의 차이가 뭡니까? 정책적 차별성이 있습니까? 아니면 상황에 대한 인식의 차이가 있습니까?

= 더 중요한 건, 무슨 차이가 있는지가 명백하지 않다는 것입니다. 차이가 있는 것 같은데, 차이는 분명히 느껴지는데, 어떻게 무슨 차이가 있는지, 나만 모르는 게 아니라 당원들은 훨씬 더 모를 것 같습니다.

- 왜 그렇습니까?

= 비전과 정책이 분명히 제시돼서 논쟁이 돼야 전달이 되는데, 과연 모두 ‘내 탓이요’ 합시다 라고 하는 건 도덕적으로 옳지만, 정치적으론 옳지 않습니다. 발전을 하려면 정책과 비전을 둘러싼 경쟁을 해야 하는데, 그 분들은 실용이라는 간판을 내걸고, 사적인 자리에서는 정치는 현실이라고 상황논리를 이야기하면서, 제가 보기엔 이쪽으로 갔다 저쪽으로 갔다 그러는 것 같습니다. 정치는 현실이란 얘기는 철학도 아니고 노선도 아닙니다. 임기응변이고 구태정치입니다. 그 중심에 무슨 가치가 있는지가 제시돼야 하는 것 아닙니까?

- 이번 전대에서 담론상의 철저한 논쟁이 이뤄지고 있는 것 같지 않은데, 책임론 이외에 어떤 점에 대해 논쟁을 할 생각입니까?

= 지난주에 정책간담회를 열어서 경제 발전을 어떻게 이룰지, 민생경제를 어떻게 개선할지 간략하게 발표하고 제시하려고 했는데, 대통령 탈당론이 제기되는 바람에 못했습니다. 간담회를 하자니 타이밍을 잘 읽지 못한 사람으로 규정될 것 같아서 눈물을 머금고 미뤘습니다. 대통령이 오늘 밤 연설하시는데, 어제 하려고 하니 속이 보이고, 내일 하자니 빛이 안 날 것 같습니다. 그래도 내일 합니다. 대통령 말씀은 말씀대로 주목하되, 전당대회에서 제시되는 건 당이 갈 방향을 제시하는 것이므로 주목해 주셨으면 합니다.

인터뷰/성한용 선임기자 shy99@hani.co.kr, 이지은 기자 jieuny@hani.co.kr 사진/김경호 기자 jijae@hani.co.kr

투옥·고문 ‘민주화 운동’ 대명사…불법자금 ‘고백’ 도

김근태 의원은 1965년 학생운동에 투신한 이래 줄곧 민주화운동의 한 축을 이루는 인물로 평가돼 왔다.

95년 정계 입문 때까지 30년 동안 반군사독재 투쟁 과정에서 체포 26번, 구류 7번, 5년6개월에 걸친 두 번의 투옥을 당했다. 83년에는 공개적인 사회운동단체인 민주화운동청년연합(민청련)을 결성해 활동하다, 남영동 대공분실에 끌려가 ‘고문 기술자’ 이근안으로부터 10차례의 고문을 당했다.

그는 92년 대선 당시 김대중 후보 지지 활동을 했고, 95년 재야 인사들을 이끌고 국민회의에 입당하면서 본격적인 정치를 시작했다. 사면·복권을 받은 뒤 96년 총선에서 당선됐다.

2002년 민주당 대선후보 경선 과정에서, 과거 불법 정치자금을 받은 사실을 공개하는 ‘양심선언’을 했고, 파문이 커지자 후보를 사퇴했다. 열린우리당의 첫 원내대표를 맡았고, 2004년 6월부터 1년6개월동안 보건복지부 장관으로 일했다.

이지은 기자

김근태 전 장관 주요 약력

△경기 부천(59) △서울대 경제학과 △민주화운동청년연합 의장 △15~17대 의원 △민주당 최고위원 △열린우리당 원내대표 △보건복지부 장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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